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문화·연예 문화·연예일반

배진수 작가 "웹툰 IP, 영화·드라마로 제작되는 세상…가슴 설렌다"

기사입력 : 2024년07월19일 17:15

최종수정 : 2024년07월19일 17:15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IP 라이선싱 인사이트 제공위한 '라이선싱 콘' 진행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네이버 웹툰 '머니게임', '파이게임', '퍼니게임'을 선보인 배진수 작가가 웹툰 IP의 무한 확장과 영상 제작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에 대한 만족도를 내비쳤다.

19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한 코엑스에서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한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 2024' '라이선싱 콘'에 참석한 배진수 작가가 "예전에 웹툰 작가의 꿈이 출판이었다면 이제는 영상화가 됐다. 웹툰IP가 영상화가 되면서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진 것 같다. 저는 그 수혜자"라고 밝혔다.

'라이선싱 콘'은 콘텐츠 IP 라이선싱의 국내외 콘텐츠 IP 산업 동향을 살펴보며 기업의 미래 전략 방향성을 제안하는 행사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라이선싱 콘 2024'에 참석한 배진수 작가(가운데)와 한재림 감독(오른쪽) 2024.07.19 alice09@newspim.com

올해는 '다채로운 라이선싱 비즈니스 연결과 확장, 콘텐츠 IP 로그인'을 주제로 다양한 장르 IP의 연결과 확장을 통한 시너지 효과 및 본격적인 콘텐츠 IP 비즈니스 시대로의 전환을 논의한다.

이날 '다채로운 콘텐츠IP 비즈니스 세계'의 다섯 번째 세션에서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더 에이트 쇼'를 선보인 한재림 감독과 이의 원작 '머니게임', '파이게임', '퍼니게임'의 배진수 작가가 참석해 'IP의 무한 확장: OO 게임-3부작에서 '더 에이트 쇼'까지'를 주제로 발표에 나섰다.

배진수 작가는 자신의 원작으로 만들어진 '에이트 쇼'에 대해 "공개 날만 손꼽아 기다렸다. 제가 만든 캐릭터와 상황이 드라마로 나온다는 게 너무 신기하고 설렜다. 작품을 공개된 다음 날 다 몰아서 봤는데 '내가 만들어도 이렇게 만들었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뭔가 사고의 결이 저랑 비슷한 분이라는 생각을 했다. 만족을 하면서 봤다"고 전했다.

배 작가의 '머니게임', 그리고 '파이게임'은 '더 에이트 쇼'의 서사와 뼈대가 됐다. 그는 "각을 잡고 만들었던 작품은 아니었다. 작가들 술자리에서 치킨을 먹는데 이게 만약 1500만원이면 먹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물가가 1000배이고, 상금도 최저시급의 1000이면 참가자들이 미쳐 날뛰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스쳤다. 그렇게 해서 만들게 됐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라이선싱 콘 2024'에 참석한 배진수 작가(가운데)와 한재림 감독(오른쪽) 2024.07.19 alice09@newspim.com

네이버 웹툰 작가로 활약하고 있는 배진수 작가는 이곳에서 '머니게임', '파이게임', 그리고 '퍼니게임' 게임 3부작 시리즈를 선보였다. 그리고 네이버웹툰의 자회사 스튜디오엔(STUDIO N)이 이 IP의 판권을 보유하고 있다. 지금까지 많은 웹툰 원작이 영상화가 되다보니 웹툰 IP는 업계에서 원천 소스로 자리 잡았다.

배진수 작가는 "제 작품이 영상화가 됐다는 것 자체가 기쁘고 좋은 결과였다. 한 명의 창작자로서 가질 수 있는 가장 큰 영광이었다. 예전엔 출판이 꿈이었다면 이제는 영상화가 꿈"이라고 말했다.

이어 "스튜디오엔에도 원천 IP가 너무나도 많은데 영상화 될 것을 선별하고, 이걸 제작사와 논의하고 매니지먼트해주는 게 고마웠다. 이런 노력으로 웹툰이 영상화가 되면, 작품을 보신 분들이 원작을 찾아서 보게 되고, 그리고 다시 영상으로 넘어가 보는 경우가 생기면서 선순환 구조가 잘 만들어진 것 같다. 전 그 수혜자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영화, 드라마계에 웹툰 원작 작품이 많지만 모든 작품들이 하나의 웹툰을 각색해 영상화로 제작한다. 하지만 '에이트 쇼'는 이례적으로 무려 두 작품을 영상화했다. 이 부분에 대해 한재림 감독은 "두 작품을 제안 받기 전에 미리 본 상태였다. 원작의 팬이라서 하고 싶었다"고 운을 뗐다.

한 감독은 "이걸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든 상태에서 작품 판권을 가지고 있던 스튜디오엔에 연락을 했더니 판권이 팔렸다고 하더라. 그러다 몇 달 뒤에 연락이 왔는데 영화로 제안이 왔었다. 그런데 저는 드라마로 만들고 싶었다"라며 "작품이 서바이벌 장르인데 주인공이 영웅 서사를 가지고 있지 않아서 좋았다. 그런데 준비 과정에 '오징어 게임'이 나왔다. 그 작품을 봤는데, '오징어 게임'과 변별력이 있으려면 '파이게임'이라는 소재와 합쳐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원작은 생존이 아닌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 거라고 생각해서 두 작품을 합치지 않으면 변별력이 없을 것 같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라이선싱 콘 2024'에 참석한 배진수 작가(가운데)와 한재림 감독(오른쪽) 2024.07.19 alice09@newspim.com

배진수 작가는 "두 작품을 합친다고 했을 때 너무 놀랐다. 처음에 이러한 제안을 들었을 때 두 이야기가 합쳐진다는 게 상상이 안 됐다. 저랑 감독님과의 첫 미팅 때 '이쪽 일을 전혀 모르지만 원작자라는 이유만으로 입김을 넣으면 안 될 것 같아서 제작에 코멘트를 하지 않겠다'라는 말을 했다. 가장 잘 만들어주실 확신이 있으니 제안을 주셨을 거라고 생각했다"며 당시를 회상했다.

넷플릭스에서 선보인 서바이벌 시리즈가 바로 '오징어 게임'이다. 이후에도 숱한 서바이벌 예능이 나왔다. 그리고 그 마지막이 바로 '더 에이트 쇼'이다. 같은 서바이벌을 주제로 한다는 이유로 많은 비교를 당하기도 했다.

이에 한 감독은 "'오징어 게임'은 게임을 진행하는 주최 측이 있고, 게임을 제공하고 지면 죽는다. 저희에겐 이 구조가 하나도 없다. 주최 측이 안 보이고, 게임을 만들어서 살아야 한다. 구조가 전혀 다르지만 '오징어 게임'이 먼저 공개돼 비교하는 리뷰를 많이 봤다. 오히려 저희 작품이 훨씬 더 현실 같고, 아주 다른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만들면서 빗겨나갈 것도 없었다"고 답했다.

이어 "원작에 내레이션부터 인물의 감정이 다 설정돼 있어서 편했다. 이게 배 작가의 의도일 텐데, 배경이 많이 생략돼 있다. 인물의 심리극이기 때문에 심리를 강조하기 위해 생략돼 있다고 생각했다. 원작이 좋아서 대본을 쓸 때 어렵진 않았는데 작품의 고유 느낌과 이 배경을 어떻게 살려야 하나에 대한 부담이 있었다"고 털어놨다.

끝으로 한재림 감독은 "이번에 '에이트 쇼' 런칭을 했고, 우연히도 다음 작품이 '현혹'이라는 웹툰의 시리즈화이다. 현재 대본을 쓰고 있는데 올해 말이나 내년 초에 촬영에 들어갈 것 같다. 웹툰 IP, 영상화에 많은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하다"고 전했다.

alice09@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단독] '농기계 임대'로 지원한다더니…정부, 내년 예산 17% 싹뚝 [세종=뉴스핌] 이정아 기자= 농기계 구입이 어려운 농가에 농기계를 임대해 구입 부담을 경감해주는 '농기계 임대 지원사업' 예산이 17% 삭감된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윤준병 의원실이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내년 농기계임대 지원사업 예산은 올해(327억4000만원) 대비 17% 줄어든 271억200만원으로 편성됐다. 농기계임대 지원사업은 농가가 쉽게 구입하기 어려운 고성능·고가격 농기계를 정부가 임대함으로써 농작업 효율화와 농업경영비를 절감하기 위해 지난 2003년 도입됐다. 특히 농식품부는 농촌이 고령화되면서 일손 부족 현상이 심해지자 농기계를 활용해 농사를 수월하게 지을 수 있도록 노후농기계 교체, 여성친화형 농기계 지원 등을 지속 추진해 왔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전국 141개 시군에서 농기계임대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이 외 6개 시군에서는 농기계임대 수요가 많아 지자체 재원을 통해 자체적으로 농기계임대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2022년 기준 농기계임대사업소가 보유하고 있는 농기계(부속기 포함)는 총 9만3765대로 임대사업소 당 평균 647대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3개년간 지속 증가하는 추세다. 농촌경제연구원은 '농기계 임대사업 평가 및 컨설팅' 용역보고서에 "신규 농기계가 폐기 농기계보다 많아 연평균 5.6%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며 "임대농기계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분석한 바 있다. 이번 예산 삭감으로 농기계에 대한 수요 대비 공급이 원활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농식품부는 농기계임대 지원사업 예산이 삭감된 이유가 평가 타당성에서 미흡을 받았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2022년 기준 농기계 대당 임대일수가 평균 11.3일로 조사되면서 이용률이 저조했다는 설명이다. 다만 농촌경제연구원은 임대일수 5일 이하의 농기계 비율이 24.6%로 높은 비율을 보여 임대실적이 개선되고 있다고 봤다. 또 임대실적이 저조한 이유를 조사한 결과 '신형 농기계 대체' 응답이 전체의 29.4%로 나와 사업의 평가성과는 무관한 것으로 나타났다. 윤준병 의원은 <뉴스핌>과 통화에서 "농촌의 경우 고령화, 여성화 현상으로 힘이 드는 노동력을 행사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며 "농업기계의 기계화를 적극적으로 하되 농가가 농기계를 장만하는 데 부담이 들지 않도록 임대 사업이 활성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농기계임대 지원사업 예산이 줄어들면서 농촌 일손 부족을 해결하는 데 걱정이 된다"며 "농기계임대 지원사업의 예산 뒷받침이 이뤄질 수 있도록 국회 예산 심의과정에서 점검·보완하겠다"고 전했다. 더불어민주당 윤준병 국회의원 [사진=윤준병 의원실] 2024.09.02 plum@newspim.com plum@newspim.com 2024-09-25 06:00
사진
이스라엘, 헤즈볼라 사령관 잇따라 제거…이번엔 미사일 고위급 [런던=뉴스핌] 장일현 특파원 = 이스라엘이 레바논 친이란 무장정파 헤즈볼라에 대한 대대적 공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헤즈볼라의 최고위급 지휘관들이 잇따라 폭사하고 있다. 부대를 지휘하고 전투를 이끌어야 할 수뇌부가 계속 제거되면서 헤즈볼라의 전투 역량도 약화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될 수 있는 대목이다.  로이터 통신 등 외신은 24일(현지시간) 레바논의 보안 소식통 두 명을 인용해 "레바논 수도 베이루트 남부 교외 지역에 대한 이스라엘 공습 때 헤즈볼라의 한 지휘관이 사망했다"며 "그는 헤즈볼라의 미사일 부대 사령관인 이브라힘 쿠바이시"라고 말했다.  23일(현지시간) 이스라엘군 공습을 받은 레바논 남부 접경지 두로 지역. [사진=로이터 뉴스핌] 이스라엘방위군(IDF)도 성명을 통해 "베이루트 남부 교외 다히예 지역에 대한 공습으로 6명이 사망하고 15명이 다쳤다"면서 "사망자 중에는 이브라힘 쿠바이시가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  IDF는 쿠바이시와 함께 헤즈볼라 미사일 부대의 고위 장교 여러 명도 폭사시켰다고 말했다. IDF는 이어 "지난 하루 동안 레바논 내 1500여 곳의 헤즈볼라 목표물에 약 2000개의 미사일·폭탄을 발사했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이스라엘군은 지난 20일 헤즈볼라의 정예부대인 라드완 부대 지휘관 이브라힘 아킬을 족집게 공습으로 죽였다.  아킬은 지난 7월 사망한 푸아드 슈크르에 이어 헤즈볼라의 2인자급 지휘관이었다. 이스라엘은 공격의 고삐를 늦추지 않고 있다. 헤르지 할레비 이스라엘군 참모총장은 이번 작전을 '북쪽의 화살'로 명명하면서 "우리는 헤즈볼라에 대한 작전을 더욱 가속화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들에게 휴식을 주지 않겠다"고 했다. 레바논 지역의 인명 피해도 빠르게 늘고 있다. 피라스 아비아드 레바논 보건부 장관은 "월요일 이후 이스라엘의 공습으로 어린이 50명을 포함해 사망자가 총 558명에 달하고 부상자는 1835명으로 늘었다"고 밝혔다.  한편 유엔(UN) 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을 방문한 이란의 마수드 페제시키안 대통령은 CNN과 인터뷰에서 "서방 지원을 받으며 첨단 무기로 무장한 이스라엘을 헤즈볼라 혼자서 상대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그는 "레바논이 제2의 가자지구가 되지 않게 해야 한다"면서 "이슬람 국가들이 모여 대응 방안을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인권 수호를 자처하는 미국과 유럽 국가들은 이스라엘의 공격 행위를 중단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ihjang67@newspim.com   2024-09-25 00:32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