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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크넥스트24' 첫 메타코미디…"한국식 만담, 정수 보여줄 것"

기사입력 : 2024년07월15일 17:18

최종수정 : 2024년07월16일 08:41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세종문화회관 '싱크넥스트24' 첫 코미디 장르가 문을 연다. 메타코미디 클럽의 '코미디 어셈블'에선 우리 나라에 익숙지 않은 스탠드업 코미디와 만담 코너로 동시대의 최첨단을 다루는 유머와 코미디의 장에서 관객들과 만난다.

메타코미디 정영준 대표와 각 코너의 대표 코미디언들은 15일 인터뷰를 통해 코미디 장르 최초로 국공립 예술극장인 세종문화회관에 진출한 소감을 말했다. 예술의 한 장르로서 당당히 인정받고, 클래식으로 더 익숙한 국내 유명 공연장에서 오프라인 코미디를 열게 된 데에 출연진은 감격스러움과 기쁨, 깊은 고민을 함께 얘기했다. 

코미디언 이재율, 김동하, 대니 초, 곽범, 정영준 대표. [사진=메타코미디]

정영준 대표는 "우연한 기회에 세종문화회관에서 공연하게 됐다. 어떤 코미디를 올릴까 고민하다 우리가 자신있고 잘하는 것을 올리는 게 서로에게 이롭겠다 생각했다. 우리가 장르로 코미디를 소개하고 싶다. 한국에선 일원화된 코미디가 익숙한 부분도 있으나 코미디에도 이런 장르도 있고 저런 장르도 있고 소수이지만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단 걸 알리고 싶었다. 해외에서는 인기가 높은 스탠드업, 한국에서 나타났던 만담이란 장르를 동시에 소개하면서 다채로움을 보여드리려 했다"고 말했다.

이어 "내부적으로는 저희 개인적인 목표가 있다면 세종문화회관 본관에서 언젠가 코미디 공연을 좀 올리고 싶다라는 생각을 항상 했어서 그 첫 발자취가 되겠다는 생각"이라며 남다른 의미를 얘기했다.

두 명이 주고 받는 '만담'이라는 장르의 부활을 알린 코미디언 곽범은 오는 8월 15일 '빵송국'이라는 제목의 공연을 '싱크 넥스트24'에서 맡는다. 그는 "세종문화회관이나 예술의전당 같은 큰 예술극장에선 코미디를 할 수 없다는 얘길 선배들께 들었다"면서 "세종문화회관 얘기가 나왔을 때 무조건 해야 된다고 했다. 이게 시작이 돼서 조금 더 큰 무대 진짜 대한민국의 코미디가 예술의 한 장르로 인정을 받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코미디언 곽범. [사진=메타코미디]

또 곽범은 "다른 공연을 준비할 때보다는 조금 색상 시도 하려고 합니다. 기자간담회 할 때도 많이 느낀 점이 새로운 시도를 다들 원하고 있구나. 만담을 하되, 세종문화회관이란 특수성과 8월 15일이라는 날짜의 특수성까지 함께 하게 됐다. 새로운 시도 위에 또 새로운 시도만으로도 가다가 웃음없이 새로운 시도만 하고 말 수도 있지만 이창호씨와 열심히 준비 중이다"라고 특별한 무대를 예고했다. 

곽범 외에 또 다른 만담을 준비 중인 '스낵타운' 팀의 이재율은 "만담이 대한민국에서 일본이랑 비슷하게 동시 발생한 장르이고 서영춘 선배님 비롯해서 장소팔, 고춘자, 오동과 오동피 분들이 하던 장르를 다시 리부트 하는 개념"이라며 "지금 현재 대한민국 사람들의 DNA에는 만담을 좋아하는 부분이 있을 거다. 세종문화회관이라는 큰 확성기를 통해서 많은 분들이 만담의 재미와 매력을 느끼길 바란다"고 말했다.

우리 나라에서 7년째 스탠드업 코미디를 이끌어온 코미디언 대니 초는 "미국 사람이라서 세종문화회관을 잘 몰랐다"면서도 "미국의 카네기홀에서도 코미디에 문을 연지 얼마 안됐다. 10년이 안쪽이다. 요즘은 거기서 몇 팀들이 하고 있다. 특별히 다르게 한다기보다 제가 해온 대로, 찐(진짜)을 보여드리겠단 생각"이라고 각오를 다졌다.

스탠드업 코미디언 대니 초. [사진=메타코미디]

대니 초는 유튜브에 업로드 된 스탠드 업 코미디 영상을 언급하며 "버린다"는 표현을 썼다. 정영준 대표는 "스탠드업 코미디엔 '은퇴' 개념이 있다. 뭐냐면 농담을 막 발전을 시켜서 정말 최대치로 재미있게 됐다고 하면 그 형태를 온라인이든 OTT든 이런 데 올려서 내보내고 다시는 그 농담을 하지 않는다. 그걸 버린다고 표현하고 은퇴시킨다고 한다"고 설명을 덧붙였다. 이번 '싱크넥스트24'에서 대니 초는 지난 2월 은퇴시킨 농담이 아닌 새로운 농담으로 관객과 만날 예정이다.

스탠드업 코미디와 만담은 유튜브 콘텐츠로도 소비되지만 메타코미디 클럽에서 매주 오프라인 공연을 통해 관객들과 만나며 수없이 디벨롭되고, 피드백을 받아들며 검증 단계를 거친다. 2달간 하는 공연이 첫 회차가 완전히 짜여있더라도, 매회 달라지는 호흡을 받아들여 후반부에는 판이하게 다른 공연이 돼버리는 일도 허다하다. 출연진은 특별히 이번 코미디 무대가 공공극장이란 점과 관객층을 고려해, 신중한 접근과 짜임새있는 대본을 준비 중이다.

곽범은 "사실 세종문화회관서 공연은 그날 밤을 위한 내용을 준비 중이다. 애드립을 무리해서 하면 그게 더 무리수가 되지 않을까 싶어서 철저히 좀 계산해서 좀 올라갈 생각이다. 잘못된 생각일 수도 있다. 사실 솔직한 마음은 어렵다. 창호와 저의 '빵송국' 공연은 8월 15일 세종문화회관 공연 자체를 두고 세종대왕의 정신을 좀 담은 만남을 준비하고 있다. 최대한 한글과 어떤 광복절의 의미를 담아볼까 한다. 창호가 얘기하지 말랬는데"라고 말하며 웃었다.

공연의 관람등급은 19세 이상으로 정해졌지만, 의외로 세종문화회관에서는 코미디의 소재나 설정 등 콘텐츠에 대해서는 창작진의 자유를 최대한 열어줬다. 정영준 대표는 "세종에선 장르적 특성을 어쨌든 최대 한도로 이해를 해 주시는 형태로 하되 다만 공연을 받아들이는 사람 입장에서 특히나 세종의 팬들이 모인다고 하면 너무 큰 불편을 드리지는 않기 위해서 뭔가 이야기는 조금 하고 있다. 그게 검열은 아니라고 생각하고, 조금 더 큰 웃음을 드리기 위한 노력으로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특히 메타코미디의 '코미디 어셈블' 공연 소개에는 '코미디일 뿐 출연진 개인의 견해가 아닙니다'라는 문구가 들어가면서 어떤 의미인지 궁금해하는 이들도 있다. 단순히 야한 얘기를 하거나 수위가 센 농담을 하는 것을 넘어, 코미디의 소재를 고르는 것부터 매 순간 다양한 겹의 수위조절을 하는 것은 코미디언 숙명이다.

스탠드업 코미디언 김동하. [사진=메타코미디]

코미디언 김동하는 "코미디를 했는데 그게 저 사람의 생각이라고 오해하는 게 좀 있다"면서 "누가 영화에서 북한군 역할을 했다고 해서 그가 북한 사람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코미디인데 왜 욕을 하냐, 왜 야한 얘기를 하냐, 왜 살인 얘기를 하냐는 말도 있지만 반대로 코미디에선 왜 못하냐. 영화에서 살인자 역을 하는데 왜 사람 죽이냐고 하지 않는다. 코미디를 할 때는 훨씬 불편해하는 시선이 있다. 웃기기 위한 수단으로 소재들이 쓰는 것이지 이 소재 자체가 목적성은 아니란 의미"라고 설명했다.

또 "장르에 대해선 홍보가 부족해서일 수도 있다. 영화, 소설, 만화 같은 대사의 벽이 있다면 코미디는 많은 대중분들이 아직 코미디를 장르로 받아들이거나 구분하지 않는다. 단순히 스탠드업 코미디잖아, 만담이다, 콩트로 받아들이는 인식이 잘 안돼있어서 그런 게 아닐까"라고 말했다.

정영준 대표는 "이건 요즘 시대에 국한된 이야기는 아닌 것 같다. 사실 제가 막 코미디 역사를 공부를 해보니 서영춘 씨가 똑같이, 외설적인 코미디를 한다라는 걸로 구설수에 오른 적이 있었다. 그 당시에 나라의 제재도 받으면서, 정말 하루 이틀은 아니구나. 어떻게 보면 코미디가 갖고 가야하는 굴레이기도 하구나 생각이 든다. 커뮤니케이션을 잘 즐기는 법에 대해서 그런 문구를 넣은 것이지 꼭 해주셔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을 덧붙였다.

메타코미디 정영준 대표는 코미디가 순수 예술과 대중 예술 모두에 걸쳐진 동시대적 예술의 한 장르로서, 유튜브 같은 온라인 콘텐츠와 클럽 코미디 공연이란 오프라인 무대의 장점을 모두 끌고 가는 이유를 말했다. '싱크넥스트24'로 국공립, 공공극장에도 코미디가 입성한 만큼, 다른 예술 장르와도 결합해 더 완성도 높은 종합예술로 거듭날 가능성도 늘 열려 있다.

코미디언 이재율. [사진=메타코미디클럽]

"메타코미디 클럽은 매주 공연을 하고 관객들도 만나지만 저희 RND 센터다. 회사의 코미디와 신인을 개발하는 센터이고 새로운 얼굴이 소개되고 새 농담들이 계속 뻗어나오는 곳"이라며 "약 1년 정도 된 만담 공연을 제대로 하면서 그 사이 일취월장한 친구들이 눈에 띈다. 더 완성도 있는 녀석이 됐구나 체감하고 이런 공연장에서 신인들이 등용될 수 있다고 본다. 종로의 서울 코미디 클럽도 계속 스탠드업 코미디 하는 친구들이 문을 두드린다. 저희도 스탠드업 코미디, 만담, 콩트까지 준비 중인데 새로운 얼굴들의 산실로서 공연장이 있어야 한다고 해서 만든 거였다"고 말했다.

'빵송국'을 준비 중인 곽범은 '싱크넥스트24'를 통해 다양한 예술 장르의 아티스트끼리 교류하는 장을 처음 경험하며 "우리가 코미디언이라고 코미디언들끼리만 할 문제는 아니다. 교류도 하고 새로운 시도를 할 필요가 있다 생각해서 이번 공연에 저희가 좀 해보려고 한다"고 예고했다.

'스낵타운'의 이재율 역시 "만담 공연을 매번 준비하면서 조금씩 다른 장르와 결합해왔고 관객들이 잘 소화시키게끔 하고자 여러 가지를 좀 섞어서 하는 편"이라며 "음악적인 요소나 뮤지컬적인 요소, 또 콩트적인 요소를 같이 조합하면 더 관객들이 재밌게 즐기고 하시더라. 저희는 항상 좀 새로운 거를 좀 보여드리고자 하는 그런 욕심이 있다. 만담 어셈블을 보러 오시면 한국식 만담의 정수를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싱크넥스트24'의 코미디 무대를 기대했다.

메타코미디의 코미디 어셈블은 8월 15일 오후 2시 스낵타운, 유스데스크, 보따, 플러스마이너스의 '만담 어셈블', 오후 7시 '빵송국 만담 스페셜'을 공연한다. 16일에는 대니 초 '스탠드업 스페셜', 17일에는 김동하, 손동훈, 송하빈, 이제규, 코미꼬의 '스탠드업 어셈블'로 세종문화회관 S씨어터에서 관객들과 만난다.

jyyang@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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