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핌=최원진 기자] 우리는 살면서 많은 정보에 둘러싸여 살아갑니다. 학교에서는 대학 진학이나 취업을 위한 교과 과정을 배우고, 살면서 자신에게 유익한 정보를 찾고 배웁니다. 반대로 알면 신기하지만 쓸데는 없는 지식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이 정도면 당신은 사망한다.
후추 129 스푼을 한 번에 먹으면 사망에 이를 수 있다. 또한 설탕 11컵을 한 번에 들이킨다던가 170ml 용량의 치약 24통을 먹으면 죽을 수 있다. 이외에도 70잔의 커피, 13잔 양의 보드카, 6리터의 물, 48스푼의 소금도 치사량이다.
2. 우리는 현재가 아닌 과거를 보고 살아간다.
눈에서 본 것을 뇌에서 정보로 받아들이는데 필요한 시간은 80밀리 초(1초는 1000밀리 초). 결국 우리는 80밀리 초 전에 일어났던 현상을 지금이라고 믿고 살아가는 것이다. 밤하늘에 별들은 또 어떨까. 우리가 보고 있는 별은 몇 광년 떨어진 거리에 있다. 결국 우리는 지금은 사라졌을지도 모르는 과거의 별을 보고 있는 것이다.
3. 알코올에는 13가지 필수 미네랄이 함유돼 있다.
맥주, 소주, 위스키, 럼 등 다양한 알코올에는 인간이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13가지 미네랄 성분이 함유돼 있다. 그리고 더욱 놀라운 사실은 그 어떤 순간에도 세계 1%의 인구는 술에 취해있는 상태라는 것이다.
4. A사 스마트폰은 역사상 두 번째로 가장 많이 팔린 상품이다.
현대인들의 생활 필수품이 돼버린 스마트폰. 그중 故 스티브 잡스의 A사 스마트폰은 역사상 두 번째로 가장 많이 팔린 상품으로 기록됐다. 그렇다면 역사상 가장 많이 팔린 물건은 무엇일까? 루빅스 큐브다.
5. 땅콩버터 샌드위치에 숨겨진 놀라운 사실
지우개가 발명되기 전 연필 자국을 지우는데 쓰인 건 빵이었다. 땅콩버터에 극심한 압력을 가하면 다이아몬드로 변할 수 있다.
6. 나무는 땅에서 자라는 것이 아니라 공기에서 자란다.
흔히들 땅에서 나무가 자란다고 생각을 하지만 사실은 공기에서 자란다. 나무는 땅에서 미네랄을 공급받지만 나무는 탄소가 영양분이다. 나무는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데 태양의 도움을 받아 산소가 배출되고 나무에 남은 탄소로 살아간다.
7. 당신은 이 문장을 읽는 순간 숨을 수동적으로 쉬고 있다.
우리가 생각하지 않고도 자동으로 숨을 쉬고, 눈을 깜빡이고, 침을 삼키는 것은 호흡, 순환, 운동, 뇌신경 기능을 담당하는 뇌줄기의 하부 숨뇌 때문이다. 하지만 당신이 '숨을 수동적으로 쉬고 있다'란 문구를 읽는 순간 뇌가 정보를 해석하게 되면서 순간 숨뇌 기능이 아니게 되는 것이다.
이외에도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신기하고 쓸데없는 지식들이 많습니다. 때론 단순 호기심이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이런 지식을 알고 주변 사람들에 뽐내보는 건 어떨까요?
[뉴스핌 Newspim] 최원진 기자 (wonjc6@newspim.com)·출처(youtube@ASAPScience, 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