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전선형 기자 = '큰 추위'가 온다고 하는 대한(大寒)인 오늘(20일)은 낮부터 기온이 떨어지면서 추워지겠다.
기상청은 20일 오늘 날씨가 남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에서 벗어나 북서쪽에서 확장하는 대륙 고기압의 영향을 받으면서 전국이 흐리다가 차차 맑아지겠다고 예보했다.
20일 날씨.[사진=기상청] |
아침 기온은 평년보다 높겠으나 낮부터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내려와 기온이 떨어지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가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이번 추위는 모레까지 이어질 예정이다.
오늘 아침 최저 기온은 △서울 -3도 △대전 0도 △대구 2도 △전주 1도 △광주 2도 △부산 5도 △강릉 2도 △제주 7도 △울릉·독도 4도다. 낮 예상 최고 기온은 △서울 2도 △대전 4도 △대구 6도 △전주 4도 △광주 6도 △부산 9도 △강릉 7도 △제주 8도 △울릉·독도 5도 등으로 전망된다.
남부내륙 등 일부지역은 오전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눈이 날리는 곳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예상 적설량은 제주도 산지 2~5㎝, 전북 동부, 경남 서부 내륙, 울릉도·독도 1~3㎝다.
미세먼지 농도는 보통수준으로 예상된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이날 대기확산이 원활해 전 권역의 미세먼지 등급이 '보통' 수준을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intherain@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