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뉴스핌] 이형섭 기자 = 강원 삼척시와 EDUPIA삼척교육발전사업단은 오는 11일 오전 강원대학교 삼척캠퍼스 잔디광장에서 '제2회 삼척시 EDUPIA 직업체험 박람회'를 개최한다.
2일 삼척시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사업의 일환으로 지역 학생들이 직업의 가치를 이해하고 미래 진로에 대한 구체적 비전을 세우도록 기획됐다.
![]() |
'제2회 삼척시 EDUPIA 직업체험 박람회'.[사진=삼척시] 2025.10.02 onemoregive@newspim.com |
박람회에는 강원대학교 15개 학과가 참여해 작업치료학과, 간호학과, 방사선학과, 물리치료학과, 휴먼스포츠학과, 치위생학과, 응급구조학과, 경제금융학과, 안경광학과 등 다양한 전공 기반 직업체험 부스를 운영한다.
특히 기계공학과는 '비행기 개발자', 전자AI시스템공학과는 '자율주행 탱크 엔지니어', 건설융합학과는 '구조디자이너', 바이오기능성소재학과는 '화장품·의약품 연구원' 등 구체적인 직업 주제로 체험을 제공해 학생들에게 실질적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전자AI시스템공학과는 이번 박람회에서 로봇 공학과 친환경 에너지 기술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학생들은 2륜 로봇 밸런싱 제어 실습과 태양광·풍력 발전 키트를 활용한 에너지 생성 실험을 통해 첨단 기술 분야 진로를 구체적으로 탐색할 수 있다. 이 과정을 통해 로봇 설계, 제어 시스템 개발, 신재생 에너지 기술자 등 관련 직업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삼척시 이명기 기획예산실장은 "이번 박람회가 학생들이 다양한 분야를 탐색하고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지역 대학의 전문학과 체험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감 있는 인재로 성장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삼척시와 EDUPIA삼척교육발전사업단은 지난 6월 '제1회 삼척시 EDUPIA 직업체험 박람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으며, 앞으로도 지역 사회단체 및 산업체와 협력해 교육발전특구 사업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onemoregive@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