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뉴스핌] 최헌규 특파원 =
[베이징=뉴스핌] 최헌규 특파원 = 2021.08.12 chk@newspim.com |
온라인 인터넷 쇼핑몰 시장에서 귀주모태(貴州茅臺,구이저우마오타이,600519.SH) 사기 판매단이 활개를 치고 있다.
증시의 구이저우마오타이 주가 조정과는 달리 실물 고량주 구이저우마오타이 가격이 고가행진을 지속하는 가운데 전자상거래 온라인 쇼핑몰에 초저가 귀주모태 선착순 판매를 미끼로 하는 사기 행각이 횡횡하고 있어 경계령이 내려졌다.
구이저우성 런화이시 인터넷 사기 방범대책 판공실은 긴급 경계령을 통해 사기 집단이 귀주모태를 싸게 구입하고 싶어하는 심리를 악용해 인터넷 사기수법으로 주민들의 재산을 편취하고 있다며 마오타이 초저가 인터넷 선착순 구매를 믿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온라인 쇼핑몰 사기 판매단은 시중에서 병당 3000위안, 최고 3600위안이 넘는 귀주모태 53도 페이텐 정품을 온라인 사이트에서 클릭에 따른 선착순 판매로 999위안에 공급하고 있다.
인터넷 사기 방범단은 선착순 판매가 개시되는 순간 네티즌 고객들은 광 클릭으로 3분의 1도 안되는 가격에 귀주모태 구매권을 획득한 뒤 위이신으로 대금을 결재하게 되고 이런 뒤에 곧바로 사기단 인터넷 사이트와의 연락이 두절되는 방식이라고 밝혔다. 상하이와 구이저우성 경찰은 즉각 인터넷 사기 판매단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장향형 술인 귀주모태는 최근들어 중국 술 바이주(白酒, 고량주) 가운데 가장 비싸고 인기가 좋은 술로 정평이 나있다. 증시에서 주가는 2500위안을 넘어서 3000위안을 바라볼 정도로 맹위를 떨치다가 2021년 2월 설을 지난 이후 급각세를 나타냈으나 실물 귀주모태 가격은 계속 강세를 보이고 있다. 귀주모태 주가는 8월 12일 오전장 현재 주당 1700위안을 간신히 턱걸이한 선에서 횡보하고 있다.
실물 귀주모태는 최근들어 특히 여름이 지난 뒤 다가오는 중추절을 앞두고 또다시 가격 급등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전자상거래 소핑몰에서 온라인 사기 판매단이 귀주모태를 앞세워 사기 판매 행각을 벌이고 나선 것은 바로 중추절을 앞둔 소비자들의 고급 백주에 대한 선호를 악용한 것으로 경찰은 보고 있다.
중국의 전자상거래 인터넷 쇼핑몰들은 최근 쇼핑몰 홍보및 고객 유치의 일환으로 매일 특정시간을 정해 초저가 선착순 한정 판매 마케팅 행사를 실시, 특정 브랜드 고급 백주를 파격적인 가격에 공급하고 있다.
베이징= 최헌규 특파원 chk@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