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정치 청와대·총리실·감사원

속보

더보기

[종합] 바이든 '백신 추가지원' 발언, 한미 정상회담에 청신호... 靑 "논의 조율 중"

기사입력 : 2021년05월18일 13:06

최종수정 : 2021년05월18일 16:55

문대통령, 19일부터 23일까지 워싱턴 방문...21일 한미 정상회담
방미 중 현지에 있는 코로나19 백신기업 방문도 검토 중

[서울=뉴스핌] 이영섭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초청으로 5월 19일부터 22일까지 워싱턴을 공식 실무 방문한다. 문 대통령은 21일 바이든 대통령과 첫 대면 한미 정상회담을 갖는다. 

청와대는 18일 발표된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백신 추가지원 방침에 대해서는 구체적 언급을 피하며 말을 아꼈다. 

[워싱턴 로이터=뉴스핌]김근철 기자=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코로나19 백신 해외지원 방침 등을 발표하고 있다. 2021.05.18 kckim100@newspim.com

정만호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8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5월 19일 오후에 서울을 출발하여 현지시간 같은 날 오후 워싱턴에 도착할 예정이며, 공식 일정은 방문 이튿날인 5월 20일 시작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워싱턴에 도착한 후 20일 오전 알링턴 국립묘지를 방문하여 무명 용사의 묘에 헌화할 예정이다. 오후에는 미 의회를 방문, 펠로시 하원의장을 비롯한 하원지도부와 간담회 갖는다.

방문 사흘째인 21일 오전에는 백악관을 방문하여 카밀라 해리스 부통령을 접견할 예정이다. 오후에는 백악관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열고 회담 직후 공동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백악관 일정을 마무리 한 뒤에는 워싱턴 한국전쟁기념공원에 건립되는 한국전 전사자 추모의 벽 착공식에 참석한다.

방미 마지막날인 22일 오전에는 최초 흑인 추기경 윌튼 추기경을 면담한다. 이날 오후에는 애틀란타로 이동하여 현지 진출 기업인 SK이노베이션 공장을 방문하는 일정도 추진 중이다.

문 대통령은 이같은 일정을 마친 후 23일 저녁에 서울에 도착한다. 

[서울=뉴스핌]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2021.05.17 photo@newspim.com

이번 한미 정상회담에서는 한미동맹과 북한문제, 중국문제, 백신협력 등이 주요 의제가 될 전망이다. 특히 바이든 대통령이 백악관에서의 연설을 통해 코로나19와의 싸움을 벌이고 있는 다른 나라들을 돕기 위해 백신을 지원할 방침이라고 밝혀 우리 측에도 청신호로 작용할 전망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일단 오는 6월말 이전에 2천만회분의 코로나19 백신을 해외로 지원하는 등 총 8천만회분의 백신을 지원한다고 말했다. 이어 6월에 영국 런던에서 개최되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코로나19백신 해외 지원에 대해 추가 발표를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바이든 대통령의 발언과 관련, "백신은 양국간 협력 관련 다양한 방안이 논의될 예정"이라며 "어떤 형태로 어떤 얘기를 할지는 조율 중이기 때문에 제가 말씀드리기 어렵다는 점을 양해해주시기 바란다"고 구체적 언급을 피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방미 중 현지에 있는 코로나19 백신기업을 방문하는 것도 검토 중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미국의) 백신기업이 한국기업, 외국기업과 투자등에 대한 협의를 지금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문 대통령 참석여부는 아직도 검토중"이라고 말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방역에 만전을 기하고 백신 접종을 차질 없이 시행하며 일상 회복 시기를 조금이라도 앞당기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번 방미를 백신 협력을 강화하고 백신 생산의 글로벌 허브로 나아가는 계기로 삼겠다"고 밝힌 바 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한미 정상회담 공동성명에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가 포함됐다는 언론보도에 대해서도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을 위해서 양국이 의견을 같이 하고 있다는 점, 이미 미국이 북한과 접촉을 했고 북한에 내용을 알려주겠다고 한 사실이 있다"며 "미국에서 발표를 통해서 외교를 통해서 해결하겠다, 북미간 양자대화를 추진하고 제재 완화를 제공할 준비가 돼 있다는 발표가 나온 적이 있다. 대단히 유연한 접근으로 보이는데 정상회담 내지는 성명에 들어갈 구체적 표현에 대해서는 이시간 현재도 협의 중에 있다"고 기대감을 나타내면서도 말을 아꼈다. 

nevermind@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대통령 지지율 45.3% 취임 후 또 최저치...이유는 [서울=뉴스핌] 송기욱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45.3%로 2주 연속 하락하며 취임 후 최저치를 나타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알앤써치가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지난 25~28일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 103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윤 대통령의 지지율은 45.3%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한 수치다. 2022-06-29 06:00
사진
조유나양 부모 실종전 '99% 폭락 루나코인' 검색했다 [완도=뉴스핌] 전경훈 기자 = '제주 한 달 살기 체험'을 신청한 뒤 전남 완도에서 실종된 조유나(10) 양의 부모가 실종전 1주일 만에 99% 폭락한 루나 코인을 검색한 사실이 경찰 수사에서 확인됐다. 29일 광주 남부경찰서 등에 따르면 압수영장을 집행해 지난달 조양 부모의 포털사이트 활동 이력을 분석한 결과 루나 코인과 수면제·극단적인 선택을 암시하는 인터넷 검색을 한 내역도 파악됐다. 루나 코인 등을 검색한 시기는 조 양 일가족이 실종된 지난달 30일까지인 것으로 알려졌다. 2022-06-29 12:29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