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스포츠 골프

속보

더보기

[뉴스핌 골프 클리닉] '에이지 슈터'가 되기 위한 관절염 대응법

기사입력 : 2020년10월01일 06:00

최종수정 : 2020년10월28일 10:56

[편집자] 코로나19로 스포츠계도 비상입니다. 올해 시즌을 늦게 시작한 골프투어도 코로나19 확산 방지 차원에서 무관중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골프는 이제 대중스포츠로 자리잡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무리한 움직임은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이에 뉴스핌은 스포츠 재활 및 척추관절 특성화 병원이 '하남 유나이티드' 전문의들과 함께 '골프 클리닉'을 연재합니다. 유나이티드 병원은 '2002년 월드컵 주치의' 김현철 박사가 맡고 있는 곳입니다. '골프 클리닉'은 유명 선수들과 일반인들의 치료 및 시술 경험을 토대로 알찬 내용을 전달하겠습니다.

[사진= 로이터 뉴스핌]

골프는 거의 모든 관절을 사용하지만, 기본적으로는 걷는 운동이다.
티샷을 호쾌하게 날리고 그 공을 찾아 걷는다. 다시 샷을 하고 그린에 올라간다. 퍼팅을 위해서 이리저리 왔다 갔다 길을 찾고 걷는다.

요즘엔 대개 카트를 타고 돌지만, 예전에는 18홀을 모두 걸어서 돌았다. 18홀뿐 아니라 두바퀴도 거뜬히 걸어서 돌던 때도 있었다.

그리고 그 다음날도 역시 두바퀴를 걸어서 돌던 때도 있었다. 물론 푸르른 소나무처럼, 머리카락도 많던 젊었던 시절의 얘기지만….

언젠가부터 라운드를 하고 나면 무릎이 무거운 느낌이 든다. 잘 살펴보면 부어 보이기도 하고, 그러다가 좀 쉬면 괜찮아지곤 한다. 그런 횟수가 늘어난다, 통증이 느껴지기도 한다.
"나이 먹어서 그래!", 오랜 시간 동안 같이한, 젊음을 같이 탕진한 친구들이 농담 섞어서 건네는 말이다.

그런데 맞는 말이다. 나이가 들면 자연적으로 몸의 기능이 떨어진다.
그리고 우리 몸의 관절들에는 관절염이라는 반갑지 않은 새로운 친구가 찾아온다.

무릎은 허벅지 뼈와 장딴지뼈가 만나서 이루어지는, 우리 몸에서 가장 큰 관절중의 하나이다.

관절 주변을 인대, 힘줄, 근육 등이 싸고 있고, 내부에는 십자인대, 반월판 연골 등이 있어서
무릎을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게 도와주고, 안정성을 유지한다.

걷거나 뛸 때, 앉아 있을 때에 무릎은 우리 몸의 가해지는 하중을 견디고, 충격을 완화하는 역할을 한다, 그래서 통증 없이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게 된다.

무릎의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을 이루는 연골 등이 퇴행성 변화가 오는 일종의 노화 현상이다.

여성에서 더 많고, 나이가 많을수록 유병률이 높다.
단순히 연골만 닳는 것이 아니고, 반월판 연골은 찢어지며, 주변의 근육과 인대들은 탄력을 조금씩 잃어간다.
처음에는 가벼운 통증, 부종 등으로 시작이 되고, 소리도 난다.
시간이 지나면서 통증 강도는 더 세지고, 빈도도 잦아진다.
시간이 지나면서 무릎 모양이 변하게 되고, 걸을 때는 물론, 밤에 잠을 못 잘 정도도 통증을 느끼기도 하고, 무릎이 다 펴지지도 않고, 다 구부러지지도 않게 된다.

치료는 관절염의 정도, 환자분의 나이나 생활패턴 등에 따라서 맞춤형으로 진행된다.
수술적 치료와 비수술적 치료로 나뉘는데, 비수술적 치료로는 진통 소염제등의 약물치료, 물리치료, 체중 관리 등의 생활 습관 변화, 무릎 주변 근력의 강화 및 유연성을 위한 운동치료, 주사 치료 등이 있다. 주사 치료로는 스테로이드 주사, 연골 윤활 주사, 줄기세포주사 등이 있다.

비수술적 치료에 반응이 없고 증상의 호전이 없으면 수술적 치료를 한다.
관절경을 이용한 변연절제 및 세척 수술은 간단 하기는 하나 근본적인 치료는 안된다.
관절경을 이용한 수술과 함께 줄기 세포 수술을 할 수 있다.
내반슬(O다리)이고 관절염이 동반되어 있으면 휜다리 교정술(절골술)과, 줄기세포 수술을 할 수 있다. 그럼에도 증상 지속되면 마지막에는 인공관절 수술이 필요하다.

관절염 환자의 MRI 소견으로 반월판 연골은 파열되어 있고, 관절연 골이 닳아 없어진 모습을 보인다.
관절염 환자의 관절경 소견으로 연골로 덮여 있어야 할부분이 연골이 닳아 없어져서 뼈가 드러난 상태.
심한 관절염 환자의 수술 전 사진(좌측)과 인공관절 수술 후 사진(우측).

삶에도 저마다의 사정이 있듯, 모들 사람들의 스윙에도 저마다의 사연이 있다.
골프를 처음 시작하든, 구력이 좀 된 경험자든 많은 아마추어 골퍼들이 프로의 스윙을 부러워하고 따라 하려 애쓴다.

그러나, 프로는 프로다.
아마추어들이 그 스윙을 제대로 따라 할 수도 없고, 따라 한다 해도 몸에 쉽게 무리가 올 수 있다.

젊었을 때의 폼도 나이가 들어가면 조금씩 변화한다. 이것은 아마추어건 프로건 상관없다.
노년의 아놀드 파머나 잭 니클라우스 스윙을 보면 그들도 역시 세월이 묻어 있다. 어떻게 보면 몸 상태에 맞게 알아서 '진화' 해 나간다고 보는게 맞다.

오른손 잡이의 경우 스윙시에 좌측 무릎에 체중의 4~5배, 우측 무릎에는 체중의 2~3배의 하중이 가해진다고 한다.

무릎 관절염이 있으신 분들은 아무래 이 하중이 부담스럽고 반복적으로 과한 스윙을 하기에는 무리이다. 그래서 무릎 회전을 덜 하게 하는 쪽으로 하게 된다.

스윙 자체를 크게 하면 아무래도 무릎에 가해지는 회전력이 커지기 때문에 무리가 더 올 수 있다.
자연스럽게 스윙폭이 작아진다. 흔히 얘기하는 콤팩트한 스윙으로 임팩트에 집중해야 한다.
그래서 프로들의 스윙 자체보다는 기본적인 원리에 집중해야 한다.

무릎에 관절염이 있어도 아주 심하지 않으면, 그리고 인공관절을 한 경우에도 골프를 즐길 수 있다. 또 즐기고 싶기도 하다. 라운드의 즐거움을 될 수 있는 한 오래 느끼고 싶다.

골프를 계속 즐기기 위해서는 평소에도 관리를 잘 해야 한다. 근육이 덜 빠지게 근력 운동을 평소에 열심히 해야 한다.

주로 체중이 덜 실리는 운동을 권하는데, 수영이나 고정자전거 타기 등이 좋다.
물론 걷기 운동도 해야 한다. 다만 무릎에 심한 통증이나 부종이 생길 정도로 장시간, 장거리를 걸으면 안되고, 몸상태에 맞는 정도로 시간, 강도 등을 조절해서 해야 한다.

체중 관리도 필요하다. 비만은 무조건 좋지 않다.
라운드 전에도 충분하게 스트레칭 등을 해서 근육을 풀어준 다음에 해야 하고,
젊었을 때의 힘있는 스윙을 잘 못하지만 포인트를 짚어가는 콤팩트한 스윙이 필요하고,
걸을 때는 주로 잔디 위로 걷는 게 좋고, 비싼 돈 냈으니 카트도 잘 이용하면 좋다.

라운드 후에도 마사지 등을 통해서 몸을 관리하고, 필요하면 병원을 방문해서 치료를 받는 것도 필요하다.

가을이다.
푸르름은 줄어가고 있지만 가장 화려한 계절일 수 있다.
인생에서도 어쩌면 가을 즈음을 지나고 있다 할 수 있겠다.
계절에 따라 옷을 바꿔 입듯이, 몸 상태에 맞는 무리가 적은 골프를 해야 한다.
가볍게, 즐겁게 운동하다 보면, 에이지 슈터가 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희망을 가져 본다. 

/하남 유나이티드병원 김호 원장

한양대를 나온 김호 원장은 성균관대학교 외래 교수 등을 거쳐 현재 유나이티드병원 정형외과 원장으로 재직중이다. 대한정형외과학회, 대한고관절학회와 대한슬관절 정회원 등 많은 활동을 하고 있다.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서울 시내버스 파업 돌입···지하철역 연계 무료 셔틀 480회 투입 [서울=뉴스핌] 이경화 기자 = 서울지방노동위원회 조정회의에도 불구하고 서울시내버스 노사 간 임금협상이 결렬됨에 따라 서울시는 28일 오전 4시 첫차부터 즉시 비상수송대책 시행에 들어갔다. 서울시는 파업에 대비해 전날인 27일 시·구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중심으로 교통대책을 마련했고 이날 대체 교통수단을 즉시 투입한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서울시가 시내버스 파업에 대비해 28일 오전 4시 첫차부터 비상수송대책 시행에 들어갔다. 서울역 버스종합환승센터 모습. 지하철은 출퇴근 시간대 1시간을 연장하고 심야 운행시간도 다음날 새벽 2시까지 1시간 연장한다. 지하철역과의 연계를 위해 25개 자치구에서는 무료 셔틀버스 총 480대를 투입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 지하철 혼잡시간은 오전 7~10시, 오후 6~9시로 조정돼 열차가 추가 투입되고 막차시간은 종착역 기준 익일 2:00까지 연장돼 총 202회 증회된다. 지하철 연계를 위한 무료 셔틀버스는 총 119개 노선, 480대가 빠르게 투입돼 1일 총 4959회 운행된다. 보광운수, 정평운수, 원버스 12개 노선은 정상운행된다. 또 다산콜재단, 교통정보센터 토피스, 서울시 매체, 정류소의 버스정보안내단말기 등을 통해 실시간 교통정보도 제공할 예정이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조속한 시일 내에 원만한 노사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가용 가능한 모든 교통수단을 동원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고 말했다.  kh99@newspim.com 2024-03-28 07:42
사진
이재명 47.2% vs 원희룡 43.6%···'계양을' 오차범위 내 초접전 [서울=뉴스핌] 홍석희 기자 = 4·10 총선 최대 격전지인 '명룡대전' 인천 계양을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원희룡 국민의힘 후보가 3.6%포인트(p) 격차로 초접전을 벌이는 것으로 28일 나타났다.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기관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25~26일 인천 계양구 을 선거구 만 18세 이상 남녀 501명에게 총선에서 어떤 후보를 지지하는지 물어본 결과 이 후보가 47.2%, 원 후보가 43.6%를 기록했다. 두 후보의 격차는 오차범위 안쪽인 3.6%p였다. 뒤이어 최창원 내일로미래로 후보 2.4%, 안정권 무소속 후보 1.7% 순이었다. '지지 후보 없음'은 4.4%, '잘 모름'은 0.8%였다. 성별로는 남성에서 이 후보가 49.6%, 원 후보가 40.6%의 지지를 받았고 여성에서는 이 후보가 44.9%, 원 후보가 46.5%로 나타났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이 후보는 만18세~29세, 40대, 50대에서 원 후보를 앞섰다. 만18세~29세에서 이 후보는 40.1%, 원 후보는 31.2%였고 40대에선 이 후보 60.9%, 원 후보 36.5%로 나타났다. 50대에선 이 후보 54.1%, 원 후보 41.6%였다. 원 후보는 30대, 60대, 70대 이상에서 강세를 보였다. 30대에서 이 후보가 40.4%, 원 후보가 48.8%였고 60대에선 이 후보 44.7%, 원 후보 47.9%로 집계됐다. 70대 이상에선 이 후보 35.2%, 원 후보 63.5%로 격차가 벌어졌다. 권역별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1권역(계산 2동·계산 4동·작전서운동)과 2권역(계양 1동·계양 2동·계양 3동) 모두 이 후보가 앞섰다. 1권역에선 이 후보가 46.5%, 원 후보가 42.8%였고 2권역에선 이 후보 47.9%, 원 후보 44.3%로 나타났다. 지지 정당별로 살펴보면 민주당·조국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가, 국민의힘·개혁신당·새로운미래 지지층에선 원 후보가 선두였다. 민주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91%, 원 후보 4.2%였고 국민의힘 지지층에선 이 후보 3.3%, 원 후보 93.4%였다. 조국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91.6%, 원 후보 2.7%였으며 개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11%, 원 후보 61.8%였고 새로운미래 지지층은 이 후보 4.1%, 원 후보 60.6%로 나타났다. '지지 정당이 없다'고 답한 무당층의 경우 이 후보 21%, 원 후보 26.4%를 기록했다. '당선 가능성' 조사에선 두 후보 간 격차가 지지율 조사보다 벌어졌다. '지지 여부를 떠나, 어느 후보가 당선될 것으로 생각하느냐'고 묻자 이 후보는 53.7%, 원 후보는 38.7%를 기록해 15%p 격차를 기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유무선 ARS 전화조사로 이뤄졌으며 통신사에서 제공한 무선 가상번호에서 무작위로 추출한 무선 90%와 15개 주요국번 RDD 유선 10%를 활용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p고 응답률은 6.2%다. 2023년 12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 연령대, 지역별 가중치(셀가중)를 부여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여론조사 결과 등록현황을 참고하면 된다. hong90@newspim.com 2024-03-28 06:00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