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정부 공공서비스 맞춤 안내 시스템 혜택알리미 제공
개인별 받을 수 있는 정부 혜택 알림과 신청, 결과 확인까지
[서울=뉴스핌] 송주원 기자 = 하나은행(은행장 이호성)은 모바일뱅킹 앱 '하나원큐'에서 손님 맞춤형 정부 혜택을 알려주는 '혜택알리미'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26일 밝혔다.
하나원큐 앱에서 시행되는 혜택알리미 서비스는 행정안전부가 개인별 자격 요건을 분석해 국민들에게 맞춤형 정부 혜택을 안내하는 공공서비스다.
![]() |
하나은행(은행장 이호성)은 모바일뱅킹 앱 '하나원큐'에서 손님 맞춤형 정부 혜택을 알려주는 '혜택알리미'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사진=하나은행] |
이번 하나원큐에 연계된 혜택알리미 서비스 제공에 따라 하나은행 손님들은 중앙부처‧지자체‧공공기관‧교육청 등에서 국민에게 제공하는 다양한 정부 혜택들을 모바일로 편리하게 안내받을 수 있게 됐다.
또 고객들은 ▲청년 ▲구직 ▲출산 ▲이사 등 4개 분야의 1100여 개 정부 혜택 중에서 개인 상황과 자격요건에 부합하는 공공서비스에 대한 알림은 물론, 서비스 신청과 결과 확인까지 하나원큐에서 한번에 처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신생아 출생신고를 하면 자동으로 감지해 행정‧공공기관이 보유한 주민등록, 가족관계 정보 등을 활용하여 거주지‧자녀 수 등을 분석한 후 출생축하금 지원 대상자라면 해당 서비스를 안내받고 신청까지 하는 방식이다.
이번 서비스는 하나원큐 내 원큐지갑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정부24 회원가입과 서비스 이용 동의후 자격요건을 입력하면 본인 맞춤 정부 혜택을 조회 및 신청할 수 있으며, 가족 서비스 이용 동의 시 가족 혜택 확인도 가능하다.
하나은행 디지털채널본부 관계자는 "하나원큐를 이용하는 손님들께 놓칠 수 있는 정부 혜택을 빠짐없이 하나하나 챙겨드리고자 행정안전부의 혜택알리미 서비스 연계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생활금융 서비스를 확대하고 손님 중심의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은행 모바일뱅킹 앱 하나원큐는 정부24 전자증명서, 국민비서, 고향사랑기부 등 행정안전부의 다양한 디지털 공공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연계, 공적 영역의 손님 편의 확장에 앞장서고 있다.
jane94@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