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중국 韓流中心

속보

더보기

国际粮食价格居高不下 韩国方便面饼干等面临涨价潮

기사입력 : 2022년05월17일 13:53

최종수정 : 2022년05월17일 13:53

纽斯频通讯社首尔5月17日电 俄乌战争长期化引发食用油和小麦价格激增,以此为主材料的方便面和饼干等加工食品价格面临涨价。尤其是印度和印度尼西亚分别禁止出口小麦和棕榈油,导致韩国出现食用油短缺现象,部分消费者开始囤货,超市采取限购措施。

图为韩国民众在超市购买方便面。【图片=纽斯频通讯社】

据食品业17日消息,随着棕榈油和小麦价格上涨呈长期化,以此为主材料制造食品的企业面临涨价压力。

韩国主要从美国、加拿大和澳大利亚等国家进口小麦,棕榈油则主要依靠马来西亚。韩国虽从印度直接进口小麦规模相对较少,短期内对韩国不会造成较大负面影响,但印度禁止小麦出口刺激国际谷物价格持续上涨,因此韩国也受此牵连。

在此过程中,大部分从国外进口食用棕榈油和小麦等核心原材料的韩国方便面和饼干企业或受较大冲击。

某方便面企业负责人向记者表示,目前原材料供应虽暂时未受较大影响,但食用棕榈油和小麦价格大幅上涨确是不争事实。某制造饼干等小食品的企业负责人也表示,多国临时禁止出口小麦和棕榈油,全球谷物价格水涨船高,目前公司正关注谷物供货商的价格波动情况。

俄罗斯和乌克兰被公认为全球最大的小麦出口国,但今年2月两国发生战争以来,小麦价格扶摇直上。3月起,阿根廷、埃及、土耳其等国家接连采取限制小麦等出口措施。印尼限制出口棕榈油后,印度限制出口小麦。

在此情况下,韩国海太制果和乐天制果4月上调了蜂蜜黄油薯片和巧饼棒的价格。农心、不倒翁和三养食品曾于去年8月上调部分方便面零售价,在今年原材料价格进一步上涨的背景下,企业就是否继续上调价格处观望状态。

某方便面企业称,方便面作为平民百姓最容易接触到的食品,若时隔一年涨价势必会引发舆论反弹。但倘若未来原材料价格进一步上涨,企业就不得不考虑继续涨价。

韩国纽斯频(NEWSPIM·뉴스핌)通讯社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해병대원 특검법' 국회 본회의 상정…與, 필리버스터로 맞불 [서울=뉴스핌] 김윤희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해병대원 순직사건 외압 의혹의 진상규명을 위해 제출한 '채 해병 특검법'이 3일 국회 본회의에 상정됐다. 국민의힘은 즉각 필리버스터(무제한토론) 요구서를 제출하며 맞불을 놨다. 국회법상 필리버스터는 '종결동의' 제출 24시간 후 국회 재적의원 5분의 3 이상 동의로 중단할 수 있다. 이날 민주당이 15시 45분 필리버스터 종결 동의서를 제출함에 따라, 특검법은 24시간 토론을 거친 뒤 오는 4일 오후 표결이 진행될 전망이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15회국회(임시회) 제415-45차 본회의에서 채상병 특검법 상정을 반대하는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를 하고 있다. 2024.07.03 pangbin@newspim.com 국회는 이날 본회의 첫 안건으로 박찬대 원내대표 등 민주당 의원 전원 명의로 제출된 '순직 해병 수사방해 및 사건 은폐 등의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 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을 상정했다.  당초 민주당은 지난 2일 본회의에서 특검법을 상정하겠다는 방침이었지만, 전날 대정부질문이 진행되던 도중 김병주 민주당 의원의 발언으로 여야 간 고성이 오가며 본회의가 파행돼 불발됐다.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본회의 전 열린 의원총회가 끝난 뒤 취재진과 만나 "채상병 특검법안이 상정되면 의사 진행 발언과 함께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엄포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같은 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4일 본회의 처리를 목표로 해병대원 특검법을 상정하겠다는 방침을 재차 공고히 했다. 당초 이들은 대정부질문 이후 채상병 특검법을 본회의에 올리겠다는 계획이었으나, 필리버스터를 예고한 여당에 맞춰 의사일정을 변경하고 특검법을 먼저 상정했다. 무제한토론이 이뤄짐에 따라 이날 예정됐던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은 파행됐다. 채해병 특검법이 오는 4일 본회의를 통과해 정부로 이송되면 윤석열 대통령은 15일 안에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다. 윤 대통령이 15일을 꽉 채워 거부권을 행사하더라도 민주당이 당초 목표했던 채해병 순직 1주기인 7월 19일 직전에 국회 재표결이 가능한 셈이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1대 국회에서도 야당이 단독으로 강행 처리한 해병대원 특검법에 거부권을 행사한 바 있다. 이후 국회에 되돌아온 특검법은 재의결 필요 요건인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3분의2 이상의 찬성을 채우지 못해 폐기 수순을 밟았다. yunhui@newspim.com 2024-07-03 16:11
사진
김건희 여사, 한밤 중 시청역 참사 현장 찾아 조문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김건희 여사가 서울 시청역 역주행 교통사고 현장을 찾아 헌화한 것으로 4일 알려졌다. 김 여사는 지난 3일 밤 10시 50분쯤 짙은 색 치마를 입고 조화를 든 채 사고 현장을 방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여사의 방문은 대통령실에서 공식적으로 자료를 배포하지는 않았지만, 김 여사를 알아본 시민이 사진을 촬영하고 인터넷 커뮤니티에 올리면서 알려졌다. 3일 시청역 참사 현장을 찾은 김건희 여사. [사진=인터넷 커뮤니티] 김 여사는 현장 인근에 시민들이 자율적으로 조성해놓은 추모공간에 헌화한 뒤 잠시 자리를 지키다 떠났다. 앞서 지난 1일 시청역 교차로에서 60대 제네시스 차량 운전자 A씨가 몰던 승용차가 역주행하다 인도로 돌진해 9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부상자는 7명이다. 교통사고처리특례법 위반 혐의로 입건된 A씨는 경찰에 급발진을 주장하고 있다. 현장에는 고인들을 추모하는 시민들의 발걸음이 줄을 잇고 있다. parksj@newspim.com 2024-07-04 08:59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