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일부 대설주의보
강풍·풍랑 등 주의
[서울=뉴스핌] 고다연 기자 = 27일 오후, 전국 곳곳에 비와 눈이 오는 가운데 밤에는 그칠 전망이다. 강원 산지와 강원북부내륙는 대설특보가 발효돼 오늘 많은 눈이 오겠다.
기상청의 이날 오후 12시 기준 기상정보에 따르면 서해상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리는 곳이 있다. 기온이 낮은 경기북동부와 강원내륙·산지, 남부지방의 높은 산지 중심의 비 또는 눈이 내리는 곳이 있다.
![]() |
| 27일 오후, 전국 곳곳에 비와 눈이 오는 가운데 밤에는 그칠 전망이다. 강원 산지와 강원북부내륙는 대설특보가 발효돼 오늘 많은 눈이 오겠다. [사진=뉴스핌 DB] |
강원산지와 일부 강원북부내륙(화천, 양구평지)에는 대설특보가 발효됐다. 이 지역에는 시간당 1cm 안팎, 경기북동부와 강원중부내륙에는 시간당 1cm 미만의 눈이 내려 쌓이는 곳이 있겠다.
지금 내리는 비와 눈은 밤에 대부분 그칠 전망이다. 다만, 대설특보가 발효된 강원산지와 강원북부내륙 중심으로 오늘 많은 눈이 내려 쌓이는 곳이 있겠다. 교통 안전에 주의가 필요하다.
이날 비 또는 눈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돌풍과 함께 천둥, 번개가 치는 곳이 있껬다. 또, 일부지역에는 싸락우박이 떨어지는 곳이 있어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조심해야 한다.
비와 눈의 영향으로 가시거리가 짧아지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도 많겠다. 내린 비 또는 눈이 얼어 빙판길과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도 있어, 차량 운행 시 안전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이날 예상 강수량은 서울·인천·경기서부, 서해5도 5mm 미만, 경기동부 5~10mm, 강원내륙·산지 5~20mm, 강원동해안 5mm 미만, 대전·세종·충남, 충북 5~10mm, (28일까지) 울릉도·독도 5~10mm, 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 5mm 안팎, 광주·전남, 전북 5mm 안팎, 제주도 5mm 미만이다.
예상 적설량은 강원산지 5~10cm, 강원내륙 1cm 안팎, 경북북동산지 1cm 안팎, 전북동부 높은 산지(해발고도 1000m 이상) 1~5cm, 제주도산지 1cm 안팎이다.
강풍과 풍랑, 대설주의보도 발효됐다. 기상청은 이날 오후 4시를 기해 경기도(안산, 시흥, 평택, 화성), 서해5도, 강원도(강릉평지, 동해평지, 삼척평지, 속초평지, 고성평지, 양양평지, 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충청남도(예산, 태안, 당진, 서산, 보령, 서천, 홍성, 계룡), 전라남도(고흥, 여수, 해남, 완도, 영암, 무안, 함평, 영광, 목포, 신안(흑산면제외), 진도, 흑산도·홍도, 거문도·초도), 전북자치도(고창, 부안, 군산, 김제), 경상북도(영덕, 울진평지, 포항, 경주, 경북북동산지), 경상남도(거제), 제주도, 인천, 대전, 부산(부산서부), 울산(울산서부), 울릉도·독도에 강풍주의보를 발효했다.
동해남부앞바다(경북남부앞바다, 경북북부앞바다), 동해남부남쪽안쪽먼바다, 동해남부남쪽바깥먼바다, 동해남부북쪽안쪽먼바다, 동해남부북쪽바깥먼바다, 동해중부전해상, 서해전해상, 남해동부안쪽먼바다, 남해동부바깥먼바다, 남해서부서쪽먼바다, 남해서부동쪽먼바다, 제주도전해상에는 풍랑주의보가,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에는 대설주의보가 발효된 상태다.
시설물관리와 안전, 해상안전 등에 주의가 필요하겠다.
gdy10@newspim.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