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갑고 서늘한 질소 증기를 2~3분 피부 통해 흡입.
시간 쫓기는 헐리웃 스타들의 피로회복 동영상 퍼지면서 관심
코스닥 상장사 엠젠플러스, 지난해 11월 1호점(동탄점) 오픈
[서울=뉴스핌] 이민주 기자 = '질소 냉매를 이용한 생체 리듬 증진법'으로 알려진 크라이오 테라피(cryotherapy)가 언제부터인가 우리 주변에서 속속 목격되기 시작했다.
서울 압구정동을 비롯한 중심가에는 '크라이오샵', '크리이오슬림' 등을 내건 간판이 눈에 띄고 있고, TV에는 셜리를 비롯한 스타들의 다이어트 방법으로 소개되고 있다.
그리스어의 '차갑다'(cryo)와 '치료'(Cure)의 조합어인 크라이오 테라피는 글자 그대로 인간의 신체를 영하 100도 가량의 질소 냉매에 2~3분 동안 접촉시켜 피로 회복, 다이어트, 생체 리듬 활성화 등의 효과를 거두는 방법을 의미한다.
미국 헐리웃 스타 린제이 로한과 맨디 무어, 팝 가수 리타 오라, 축구 선수 네이마르 등이 크라이오 테라피를 즐기는 동영상이 유튜브에 공개되면서 알려지기 시작했고, 국내에서는 지난해 가수 겸 배우 셜리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크라이오 테라피를 체험하는 사진을 올리면서 본격적으로 주목받았다.
왼쪽부터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팝가수 리타 오라, 가수 겸 배우 맨디 무어, 권투 선수 메이웨더, 축구 선수 네이마르. [사진=구글] |
크라이오 테라피는 실제로 어떤 효과를 가져오는 걸까?
◆ 문진표 체크하며 긴장반, 기대반
서울 강남구 언주로에 있는 바디컨디셔닝센터를 찾아가봤다. 네이버에 무작위로 검색한 끝에 잠행하기 좋은 곳을 골라 전화 예약을 했다. 운동기구를 비롯한 다양한 장비가 눈에 들어왔다.
서울의 어느 바디컨디셔닝 센터에 설치된 운동기구. [사진=이민주 기자] |
크라이오 테라피를 체험하기 위해서는 우선 옷을 갈아 입어야 한단다. 탈의실에 들어가 이곳에서 제공하는 흰 가운으로 갈아입고 푹신한 의자에 앉았다.
잠시후 자신을 매니저라고 소개한 남자 직원이 다가와 "냉매에 몸을 담그는 운동법인 만큼 몇가지 사항을 체크하겠다"며 문진표를 건냈다. 과거 질환을 앓은 병력이 있는지, 술과 담배를 하는지, 운동은 어느 정도 자주 하는지 등에 체크를 했고, 맨 아랫칸에 사인을 했다.
내 이름을 적고 사인을 하려는 순간, "혹시 내가 병원에 와 있는건가?"하는 생각이 머리를 스치면서 멈칫했다. 그런데 매니저가 어떻게 내 마음을 알았는지 미소를 지으며 "절차적인 행위일 뿐"이라고 했다.
◆ 3분간의 "오싹"
이제 준비는 끝났고 바로 옆의 크라이오 체험공간으로 안내받아 자리를 옮겼다.
"체험공간에 들어가면 영하 110도의 질소 냉매가 퍼져 나옵니다. 3분 동안 있다가 나오면 됩니다. 눈 앞의 시계를 통해 시간을 확인할 수 잇습니다. 처음부터 온도가 영하 110도로 내려가는 것이 아니라 조금씩 내려가고, 여기에 대응하기 위해 인간의 신체는 체내 독성 물질 제거, 세포 활성화같은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됩니다."
체험공간에 들어가 얼굴만 빼꼼히 내밀었다. 손에는 장갑을 낀 채… 매니저의 말대로 질소 냉매가 나오기 시작했고, 온몸에 추위가 느껴졌다. 다만 질소 냉매가 직접 피부에 닿는 것이 아니라 가운에 의해 간접 접촉 되는 방식이다.
크라이오 체험 장비에서 장갑을 낀 채 3분간 질소 냉매를 체험했다. [사진=이민주 기자] |
1분이 지나고 2분이 지나자 "야, 이거 몸시 추운데"하는 생각이 들었다. 잠시 당혹스러웠지만 버티기로 했다.
◆ 추위에 떨다 집안 거실 들어온 기분
그렇게 3분이 지났고 체험공간을 빠져 나왔다. 다시 푹신 의자에 앉아 따끈한 차를 마셨다.
크라이오 체험을 마친 후 따끈한 차를 마시며 휴식을 취했다. [사진=이민주 기자] |
몸은 확실히 개운했다. 한겨울에 추위에 떨다가 집안으로 들어와 따뜻한 거실에 있을 때의 그런 나른한 기분이었다.
매니저는 "오늘 저녁에 잠자리에서 확실히 숙면을 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런데 나는 원래 잠자리에 들면 누가 업어가도 모를 정도이니 숙면 개선 효과는 체험하지 못했다.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다면 개선 효과를 누릴 수도 있을 듯...
바디컨디셔닝센터는 코스닥 상장사 엠젠플러스의 신사업이다. 엠젠플러스는 지난해 11월 크리아오 테라피 1호점(동탄점)을 오픈했고 계산점에 이어 지난해 11월 서울 압구정점 바디컨디셔닝센터를 오픈했다.
hankook66@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