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이미래 기자 = 지난해 당국이 신규 게임 판호 발급을 중단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 PC∙모바일 게임 산업이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했다.
아이루이왕(艾瑞網, 아이리서치)은 최근 아시아 시장조사업체 니코파트너스(Niko Partners)의 분석자료를 인용, 지난해 중국 PC∙모바일 게임 시장이 전년(2017년) 대비 11.5% 상승한 308억 달러(약 36조5000억 원)의 이익을 거뒀다고 밝혔다.
해당 산업은 오는 2023년 415억 달러(약 49조2000억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매체는 “지난 2001년 1억 달러 규모에 불과했던 중국 게임 산업이 고속 성장 단계를 지나 안정기에 진입했다”며 “판호 승인 중단으로 인한 시장 둔화 우려와 달리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중국 당국은 9개월 동안 판호(版號, 게임서비스 허가권) 승인을 동결한 바 있다.
[사진=바이두] |
업계는 향후 모바일 게임 산업의 매출이 가파른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모바일 게임 시장은 156억3000만 달러의 수익을 냈다. 향후 2023년에는 255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반면 지난해 152억1000만 달러의 수익을 낸 PC 게임 산업은 2023년 160억 달러 규모에 머무를 것으로 예측된다.
또 업계는 “중국 게임 산업이 e-스포츠 시장의 고속 성장에 힘입어 고속 성장을 유지했다”고 평가했다.
지난해 PC 온라인 게임의 e-스포츠 수익은 63억 달러로 전년 대비 11.1% 상승했다. 이는 전체 PC 게임 매출의 41.4%를 차지하는 수치다. 이후 2023년에는 PC 게임 e-스포츠 시장이 95억 달러 규모로 성장, PC 게임의 59.4%를 차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PC 게임 플레이어 수는 약 3억1240만 명으로, 그 중 26%인 7970만 명이 유료게임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PC 게임 플레이어 수는 오는 2023년 3억5400만 명까지 증가, 미국 인구 수를 돌파할 것으로 예측된다.
2018년 중국 모바일 게임 플레이어 수는 5억9800만 명으로, 그 중 2억3900만 명(40%)이 유료 게임머인 것으로 집계됐다. 모바일 게임 플레이어 수는 오는 2023년 7억28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지난해 PC와 모바일 게임 플레이어 수는 중복자 수를 제외하면 총 7억6700만 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leemr@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