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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유로 빚어낸 미술…부산서 만나는 안규철의 30년 예술궤적

기사입력 : 2021년06월03일 14:18

최종수정 : 2021년06월03일 14:18

[서울=뉴스핌] 이영란 편집위원 = 이 작가의 작업은 좀 다르다. 사유의 결과물이자, 한 편의 시 같은 미술이다. 바쁜 걸음을 멈추고, 호흡을 가다듬으며 봐야 하는 예민한 작업이다. 요즘 우리 미술계도 쇼킹하거나 스펙타클한 작업이 주를 이루지만 그의 작업은 작고 내밀한 것을 건드린다.

'한국을 대표하는 개념미술가'로 불리는 안규철(66)은 삶과 세계를 차분히 성찰하며 철학적인 작업을 내놓는다. 즉흥적, 즉물적인 작업과는 거리가 멀어 차분히 곱씹어봐야 하지만 의외로 흥미로운 구석이 많다. 마치 시인이 오랜 조탁 끝에 영롱한 시어들을 직조하듯, 그 역시 오랜 사유와 글쓰기와 드로잉을 거쳐 명징하고 독특한 작업을 직조해낸다. 우리 화단에서 흔치 않은 개념미술가이자 사유에 기반한 작업을 하는 작가가 바로 안규철이다.

[서울=뉴스핌] 이영란 기자=자화상에 해당되는 작업인 '무명작가를 위한 다섯 개의 질문'(1991_2021) 앞에 선 안규철. [사진=이영란 기자] 2021.6.2 art29@newspim.com

올초 대학(한국예술좋합학교)을 정년퇴직하고, 전업작가의 길로 들어선 안규철이 지난 30년의 작업을 꿰뚫는 전시를 열고 있다. 국제갤러리(회장 이현숙)는 한국 현대미술계에 다양한 표정을 불어넣은 안규철의 개인전을 부산점에서 지난 5월 개막했다. 전시의 타이틀은 '사물의 뒷모습'. "진실은 사물의 표면 보다 보이지 않는 이면에 숨어 있다"는 작가의 핵심적 사유를 함축한 제목이다.

안규철은 데뷔이래 줄곧 우리 주변의 사물과 우리의 일상을 꼼꼼히 관찰하며 이를 언어로 압축하거나 드로잉으로 표현해왔다. 이 기본작업을 오브제, 회화, 설치작업으로 발전시켰는데 이번 부산 전시에는 드로잉과 회화, 오브제와 설치미술 40여 점이 나왔다. 출품작에는 일상에서 무심히 넘겨버리는 사소한 것들의 의미, 나아가 제목에서 피력한 '사물의 뒷모습에 숨은 의미'를 일관되게 질문해온 작가의 30년 여정이 다채롭게 새겨져 있다.

국제갤러리 부산점에 발을 들이면 가장 먼저 '무명작가를 위한 다섯개의 질문Ⅱ'란 설치작업이 눈에 들어온다. 안규철이 꼭 30년 전에 제작한 작품이다.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를 졸업하고, 작가이자 미술전문지(계간미술) 기자로 8년간 활동하던 그는 1987년 유럽 유학길에 올랐다. 프랑스를 거쳐 독일 슈투트가르트 국립미술학교에 들어간 그는 1991년 나무문 두짝과 의자가 어우러진 이 작품을 제작했다.

독일어로 'Kunst(예술)'라 쓰인 문에는 다섯 개의 손잡이가 달려 있는데 'Leben(인생)'이라 적힌 문에는 손잡이가 아예 없다. 왜일까? 서울에서의 안정된 삶을 접고, 지구 반대편으로 떠나온 삶은 '손잡이가 없는 문'이다. 되돌아갈 수 없기 때문이다. 반면에 예술의 세계로 들어서기 위해선 다섯 개(또는 그 이상)의 어려운 문제를 풀어야 했기에 '손잡이가 다섯 개인 문'으로 표현됐다. 절박했을 작가의 심정이 읽혀진다.

문짝 사이에는 기이한 의자가 놓여 있다. 3개의 다리는 허공에 붕 떠 있고, 한쪽 다리는 화분에 꽂혀 있다. 물이라도 주며 의자를 기르겠다는 것일까? 안규철은 "살아있는 나무도 아니고, 죽은 나무로 만든 의자를 화분에 심고 키우는 건 당연히 불가능한 일이다. 그런데 그 무모한 일을 하겠다고 나선 게 나였다. 가족까지 끌고와 '예술이란 걸 해보겠다'고 안간힘 쓰는 내 모습이니 자화상인 셈이다"고 소개했다.

[서울=뉴스핌] 이영란 기자= 안규철 '2/3 사회 II'. 2021. 가죽 고무 자석 등. [사진=안천호. 이미지 제공=국제갤러리]. 2021.6.2 art29@newspim.com

당시 그는 '예술이 인생보다 중요하냐' '당신은 언제 예술가인가' '무얼 하길래 예술가인가' '한 번 예술가이면 죽을 때까지 예술가인가'같은 질문들을 끝없이 읊조리며 번뇌하는 무명작가로서의 시간을 보내야 했다.

이번 개인전에는 작가의 유학시절, 즉 1980년대말~1990년대초 일상의 사물과 언어를 소재로 인간사회의 모순을 드러냈던 오브제 작품들이 완결성있게 재현돼 관객과 만나고 있다. 이를테면 7개의 구두를 이어붙인 '2/3 사회'(1991)가 그렇다. 검은 신사화는 원형을 그리며 서로 맞물려 있는데 뒷굽으론 다른 구두를 슬쩍 밟고 올라섰지만, 앞코는 다른 구두에 눌려 있다. 열심히 달려 남을 제친 줄 알았지만 결국은 남의 발 밑에 눌려있는 현실을 '상호 맞물린 모습'으로 함축한 작업이다.

'단결해야 자유를 얻는다'는 의미 아래 세 벌의 외투를 하나로 연결한 1992년작 '단결 권력 자유'는 이번에 아홉 벌로 확장돼 구현됐다. 둥근 고리처럼 이어진 외투들은 자아와 타인, 우리와 그들, 안과 밖을 나누는 경계이기도 하고, 타자의 진입을 가로막는 장벽이기도 한다.

작업 초기 크고 작은 일상 사물을 활용하던 안규철의 오브제 작품은 귀국 후 스케일이 커지고, 깊이도 심화된다. 그리곤 2004년 삼성미술관 로댕갤러리 초대전을 계기로 건축적인 규모로 확장된다. 이번 전시에는 당시 전시를 통해 작가의 대표작으로 각인된 '112개의 문이 있는 방'(2004)이 축소된 모형으로 재제작됐다. 또 2015년 작업인 '침묵의 방' 등 사진으로만 전해지는 작품들이 재현돼 개념적 사고와 현실의 우회적 재현에 바탕을 둔 안규철의 작업세계를 살필 수 있다.

지난 2012년 광주비엔날레에서 선보였던 회화 '그들이 떠난 곳에서-바다'는 이번 부산 전시를 통해 본격적으로 구현됐다. 당시 작가는 A4용지만한 캔버스 200개에 바다를 그린 후 광주 시내 곳곳에 배치했다. 축대 틈새나 건물과 건물 사이에 놓아두고는 비엔날레 기간 내내 일간지에 '분실된 미술작품을 찾습니다'라는 공고를 냈다. 이 때 작가에게 되돌아온 그림은 200점 중 20여 점에 불과했고, 나머지는 '행불'이었다. 비엔날레 전시관에는 20여 점만 걸었다. 대학졸업 후 '현실과 발언' 동인으로 활동하며 사회의식이 담긴 작업을 선보였던 작가는 그만의 방식으로 광주민주화운동으로 스러져간 영령을 소환해낸 셈이다.

[서울=뉴스핌] 이영란 기자= 안규철 '사소한 사건'. 1999_2021. Gold leaf on bronze [사진=안천호. 이미지제공=국제갤러리] 2021.6.2 art29@newspim.com

안규철은 이번 개인전에 당시 관객이 볼 수 없었던, 200개 캔버스로 이뤄진 원래의 바다그림을 다시 그려 내걸었다. 광주 어딘가에 남아있거나 소실되었을 170여점의 그림과 부산에 다시 등장한 200점의 새 그림은 서로 대비되며 생성과 소멸, 개체와 조직의 의미를 되묻게 한다.

역대 대통령선거에 등장했던 69개의 선거벽보를 모노크롬 회화로 변형한 '약속의 색'(2020)도 설치됐다. 형형색색 요란했던 선거벽보를 평균치 색상으로 압축했더니 부드럽고 아름다운 단색조 회화가 탄생했다. 안규철만의 '사유의 도발'이 뜻밖에도 유려한 단색화로 빚어졌다.

작가는 매일매일 일기 쓰듯 드로잉을 하며 작업의 실마리를 풀어간다. 그에게 드로잉은 작업의 출발점이자 중요한 수단인데 전시에는 20여 점의 연필드로잉이 나왔다. 한점 한점 음미하다 보면 오브제나 회화 작품에서는 감지하기 어려운 작가의 생각과 작업에 임하는 태도를 엿볼 수 있다.

안규철은 "이번 전시를 회고전으로 꾸밀 생각은 없었다. 그런데 정년을 하고 나서 '그동안 내가 무얼 했나' 살피다 보니 정리하게 됐다. 30년간 내가 추구한 건 인간과 사물의 감춰진 이면에서 진실을 찾는 것이었다. 흔히들 사람의 뒷모습을 보면 진짜 모습이 보인다고 하지 않던가. 일상에선 잘 보이지 않는 진짜 모습의 의미를 추적한 게 나의 작업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오랫동안 개념미술가로 각인돼 피도 눈물도 없는 인간인줄 아는데 나 역시 실없는 농담을 좋아한다. 앞으론 시각적 매혹을 줄 수 있는 작업도 해보겠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안규철은 우리가 간파하지 못한 '사물과 인간의 본질'을 꿰뚫는 작업을 계속 이어갈 것이 확실하다. 이는 그가 최근 펴낸 '사물의 뒷모습'이란 산문집에서 여지없이 드러나 있다. 안규철은 지난 2014년부터 월간문예지 '현대문학'에 글과 그림을 연재했는데 그 중 69편을 엮어 책을 출간했다. 그의 창작세계에서 중요한 축을 이루는 '글쓰기'와 미술작업을 연동시킨 이 책은 안규철이란 작가의 올곧은 예술행보를 드러내고 있다.

작가는 '우리가 배우지 않은 것'이란 글에서 이렇게 말한다. "무슨 일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 일이 어떻게 끝날지를, 그 일의 반대편에서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멈추는 법을, 말하기 위해서는 침묵하는 법을, 기억하기 위해서는 잊는 법을, 사랑하기 위해서는 외로움을 견디는 법을 알아야 한다. 문제는 우리가 앞으로 가는 방법만을 배웠지 멈추는 방법을 배우지 못했다는 사실이다. 뭔가를 이루고 소유하는 방법만을 배웠지 그것과 헤어지는 방법은 배우지 못했다. 그러므로 지금은 다시 멈춰야 하는 시간, 우리가 배우지 않았던 것들을 위해 지평선 너머를 응시해야 하는 시간이다"(P. 224). 한국을 대표하는 '사유하는 미술가'의 30년 궤적을 한자리에서 음미해보는 이번 부산 전시는 7월 4일까지 계속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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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H "윗집 발망치 소리, 내년부터 끝" [세종=뉴스핌]김정태 건설부동산 전문기자= 지난 21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주택성능연구개발센터(HERI). 세종시에 위치한 이곳에는 주택 성능을 시험할 수 있는 여러 시험동이 있지만, 5층짜리 실제 아파트 건물 한 동이 눈에 들어왔다. 출입구 한켠에는 'db35lab(데시벨 35 랩)'이란 영문과 숫자 표기가 부착돼 있었다. 아파트 1층 내부에 들어가야 이 표기의 의미를 알게 됐다. 이는 LH가 층간소음 1등급 기준인 37데시벨보다 낮은, 도서관처럼 조용한 집으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담은 층간소음기술연구소의 시험동 이름이다. 층간소음 등급별 시연 모습 [사진=국토부기자단 공동] 거실에 설치된 대형 모니터 화면에는 2층의 층간소음을 일으킬 수 있는 런닝머신, 책상과 의자, 공 등의 도구들이 보였다. 우선 화면을 통해 윗층에서 아래층에 전달되는 성인의 발걸음 소리를 들려줬다. 말 그대로 '발망치' 소리였다. 들려오는 소음은 49데시벨로 4등급 수준이다. 층간소음의 기준이 제대로 정립되지 않은 2005년 전에 지어진 공동주택의 경우 일부에서 이러한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 중량충격음이다. 이번에는 실제로 윗층에서 걷는 소리를 듣는 순서였는데, 귀를 쫑긋 세우지 않고서는 소음을 느끼기 어려웠다. 미세한 진동음이 들리긴 했지만, 불편한 수준은 아니었다. 이어 1m 높이에서 3kg 무게의 공을 떨어뜨리는 실험도 시연됐다. 이는 아이들이 뛰어다니는 중량충격음으로, 역시 4등급 수준에서는 참기 어려운 소음과 진동이 느껴지지만, 이곳의 실제 시연에서는 역시 진동음이 확 줄었다. 의자 끄는 소리는 비교적 가볍고 딱딱한 충격음이어서 경량충격음이라고 하는데 4등급 수준에서는 참기 어려울 정도로 불편했지만, 실제 시연에서는 거의 들리지 않을 정도로 충격음이 전달되지 않았다. 이처럼 층간소음이 획기적으로 줄어든 데는 1등급 기준인 37데시벨에 맞춘 성능으로 시공된 바닥 때문이었다. 기존 슬래브 두께보다 두꺼운 250mm로 시공하고, 그 위에 40mm 복합완충재와 30mm 고밀도몰탈 및 와이어 메쉬 등을 함께 깔아 놓은 바닥재다. 공동주택 층간소음 저감기술은 2023년부터 개발되기 시작했으나, 슬래브 두께는 210mm로 상대적으로 얇고 낮은 등급의 완충재와 일반 몰탈을 적용해 3등급 수준에 머물렀으나, 이를 매년 개선해 온 결과 올해 1등급 기준을 충족하게 됐다. LH는 이러한 기술 개발을 실험동 연구에 그치지 않고, LH 공동주택 각 현장에 실증 시공을 하면서 실증 결과 데이터를 쌓아왔다. LH가 층간소음 저감기술을 처음으로 적용한 단지는 양주회천 A15블록으로, 당시 3등급 수준이었으나 지난해에는 평택고덕 ab57-2블록에 2등급 수준으로 끌어 올려 적용했다. LH 연구원 관계자는 "이 같은 1등급 기준을 달성하기 위해 2022년부터 지속적으로 관련 기술과 공법을 연구해 왔다"면서 "47개의 기술 모델 개발과 총 1347회에 걸친 실증을 거쳐 자체 1등급 기술 모델을 정립해 내년부터 주택 설계에 본격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이 같은 1등급 기준 설계로 분양가 상승의 요인이 되는 것은 사실이다. 기존 공동주택 24평형(전용면적 59㎡) 기준으로 가구당 300만~400만 원의 공사비가 더 소요되는 것으로 LH는 추정하고 있다. 정운섭 LH 스마트건설본부장은 "층간소음 1등급 설계 적용 때문에 수분양자의 분양가 상승 부담으로 돌아가지 않도록 자체 원가절감과 함께 정부 재정 지원을 요청한 상태"라면서 "지속적인 기술 개발로 공사비 상승의 주요인인 슬래브 두께를 슬림화하면서도 1등급 기준을 충족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층간소음감지기를 통해 경고 알람이 뜨는 월패드 시연 장면 [사진=국토교통부기자단 공동] 층간소음 1등급 설계는 새로 짓는 공동주택에서만 가능하다. 때문에 구축에서는 이러한 혜택을 누리기 어렵다. LH는 이를 보완하는 방안으로 층간소음 감지기를 IT업체와 협력해 개발 중이다. 바닥에 여러 차례 충격을 줄 경우, 층간소음 감지기의 센서가 작동해 해당 세대 월패드를 통해 주의를 당부하는 알람이 뜨도록 하는 장치다. 정승호 LH 스마트주택기술처 팀장은 "구조적으로 층간소음을 줄일 수는 없겠지만, 층간소음을 일으키는 기준을 해당 세대에게 알림으로써 아래층 이웃과의 분쟁을 줄일 수 있도록 고안한 장치"라고 말했다. 실제 이날 시연은 기존 공동주택에 적은 비용으로도 층간소음을 저감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팸투어에 참여한 국토교통부 기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층간소음 1등급 바닥구조 [사진=뉴스핌DB] LH는 바닥에서 발생하는 층간소음에 국한하지 않고, 옆 세대와의 벽간소음, 화장실 배관 소음 등 공동주택에서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생활소음 저감 방안도 마련하고 있다. 벽간소음을 저감하는 소음 차단 성능 1등급 벽체 구조는 2019년 11월부터 이미 설계에 반영한 바 있다. 내년부터는 화장실 배관이 아래층을 통하지 않고 각 세대 내에서 설치되는 자체 배관을 적용해 배관을 통해 전달되는 소음도 줄여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내구성이 좋은 장수명 주택, 수요자의 취향에 맞게 가변형 평면 구성이 가능한 라멘 구조 주택, 레고처럼 조립·건설하는 모듈러 주택 등 주택 건설의 새로운 대안으로 부상하는 주택 유형에도 층간소음 1등급 접목 방안을 모색해 적용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LH는 층간소음 저감 기술 저변을 민간으로 확산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우선, 민간의 고성능 신기술을 발굴하고, 다양한 1등급 기술 요소의 시장화를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올해에는 층간소음 기술 마켓을 통해 6개의 고성능 기술을 발굴했으며 LH 공공주택 현장에서 그 성능을 검증해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다. LH는 층간소음 1등급 적용 확산을 위해 db35lab을 내년 3월부터 전면 개방하기로 했다. 자체 층간소음 시험 시설이 없는 중소기업에 데시벨 35랩을 테스트베드로 제공해 기술 개발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LH는 또 그간 개발해 온 층간소음 저감 기술 요소와 시공법, 실증 결과를 중소 민간 건설사들과 공유할 계획이다. 더불어 자체 기술 개발과 층간소음 저감 시공·품질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건설사들에 대한 기술 지원도 아끼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이날 이한준 LH 사장은 "2년 전 취임 당시 제일 먼저 강조한 게 층간소음 문제 해결을 약속한 것이었다"면서 "내년부터는 LH가 짓는 모든 아파트에 1등급 기준을 적용해 국민 일상의 생활 고통을 덜어주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궁극적으로는 벽식 구조의 공동주택에서 벗어나 라멘(기둥식) 구조와 모듈러에도 층간소음 1등급 기준을 적용해 100년 이상 가는 장수명 주택의 근간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dbman7@newspim.com 2024-11-24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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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동행카드, 고양·과천도 30일부터 [서울=뉴스핌] 이경화 기자 =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가 오는 11월 30일 첫 차부터 고양시와 과천시까지 서비스를 확장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로써 서울~고양~과천을 오가는 시민들도 월 5만~6만원대로 기후동행카드의 무제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지난 1월 27일 서울 지역을 대상으로 출발한 기후동행카드는 3월 30일 김포골드라인, 8월 10일 진접선·별내선까지 확대됐다. 서울 공동생활권인 인구 100만의 대규모 도시 고양시와 지리적으로 서울시와 경기남부의 길목에 위치한 과천시까지 연결됨에 따라 수도권으로 본격 확대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시는 기대한다.  서울 외 지역 기후동행카드 이용 가능 도시철도 구간 [이미지=서울시] 서울시와 고양시, 과천시는 지난해 2~3월 기후동행카드 참여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후속 논의를 통해 구체적인 시행방안을 마련하고 11월 30일 고양시(3호선·경의중앙선·서해선), 과천시(4호선)의 기후동행카드 참여를 확정지었다. 관계기관들과 함께 시스템 개발·최종 점검을 완료했다. 이번 확대로 3호선은 고양시 일산서구 대화역에서 서울시 송파구 오금역까지 모든 역사(44개)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경의중앙선은 고양시 일산서구 탄현역에서 구리시 구리역까지 34개 역사, 서해선은 고양시 일산서구 일산역에서 서울시 강서구 김포공항역까지 7개 역사, 4호선은 남양주시 진접역에서 과천시 정부과천청사역사까지 34개 역사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있다. 이에 더해 현재 기후동행카드 서비스 범위에 이미 고양시를 경유하는 서울 시내버스 28개 노선과 과천시를 경유하는 6개 노선이 포함돼 있음을 고려하면 서울과 고양·과천을 통근·통학하는 약 17만 시민의 이동 편의가 더욱 증진될 것으로 보인다.  또 이용범위가 대폭 확대되면서 과천·고양 등 시민들도 기후동행카드의 다양한 문화 혜택을 동일하게 누릴 수 있다. 과천시 4호선 확대로 대공원역도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있는 만큼 방문 시 서울대공원 50% 할인 등 혜택을 참고하면 된다.  기후동행카드는 올해 1월 23일 서비스 시작 이후 70일 만에 100만 장이 팔리는 등 시범사업 단계부터 큰 호응이 확인된 바 있다. 7월부터 본사업에 들어가면서 청년할인권·관광객을 위한 단기권 등 다양한 혜택이 더해졌다. 평일 최대 이용자가 65만명이 넘어가는 등 인기가 지속되고 있다. 서울시는 고양·과천 지하철 적용을 시작으로 수도권 시민들에게도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관련 협의·시스템 개발 검토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향후 기후동행카드의 무제한 확장을 위한 타 경기도 지자체와의 논의 역시 급물살을 탈 것으로 기대된다고 시는 덧붙였다.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하려면 안드로이드 기반 휴대전화에서 '모바일티머니' 앱을 무료로 다운받아 충전하면 된다. 실물카드는 서울교통공사 1~8호선 고객안전실, 지하철 인근 편의점 등에서 구매한 후 서울교통공사 1~8호선, 9호선, 신림선·우이신설선 역사 내 충전기에서 권종을 선택·충전 후 사용할 수 있다.  기후동행카드의 고양시, 과천시 확대 등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고양시(031-909-9000), 과천시(02-3677-2285), 서울시 120 다산콜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윤종장 서울시 교통실장은 "김포·남양주·구리에 이어 고양·과천 확대로 경기도 동서남북 주요 시군까지 기후동행카드의 무제한 대중교통 혁신이 이어지고 있다"며 "교통비 절감·생활 편의·친환경 동참 등 일상 혁명을 수도권 시민들까지 누릴 수 있도록 수도권 지역 서비스 확대·편의 향상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kh99@newspim.com 2024-11-21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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