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뉴스핌] 조용성 특파원 = 중국 관영 신화사가 올해의 10대 중국 뉴스를 발표했다. 이 중 7개 뉴스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것이었다.
신화사는 중국 국무원 직속 통신사로 신화사의 사장은 장관급 직책이다. 신화사는 중국 정부의 입장을 반영하는 매체이며, 신화사가 선정하는 10대 뉴스를 통해 중국 정부의 관점을 엿볼 수 있다.
10대 뉴스 중 첫 번째로는 '중국공산당 기율 처분 조례 교육의 전당 차원 실시'가 꼽혔다. 당 기율을 주제로 집중 교육이 당 전체에 실시된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교육 목적 중 하나는 시진핑 주석의 기율 관련 중요한 연설과 중요한 지시 정신을 깊이 연구하는 것이다.
두 번째로는 '전략적 첨단기술 분야에서의 연이은 성과'가 꼽혔다. 중국 유인우주선인 선저우(神舟) 18호와 4월, 선저우 19호가 10월 각각 우주로 향했다. 6월 25일에는 달 탐사선 창어(嫦娥) 6호가 달 뒷면에서 채취한 샘플을 가지고 귀환했다.
지난 10월 중국의 우주인들이 우주정거장에서 만나 기뻐하고 있다. [신화사=뉴스핌 특약] |
세 번째 뉴스로는 '대만 독립 분열 세력에 대한 강력한 경고'가 선정됐다. 중국 인민해방군 동부전구는 5월 23일~24일 육군, 해군, 공군, 로켓군 등을 조직해 대만을 포위하는 훈련인 '롄허리젠(聯合利劍)-2024A'를 실시했다. 이어 10월 14일에는 '롄허리젠-2024B' 훈련을 실시했다.
네 번째 뉴스로는 3중 전회 개막이 꼽혔다. 지난 7월 15일부터 18일까지 베이징에서 중국공산당 제20기 중앙위원회 3차 전체회의(20기 3중 전회)가 개최됐다. 시진핑 주석이 중요 발언을 했으며, 회의는 '개혁 심화와 중국식 현대화 추진에 대한 중앙위원회의 결정'을 심의·통과시켰다. 결정문은 300여 가지 항목의 중요한 개혁 조치를 제시했다.
중국은 5월과 10월 두차례 대만 포위 훈련을 실시했다. [신화사=뉴스핌 특약] |
다섯 번째로는 '정상 회담과 높은 수준의 대외 개방 추진'이 선정됐다. 9월 초에는 2024 중국·아프리카 협력 포럼(FOCAC) 베이징 정상 회의가 개최됐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올해 유럽, 중앙아시아, 브릭스, 남미 순방을 진행했다. 또한 중국은 높은 수준의 대외 개방을 지속 추진했다. 올해 중국 국제 수입박람회(CIIE), 중국국제공급망촉진박람회 등이 개최됐다.
여섯 번째 뉴스로는 '퇴직 연령 연장'이 꼽혔다. 지난 9월 전인대 상무위원회는 법정 정년 연령을 점진적으로 연장하는 결정을 통과시켰다. 이에 따르면 내년 1월 1일부터 향후 15년에 걸쳐 중국 남성 근로자의 법정 정년은 기존의 만 60세에서 63세로, 여성 근로자는 기존의 만 50세, 55세에서 각각 55세와 58세로 점진적으로 연장된다.
일곱 번째는 '인민 민주주의 발전'이 선정됐다. 시진핑 주석은 9월 14일 전인대 설립 70주년 축하대회와 9월 20일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정협) 창립 75주년 경축대회에 각각 참석해 "전 과정의 인민 민주주의를 발전시켜, 중국 특색 사회주의의 정치 제도 우월성을 발휘해, 중국식 현대화를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발언했다.
여덟 번째는 '부양 정책 패키지 발표'였다. 중국공산당 중앙정치국은 시진핑 주석 주재로 9월 26일 정치국 회의를 개최했으며, 현재 경제 상황을 분석하고, 패키지 부양 정책을 결정했다.
시진핑 주석이 지난 9월 베이징에서 개최된 중국-아프리카 협력포럼 베이징 정상회담에서 발언하고 있다. [신화사=뉴스핌 특약] |
아홉 번째는 '신중국 탄생 75주년 경축'이었다. 9월 29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는 시진핑 주석이 참석한 가운데 국가 훈장과 국가 영예 칭호 수여식이 개최됐으며, 당일 저녁에는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75주년을 경축하는 음악회도 열렸다. 9월 30일에는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75주년 경축 리셉션이 진행됐다.
마지막 열 번째 뉴스로는 '마카오 반환 25주년 경축'이 선정됐다. 지난 20일 마카오에서 '마카오 반환 25주년 경축 대회'가 개최됐고, 시진핑 주석이 참석해 기념 연설을 했다. 시 주석은 "마카오가 조국에 반환된 후 25년 동안 마카오 특색의 '일국양제'는 큰 성공을 거두었고, 마카오에 천지개벽의 변화가 일어났으며, 국제 영향력이 크게 향상됐다"고 발언했다.
ys1744@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