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뉴스핌] 이형섭 기자 = 강원 태백시는 오는 22일부터 '민생회복 소비쿠폰 2차 지급'에 대한 신청을 시작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지원은 지역 소비를 촉진하고 경제 활력을 높이기 위한 조치로 진행된다.
소득 상위 10%를 제외한 시민에게는 1인당 10만 원이 지급된다. 소비쿠폰 지급 대상은 2025년 6월에 부과된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이 가구원수별·유형별 기준액 이하인 경우로 제한된다. 또한, 2024년 재산세 과세표준 합계액이 12억 원을 초과하거나 금융소득이 2000만 원을 초과하는 가구는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다.
![]() |
태백시청.[뉴스핌 DB] 2025.07.30 onemoregive@newspim.com |
신청은 9월 22일부터 10월 31일까지 가능하며, 6월 18일 기준으로 태백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시민만 신청할 수 있다. 미성년자는 세대주와 함께 신청해야 하며, 첫 주(9월 22일~26일)에는 출생년도 마지막 숫자에 따라 요일제가 적용된다.
신청 방법으로는 ▲탄탄페이 '그리고' 앱 ▲주소지 관할 동 행정복지센터 ▲카드사 홈페이지·앱·콜센터·ARS ▲카드 연계 은행 영업점 등이 있다.
소비쿠폰은 지역 내 탄탄페이 가맹점 및 30억 이하 소상공인 업체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유흥·사행업종 등 사용 제한 업종은 제외된다. 사용 기한은 1차와 2차 모두 11월 30일까지이며, 기한 내 미사용 금액은 자동 소멸된다.
태백시 관계자는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지역 내 소비를 촉진하고 서민경제에 도움이 되는 사업"이라며, "시민들이 기한 내 신청하여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카드사·지역화폐사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관련 URL이나 링크가 포함된 문자메시지를 발송하지 않으며,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의 인터넷 주소는 클릭하지 말고 즉시 삭제할 것을 당부했다.
onemoregive@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