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모션 첫날 알리페이 이용객 4900만명
오프라인 소비 촉진과 '지갑없는 쇼핑' 문화 확산
[뉴스핌=강소영 기자] 12월 12일이 중국 '오프라인 소비 축제'로 자리를 잡고 있다. 매년 11월 11일 전후로 진행되는 판촉 행사인 '솽11(雙11 혹은 광군제)'의 성공을 기반으로 알리바바가 12월 12일을 '솽12' 오프라인 할인 행사 프로모션을 대대적으로 추진하면서 다시 한 번 소비 열풍이 일고, 오프라인 유통업체와 상점들도 연말 '대목'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솽12 할인 판매 광고가 걸린 중국의 한 마트 <사진=바이두(百度)> |
솽12 프로모션 10일부터 12일까지 3일동안 진행된다. 첫 날인 10일 하루에만 중국 전역에서 알리페이로 결제를 한 소비자가 4900만명에 달한다. 알리페이를 통한 솽12 참여 소비자 숫자만을 집계한 것으로 위챗페이 등 경쟁업체의 실적을 더하면 솽12 참여 소비자의 수는 훨씬 늘어날 전망이다.
알리페이 이용 고객 4900만명을 기초로 분석한 결과 이용자의 66%가 1985년 이후 태어난 신세대 소비층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 보면 상하이, 베이징, 항저우 지역 소비자의 참여도가 가장 높았다.
베이징의 경우 차오양구(朝陽區)의 참여도와 소비액이 가장 높았다. 중국 매체의 보도에 따르면, 솽12 할일 행사를 기회로 평소보다 할인된 가격으로 쇼핑과 외식을 즐기려고 차오양구를 찾은 인파가 평소보다 훨씬 많았다. 솽12 첫날인 10일 차오양구의 소비 규모는 베이징 전체 평균 소비액보다 23%나 많았다.
솽12 판촉행사 장소 가운데 마트,슈퍼 등지에서 베이징 소비자가 가장 많이 소비한 품목은 식품으로 집계됐다. 품목별로는 냉장 요구르트, 케이크, 우유, 감자칩과 버터가 판매액 1~5위를 차지했다.
솽12 행사는 중국 국내를 넘어 해외 시장에서도 동시에 진행된다. 10일 약 6000명의 베이징 소비자가 외국에서 알리페이를 통해 솽12 판촉 행사를 통해 소비를 했다. 이들의 1인당 평균 소비액은 621위안이다. 국가별로는 한국, 홍콩과 일본에서 솽12 판촉 행사 물품의 알리페이를 통한 결제가 가장 많았다.
◆ 솽12, 모바일 결제 이용한 오프라인 소비 촉진
이미 전세계적인 쇼핑 축제로 자리잡은 솽11가 전자상거래 플랫폼 기반의 온라인 쇼핑 할인 행사라면, 솽12는 오프라인 매장을 중심으로 추진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2012년 12월 12일 알리바바 산하의 전자상거래 플랫폼 타오바오가 처음으로 시작한 솽12는 올해도 5번째를 맞는다. 아직까지는 영향력과 지명도가 솽11에 비해 떨어지지만 매년 참가 업체와 소비자가 늘면서 점차 솽11의 뒤를 잇는 '제2의 소비 축제'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올해는 알리바바의 결제대행서비스 자회사인 알리페이(즈푸바오 支付寶)가 10일 '알리페이 솽12' 행사 프로모션을 시작했다.
최근 3년 동안 솽12에 참여하는 오프라인 매장수는 2만 개에서 100여만 개로 늘었다. 참여 업종도 식당, 마트, 일반 상점에서 영화관, 피트니스센터, 주유소, 미용실 등 소비 분야 전방위로 확산됐다. 올해에 알리페이와 함께 솽11 행사에 참여한 베이징 소재 상가만 3만 여개가 넘는다.
알리페이가 솽12 프로모션의 주축이지만, 위챗페이 등 경쟁업체도 같은 기간 유사한 프로모션을 진행하면서 솽12 행사 규모와 영향력은 갈수록 확대되는 추세다.
솽12은 특히 전자상거래 산업의 고속 성장으로 소비시장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되던 오프라인 매장, 편의점, 식당, 쇼핑몰 등의 소비를 촉진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특히 오프라인 공간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행사의 특성을 살려 알리페이는 솽12 프로모션을 소비자가 직접 돌아다니고, 느끼며 즐기는 '놀이 혹은 축제'의 성격을 강조한다. 이러한 방식은 젊은 소비자들에게 '소비=놀이'라는 인식을 심어주고, 이것이 다시 소비를 자극하는 선순환 효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동시에 솽12은 중국인의 소비행태와 사회변화를 촉진하는 효과도 내고 있다. 솽12 할인 혜택이 모바일 결제인 알리페이 등을 통해 제공되다 보니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현금,신용카드 보다 알리페이 결제가 급증하게 된다. 이러한 전략덕에 솽12 기간 알리페이 같은 모바일 결제 업체는 실적이 급증하게 되고,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모바일 결제 비중도 높아지게 된다.
또한 솽12가 소비자의 결제 방식의 전환을 촉진하고, 모바일 결제 업체인 인터넷 기업과 오프라인 매장의 '상생'을 촉진하게 되는 선순환 효과를 내고 있다. 일부에서는 솽12의 영향력 확대로 '지갑없는 쇼핑, 현금 없는 사회' 등 새로운 쇼핑 문화와 사회 변화의 도래가 한층 빨라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뉴스핌 Newspim] 강소영 기자 (jsy@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