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정치 청와대·총리실·감사원

속보

더보기

[한미정상회담] 尹대통령 "韓美정상, 北위협 대응 위한 전략자산 배치 논의"

기사입력 : 2022년05월21일 19:12

최종수정 : 2022년05월21일 19:39

확장억제전략협의체 등 고위급 채널 조기 가동
바이든, 김정은과의 대화 "진지하게 임하면 의사 있어"

[서울=뉴스핌] 차상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1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북한의 핵 및 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자산 배치 관련 논의가 있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한미 정상회담을 한 뒤 가진 공동 기자회견에서 '북핵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미국의 핵폭격기나 항공모함 같은 전략 자산 배치에 대한 이야기가 있었는 지를 묻는 질문에 "고도화하는 북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공유하고 다른 어떤 이슈보다 이를 우선순위로 다룰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다"며 이같이 답했다.

[서울=뉴스핌]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대통령이 21일 오후 한미정상회담을 마친 뒤 용산 대통령실 청사 지하1층 강당에서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과거에는 확장 억제라고 하면 핵우산만 이야기했던 걸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그뿐 아니라 전투기나 미사일을 포함한 그런 다양한 전략자산의 적시 전개에 관해서도 논의했다"면서 "앞으로도 양국 국가안정보장회의(NSC) 간에 좀 구체적인 협의를 계속 해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또 "바이든 대통령은 실효적 확장억제 공약을 다시 확인해 줬고 구체적으로는 한미 연합방위 태세의 핵심인 연합훈련을 확대하고 강화하기 위한 협의를 개시하고 필요한 경우 미국의 전략자산 적시 파견을 조율하면서 추가 조치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확인하기로 했다"고 답했다.

아울러 "북한의 사이버위협과 같은 비대칭 역량에 대한 협력도 강화하기로 했다"면서 "확장억제전략협의체를 포함한 한미 고위급 협의체를 조기 가동하고 억제 강화 방안을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북한의 김정은 국무위원장과의 대화와 관련한 선제요건을 묻는 질문에 "북한이 진지한 태도로 임한다면 그럴(대화) 의사가 있다"며 북측의 도발 문제 등이 대북한 대화의 걸림돌이 되고 있음을 시사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코로나19백신 제공과 관련해서는 "북한이 원한다면 제공할 것이고 최대한 빨리 하겠다"고 말했다.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와 관련 바이든 대통령은 "경제적 전략을 전체 인도태평양지역에서 다루려고 한다. 반도체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공급망 문제를 다룰 것"이라며 "디지털경제, 사이버안보, 데이터플랫폼 등에 대해서도 신뢰를 기반으로 접근할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청정 재생에너지와 환경 과학기술 등과 같은 부분에서는 여전히 논의중이며 그 결과가 앞으로 전세계적인 관행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바이든 대통령은 악화된 한일관계 회복과 관련 "인도태평양 민주국가 사이에서는 더욱 긴밀하게 협력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며 "지금 세계역사는 변곡점에 있으며 군사, 정치, 경제적으로 단순히 미국·한국·일본간의 협력 뿐만 아니라 인도태평양지역으로 협력을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skc8472@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대통령 지지율 45.3% 취임 후 또 최저치...이유는 [서울=뉴스핌] 송기욱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45.3%로 2주 연속 하락하며 취임 후 최저치를 나타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알앤써치가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지난 25~28일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 103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윤 대통령의 지지율은 45.3%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한 수치다. 2022-06-29 06:00
사진
조유나양 부모 실종전 '99% 폭락 루나코인' 검색했다 [완도=뉴스핌] 전경훈 기자 = '제주 한 달 살기 체험'을 신청한 뒤 전남 완도에서 실종된 조유나(10) 양의 부모가 실종전 1주일 만에 99% 폭락한 루나 코인을 검색한 사실이 경찰 수사에서 확인됐다. 29일 광주 남부경찰서 등에 따르면 압수영장을 집행해 지난달 조양 부모의 포털사이트 활동 이력을 분석한 결과 루나 코인과 수면제·극단적인 선택을 암시하는 인터넷 검색을 한 내역도 파악됐다. 루나 코인 등을 검색한 시기는 조 양 일가족이 실종된 지난달 30일까지인 것으로 알려졌다. 2022-06-29 12:29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