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정치 국회·정당

속보

더보기

[오늘의 정치뉴스] 7월 29일(월) 석간 리뷰

기사입력 : 2019년07월29일 15:52

최종수정 : 2020년04월20일 12:22

반일 감정 확산에 문대통령 지지율 상승세 52.1%
문대통령 휴가 반납에..참모진들도 줄줄이 취소
문 대통령, 지난 주말 2박 3일 제주도 다녀와

[서울=뉴스핌] 김선엽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9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 예정돼 있던 하계휴가를 반납하면서 노영민 비서실장 등 청와대 참모진들도 줄줄이 예정된 휴가를 취소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문 대통령은 "직원들의 예정된 하계휴가에 영향이 없도록 하라"라고 지시했지만 참모진들 입장에서는 가시방석이었을 것이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정경두 국방장관도 휴가 일정을 취소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당초 예정됐던 여름휴가를 취소한 대신 지난 주말을 이용해 제주도에 다녀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7일 오전 11시50분 제주의 '명물식당'을 방문해 점심식사를 했습니다. 이 자리에는 김 여사와 손자가 동행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한치물회와 갈치조림 등을 주문했다고 합니다.

정부가 지난 27일 심야에 동해 북방한계선(NLL)을 넘어온 북한 소형 목선과 선박에 타고 있던 선원 3명 전원을 송환하기로 했습니다. 통일부는 29일 "정부는 오늘 오전 8시 18분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관련 내용을 담은 대북통지문을 전달했다"며 예인 조치됐던 북한 소형 목선과 선원 전원이 동해 NLL 수역으로 출항했다고 전했습니다.

[서울=뉴스핌]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photo@newspim.com

<주요 헤드라인 뉴스>

[청와대통신] 반일 감정 확산에 문대통령 지지율 상승세 52.1%/ 뉴스핌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52.1%인 것으로 나타났다. 2주 연속 50%대를 유지했다. 부정평가는 전주 대비 0.6%p 오른 43.7%를 기록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2512명을 대상으로 지난 22일부터 26일까지 통화를 시도해 29일 공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은 지난주 대비 0.3%p 오른 52.1%(매우 잘함 30.9%, 잘하는 편 21.2%)로 2주 연속 상승했다. 일본의 경제보복과 반일(反日) 감정 확산, 이른바 문재인 정부에 대한 '힘 모아주기' 여론에 힘입어 지난주 초중반(22~24일) 54.0%까지 상승했으나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주 후반 기세가 한풀 꺾인 모양새다.

문대통령 휴가 반납에..노영민 등 참모진들도 줄줄이 취소/ 뉴스핌
문재인 대통령이 29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예정돼 있던 하계휴가를 반납했다. 일본의 경제보복과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등 최근 엄중한 외교안보 상황 때문이라는 관측에 힘이 실린다. 취임 3년 차에 접어든 문 대통령이 휴가를 취소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대통령의 휴가 반납에 참모진들도 줄줄이 예정된 휴가를 취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문 대통령은 "직원들의 예정된 하계휴가에 영향이 없도록 하라"라고 지시했지만 참모진들 입장에서는 가시방석이었을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휴가 취소' 문 대통령, 지난 주말 2박 3일 제주도 다녀와/ 서울신문
문재인 대통령이 당초 예정됐던 여름휴가를 취소한 대신 지난 주말을 이용해 제주도에 다녀온 것으로 29일 알려졌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금요일인 26일 오후 늦게 제주로 이동해 2박 3일을 보내고 서울로 돌아왔다. 이번 방문 동안 문 대통령은 비공개로 제주도에 있는 지인을 만난 것 외에는 별도 일정을 잡지 않고 최근 국내외 현안에 대한 해법을 찾는 데 집중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 이어 정경두 국방장관도 휴가 취소…北 탄도미사일 엄중 상황 고려/ 뉴스핌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하계휴가를 취소한 데 이어, 정경두 국방부장관 역시 오는 8월 초로 예정된 하계휴가를 취소한 것으로 29일 확인됐다. 이날 복수의 국방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정 장관은 오는 8월 1일부터 4일까지 하계휴가를 갈 예정이었으나 취소하고 업무에 전념하기로 했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 등 국방부의 일부 주요 관계자들도 함께 하계휴가를 취소했다. 정 장관의 휴가 취소는 최근 북한이 신형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는 등 긴장 국면이 조성된 것을 고려한 조치인 것으로 풀이된다.

[종합] 통일부 "北 목선, 자유의사 따라 송환…통지문 전달 후 출항"/ 뉴스핌
정부는 지난 27일 심야에 동해 북방한계선(NLL)을 넘어온 북한 소형 목선과 선박에 타고 있던 선원 3명 전원을 송환하기로 했다. 통일부는 29일 "정부는 오늘 오전 8시 18분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관련 내용을 담은 대북통지문을 전달했다"며 예인 조치됐던 북한 소형 목선과 선원 전원이 동해 NLL 수역으로 출항했다고 전했다.

국방부 "동해 NLL 월선 北 선원 3명, 대공용의점 없어 송환 결정"/ 뉴스핌
지난 27일 심야에 동해 북방한계선(NLL)을 넘어 온 북한군 부업선(부업으로 고기를 잡는 배)에 타고 있던 선원 3명 전원이 북한으로 송환된 가운데, 국방부는 29일 "이들에게 대공용의점이 없어 송환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노재천 국방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송환 결정이 너무 섣부른 것 아니냐'는 질문을 받고 "현재 지역합동정보조사 등에 대해선 정리 중이지만, 대공 용의점이 없는 것으로 판단해 송환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조선일보 폐간, TV조선 허가취소 청원 20만돌파/ 미디어오늘
일본이 수출보복의 이유로 내세운 억지주장의 근거가 조선일보 보도였고 조선일보 일본어판 제목이 과장 변경돼 일본의 여론전에 활용된 조선일보를 폐간시켜달라는 시민들이 국민청원이 20만명을 넘었다. 한 청원인이 지난 11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린 '일본 극우여론전에 이용되고 있는 가짜뉴스 근원지 조선일보 폐간 및 TV조선 설립허가취소' 청원에 29일 오전 11시 현재 20만3000여명을 넘어섰다. 청원마감은 오는 8월10일이며, 그로부터 한 달 이내에 청와대가 답변을 하도록 돼 있다.

日 "정상회담 하려면 韓 대응책 들고 와라"/ 파이낸셜뉴스
한국과 일본 정상이 만날 수 있는 계기가 연내 여러 차례 있지만 일본 정부는 한국이 '건설적인 대응책'을 제시하지 않는다면 한·일정상회담도 없다는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에 한일관계 악화의 책임을 돌리고 있는 셈이다. 일본 산케이신문은 29일 일본 정부는 징용문제 등 최근 한일관계 악화의 시발점이 된 문제 등과 관련해 한국 정부가 건설적 대응을 하지 않는 한 정상회담에 응하지 않겠다고 보도했다. 극우성향의 산케이신문은 최근 일본 정부의 입장을 대변하고 있다.

나경원·오신환 "與, 추경 핑계로 7월 국회 안하려 해"/뉴스핌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7월 임시국회를 위한 의사일정 합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추가경정예산안(추경) 핑계만 대며 아무런 협의에 나서지 않는다는 점을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29일 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추경가지고 야당을 한마디로 '때리기' 하는 것에 급급한 것 아닌지 묻고 싶다"며 "안보 국회를 열어 오늘 안으로 핵심상임위 의사일정 등에 합의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여야 5당, 이번주 내 '일본수출규제대책 민관정협의회' 출범키로/뉴스핌
여야 5당이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응하기 위해 초당적 비상협력기구를 이번 주 내에 신설하기로 29일 뜻을 모았다. 다만 누가 기구에 참여할지를 두고는 의견이 엇갈려 이날 오후 추가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박맹우 자유한국당·임재훈 바른미래당·김광수 민주평화당·권태홍 정의당 사무총장은 29일 오전 국회에서 비공개로 만나 초당적 비상협력기구 실무회담을 시작했다.

위기의 황교안, 리더십 회복 가능할까…이번주 휴가차 정국구상/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황교안호(號)가 위기에 직면했다. 당 내외 악재가 겹쳐 박스권에 갇혔던 지지율마저 하락세를 보이면서 당내에서는 '현 체제로 총선을 치를 수 있겠느냐'는 위기감마저 감돌고 있다. 29일 리얼미터에 따르면 7월 넷째주(22∼26일) 한국당 지지도는 2주 연속 하락세를 이어가 전주보다 0.4%포인트 떨어진 26.7%를 기록했다. 이는 2·27 전당대회 후 처음으로 2주 연속 20%대를 기록한 것으로, 지난 25일 일간집계에서는 24.4%까지 떨어졌다고 리얼미터는 설명했다.

양정철, 오늘 삼성경제硏 방문…日 수출규제 해법 청취/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 양정철 원장은 29일 오후 삼성경제연구소를 방문해 '경청간담회'를 이어간다. 지난 23일 LG경제연구원, 25일 현대차 글로벌경영연구소를 찾은 데 이어 세 번째 4대 그룹 싱크탱크 방문이다. 다음 달 2일에는 SK경영경제연구소 방문이 예정돼있다. 양 원장은 민주연구원 연구위원 등 10여명과 함께 삼성경제연구소 관계자들을 만나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 등 경제 현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윤리위 제소 '맞고발전'…출구 보이지않는 바른미래 내홍/뉴스1
바른미래당의 내홍이 양측 주요인사를 서로 당 윤리위원회에 제소하는 '맞고발전'으로 비화된 가운데, 진원(震源)인 '혁신위원회'를 둘러싼 갈등이 해소될 기미가 전혀 보이지 않고 있다. 손 대표는 반대파측 인사들이 불참한 가운데 29일 오전 최고위원회 회의를 주재하며 당무 운영 의지를 피력했다. 또 당권파측은 혁신위 해체, 유승민 의원 등에 대한 징계를 요구하며 압박수위를 높이고 나섰다.

'K 수거 챌린지'에 오세훈 지목… 황교안 '중도층 통합' 본격화?/문화일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KBS 수신료 거부 챌린지(K 수거 챌린지)'의 다음 주자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을 지목했다. 앞서 황 대표는 천안함 침몰 사건 희생 장병을 추모하는 릴레이 이벤트인 '천안함 챌린지' 당시에도 '탈당파'이자 무소속인 원희룡 제주지사를 지목해 눈길을 끈 바 있다. '도로 친박(친박근혜)당'이라는 우려가 확산되고 당 지지율이 정체되면서 리더십에 타격을 입은 황 대표가 본격적인 '중도 세력 끌어안기'를 통해 돌파구 마련에 나섰다는 해석이 나온다.

김선엽 기자 sunup@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尹 영수회담 제안 환영...총선 민심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 [서울=뉴스핌] 홍석희 윤채영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윤석열 대통령이 영수회담을 제안한 것에 대해 "국민과 함께 환영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회의에서 "대통령을 만나 이번 총선에 나타난 민심을 가감 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여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3.06 leehs@newspim.com 이어 "국민들께선 '살기 어렵다. 민생을 살리라'고 준엄하게 명령했다"며 "우리 정치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대통령실과 정부 그리고 국회가 함께 변해야 한다"며 "국민을 위한 변화를 두려워해서도 또 주저해서도 안 될 것이다. 이번 회담이 국민을 위한 정치 복원의 분기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최근 중동 사태 등으로 고유가 현상이 심화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정부가 유류세 인하를 6월말까지 연장했지만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1700원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5개월만에 유가가 또 상승해 고물가 행진에 기름을 붓는 거 같아 참 걱정"이라며 "먹거리 고물가 지속으로 2월 물가 상승률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을 넘었다. 35개 회원국 중 세 번째로 높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최근 고유가·강달러는 예상 못한 변수로 인식되고 있는데도 기재부 장관은 근원물가가 안정적이라 하반기 물가가 안정될 것이라 태연하게 말한다"며 "지난해 상저하고를 부르던 상황과 같다"고 말했다. 그는 "고유가 시대에 국민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적극적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지난해 이런 유동적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횡재세 도입을 추진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hong90@newspim.com 2024-04-22 10:07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