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문화·연예 문화·연예일반

속보

더보기

이수만 "AI 세상, 저작권과 전쟁 예고...콘텐츠계, 새구도 만들어야"

기사입력 : 2024년05월30일 12:31

최종수정 : 2024년05월30일 14:00

이수만 전 SM 총괄 프로듀서, 1년 3개월만에 공식석상
"K팝과 AI 접목은 K팝이 전 세계 팬들과 접속하는데 큰 기여"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이수만 전 SM엔터테인먼트 설립자이자 현 블루밍그레이스 대표가 '2024 CISAC 세계 총회'에서 AI 시대에 침해될 수 있는 저작권 보호에 힘 써줄 것을 당부했다.

30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에 위치한 콘래드호텔에서는 '2024 국제저작권단체연맹(CISAC) 세계 정기총회'가 열렸다.

이날  CISAC 부회장과 추가열 한음저협 회장,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비롯해 기조연설 패널인 이수만 전 SM엔터테인먼트 대표와 배우 겸 한국영화감독조합 정회원 유지태, 국회의원 겸 가수 리아(김재원) 등이 참석했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이수만 전 SM엔터테인먼트 총괄 프로듀서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콘레드호텔에서 열린 '2024 국제저작권관리단체연맹(CISAC) 세계 정기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2024.05.30 mironj19@newspim.com

이수만 전 SM엔터테인먼트 설립자 겸 총괄 프로듀서이자 현재 블루밍그레이스 대표이사 회장은 K팝 특별 기조 연설에 나섰다. 이수만 대표는 SM을 떠난 후 1년 3개월 만에 첫 공식 석상에 올랐다. 

이 대표는 "어렸을 때 저는 굉장히 유명한 가수였다. 처음으로 가장 어린 나이에 데뷔한 가수이기도 했다. 컴퓨터 엔지니어링을 전공해 컴퓨터나 기계를 좋아하고, 로봇 세상을 꿈꿨다. 공부 하면서 노래 듣는 걸 좋아하다보니 음악에 관심을 갖게 됐다. 어느새 나도 모르게 가수를 하고, 음악인으로 살다보니 프로듀서로 여기까지 오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저는 노래를 하면 미래가 없다는 부모님의 세대였다. 지금은 많이 바뀌게 됐다. 경제적으로 많은 도움을 받게 된 것도 음악으로 인해서이다. 가수로서 노래를 부르기도 하고, 작사, 작곡과 프로듀싱을 하게 되고 SM엔터테인먼트라는 기업을 만들면서 가요계를 산업화하기 위해 노력도 해봤고 K팝 장르를 만들어 아이돌 산업을 세계화하는 여정을 걷게 됐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이수만 전 SM엔터테인먼트 총괄 프로듀서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콘레드호텔에서 열린 '2024 국제저작권관리단체연맹(CISAC) 세계 정기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2024.05.30 mironj19@newspim.com

그는 "그 과정에서 지적재산권(IP)은 저에게 아주 중요한 자산이 되어줬다. K팝 산업을 육성시킬 수 있는 동력이 되어 줬다. K팝은 제작자, 프로듀서의 초기 투자자본이 상대적으로 많이 드는 분야이기도 하다. 무대에 데뷔하기 전까지 아이돌 지망생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수년의 기간을 거친다. K팝은 그렇게 해서 세상을 놀라게 하는 훌륭한 프로듀서들이 한국에 많이 생기게 됐다"고 했다.

이 대표는 "저작권은 작사·작곡가의 가수들의 활동에 대한 권리와 물질적 대가를 보호해주고 그들의 활동을 지속가능하도록 해주는 수단이 됐다. 제가 창업한 SM엔터테인먼트는 음반, 음악, 공연, 방송, 드라마 등 다양한 콘텐츠의 저작권을 가지고 있다. 초반 길거리에 불법으로 녹음된 테이프를 즐겼던 시절부터 시작해 지금처럼 음악 작품들의 식별 코드가 부착되고, 그 사용자가 트래킹돼 저작권이 보호되고 있는걸 보면 지금 얼마나 중요한 일들을 하시는 분들이 이 자리에 계신가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또 "1926년에 설립된 CISAC이 작곡가, 음악가, 드라마, 뮤지컬, 영화 시나리오, 감독, 작가 등 전 세계 콘텐츠의 삶에 얼마나 큰 기여를 해왔는지 실감하지 않을 수가 없다.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번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며 감사인사를 전했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이수만 전 SM엔터테인먼트 총괄 프로듀서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콘레드호텔에서 열린 '2024 국제저작권관리단체연맹(CISAC) 세계 정기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2024.05.30 mironj19@newspim.com

이수만 대표는 "콘텐츠 산업이라 할 수 있는 음반, 영화, 출판업계는 소비자와 사이에서 매개하는 플랫폼의 혁명적인 변화, 진화와 함께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인쇄매체와 라디오에서 영화와 TV로 변화하고, 구 미디어에서 인터넷와 e-메일로 진화하고, 이는 SNS로 이동했다. 이제는 AI와 챗봇의 기술이 빛과 같은 속도로 창작자와 소비자 간의 소통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팬들의 질문에 실시간으로 대답까지 해주는 창작자를 대신해서 소통을 해주기 시작했다. AI 챗봇은 조만간 인간 저마다의 친한 친구이자 연인으로서 발전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K팝과 AI 접목은 K팝이 전 세계 팬들과 접속하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확신한다. 특히 K팝에게는 그럴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K팝과 AI의 접목은 제가 오래전부터 이야기해왔던 컬처와 테크놀로지의 융합이며, 팬들과 더 폭넓은 직접적인 전면적인 만남을 예고하고 있다. AI 기술 진화에 발맞춰 콘텐츠 산업자들도 비즈니스 구도를 만들고 경쟁력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또한 그렇게 해야 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다만 이 대표는 AI 활용으로 인한 저작권 침해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첫째는 지적재산권 침해이다. 기존저작물을 학습하며 콘텐츠를 생산할 때 어디까지를 원창작자의 저작권으로 볼 것인지, 어디까지를 AI의 창작물로 볼 것인지에 대한 기준이 가장 시급하게 필요하다. 두 번째는 불법 복제 배포이다. 불법으로 다운로드 된 임의로 올린 콘텐츠를 익히고 사용하거나 저작권물을 무단으로 다뤄 배포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고, 앞으로도 더 많이 발생될 수 있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이수만 전 SM엔터테인먼트 총괄 프로듀서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콘레드호텔에서 열린 '2024 국제저작권관리단체연맹(CISAC) 세계 정기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2024.05.30 mironj19@newspim.com

아울러 "셋째는 표절이다. 어떤 부분을 발췌해 합성했는지 식별되지 않으면 창작자의 콘텐츠는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무차별적인 도용을 당할 수 있게 된다. 넷째는 이런 이들로 인해 대중에게 인지되어 있지 않은 많은 작품의 창작자는 자신의 창작물이 전혀 보호되지 못하는 상태로 세상에 노출되게 된다"라며 "다섯째로 이것은 창작자들의 경제적 손실을 가져오게 되고, 선순환 구조가 이어지지 않게 됨으로 인해서 창의성이 가장 존중되어야 하는 문화산업이 발전되지 못하는 잘못된 구조로 변형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것은 창작자들만의 이슈가 아니다. AI 챗봇 기술의 발달은 우리에게 새로운 삶의 좋은 질을 만들어줄 것이지만 이로 인한 문제들도 적시되어야만 한다. CISAC을 비롯해 각국 기술 콘텐츠 정부 기관, 관련 협회는 이런 법과 정책 정비를 정말 빨리, 미리, 서둘러 주셔야 할 것. 법은 아주 느리게 모든 것이 일어난 후에도 정비가 안 된 것들이 많기 때문에 우리 CISAC에서도 힘을 써주셔야 할 것 같다. 법규가 재정되어야 하고, 저작권침해 방지 개발, 표준 기준화가 분명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수만 대표는 "AI 세상은 우리 창작자들에게는 엄청난 기회의 세상이자 저작권과의 전쟁 시대를 예고하고 있다. 인간은 점점 더 신의 영역에 가까워지려 하고 있다. 심지어 신이 되고 싶어 한다. 그래서 인간은 더 창작을 하고 싶어 하고, 창작을 하려고 할 것"이라며 "인간은 점점 더 많은 창작물을 만들고 AI를 활용한 창작물의 콘텐츠 또한 점차 늘어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이수만 대표는 "콘텐츠 생산자들이 보호받을 수 있는, AI의 세상을 여는데 있어서 이 자리에 모이신 여러분들께서 지혜와 힘을 모아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alice09@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애경家 3세' 채문선 유튜브 돌연 폐쇄 [서울=뉴스핌] 남라다 기자 = 애경그룹의 '오너 3세'인 채문선 탈리다쿰(Talitha Koum) 대표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이 폐쇄됐다. 지난달 29일 무안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여파로 채 대표가 채널을 삭제한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나온다. 2일 업계에 따르면 탈리다쿰 유튜브 채널은 현재 사라지고 관련 숏츠 영상만 노출돼 있는 상태다.  애경그룹 '오너가 3세' 채문선 탈리다쿰(Talitha Koum) 대표가 유튜버로 데뷔했다. 사진은 탈리다쿰 유튜브 채널 내 '채문선의 달리다 꿈' 코너에서 발언하고 있는 채문선 대표 모습. [사진=유튜브 채널 '채문선의 달리다 꿈' 영상 갈무리] 채 대표가 지난해 9월 탈리다쿰 유튜브 채널 내에 '채문선의 달리다 꿈' 코너를 열고 유튜버 활동의 시작을 알린 지 3개월여 만이다. 일각에서는 애경그룹 계열사인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와 관련 있는 것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제주항공의 최대주주는 애경그룹이다. 애경그룹의 지주회사인 AK홀딩스가 제주항공의 지분 50.4%를 보유한 1대 주주로 올라 있다. 애경자산관리도 제주항공의 지분 3.22%를 갖고 있다. 제주항공 모회사인 애경그룹은 이번 여객기 참사 이후 책임론이 부각되면서 주가가 급락했다. 주가 하락으로 애경그룹 기업가치도 떨어졌다.  채문선 대표는 1986년생으로 장영신 애경그룹 회장의 손녀이자, 채형석 애경그룹 총괄부회장의 장녀다. 지난 2013년 '세아그룹 오너 3세' 이태성 세아홀딩스 대표(당시 상무)와 결혼했다. 비건 화장품 브랜드 '탈리다쿰'을 운영 중인 채 대표는 매일유업 외식사업부와 애경산업 마케팅 직무 등을 역임했다.  애경그룹은 장영신 회장의 남편인 고(故) 채몽인 창업주가 1954년 애경유지공업을 설립해 세탁비누를 생산하며 사업을 시작했다. 장남 채형석 총괄부회장이 제주 출신인 부친의 뜻에 따라 2005년 제주특별자치도와 손잡고 제주항공을 설립했다. 이번 참사 발생 후 채 총괄부회장이 무안 현장을 찾아 유족들에게 유족들에게 머리를 숙여 사죄의 뜻을 전했다. . nrd@newspim.com 2025-01-02 18:34
사진
'콘크리트 둔덕' 위법성에 말바꾼 국토부 [서울=뉴스핌] 이동훈 기자 = 우리나라 역대 항공사고 가운데 세번째 대형 사고로 자리매김하게 된 무안공항 제주항공 참사 사건과 관련해 국토교통부의 책임론이 확산하고 있다.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인 '콘크리트제 로컬라이저(방위각 시설)'에 대해 해외 항공전문가들의 질타가 쏟아지고 있지만 국토부는 자체 규정을 지켰다며 강하게 반박하고 있다. 해외 권장 사항대로만 공항 로컬라이저 설치가 이뤄졌다면 이같은 대형 참사는 벌어지지 않았을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어 해명에만 급급하는 국토부가 책임을 벗어나기 어려울 것이란 진단이 나오고 있다.  2일 항공 전문가들에 따르면 대형 참사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꼽히는 무안공항 콘크리트제 로컬라이저에 대해 국토부 책임론이 일 것으로 전망된다.  [무안=뉴스핌] 조은정 기자 = 전남 무안군 무안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참사 사고 현장에서 콘크리트 지지대로 구성된 로컬라이저 모습 ej7648@newspim.com 국토부는 무안공항 로컬라이저가 적법한 것이라는 주장을 일관되게 하고 있다. '적법'의 근거는 콘크리트 시설물이 지지하고 있는 로컬라이저가 '공항 안'이 아닌 '공항 밖'에 설치됐기 때문이다. 사고 직후 해외 항공전문가들은 제주항공 여객기가 충돌한 로컬라이저 시설이 콘크리트 지지 기둥이 있는 둔덕 형태로 설치된 것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공항 내 모든 시설물은 '부서지기 쉬운 구조물'로 조립돼야한다는 이유에서다. 철골과 같은 부서지기 쉬운 시설물이어야 만약 비행기가 충돌하더라도 경미한 사고로 끝날 수 있어서다. 실제 2015년 4월 일본 히로시마공항에 불시착한 아시아나항공 여객기는 철골 지지대에 설치된 로컬라이저와 충돌했지만 그대로 밀고 나갔고 탑승객 81명 중 사망자는 발생하지 않았다. 실제 국내 '공항시설법'에 따른 '항공장애물 관리 세부지침'(국토교통부 예규)에서도 '공항부지에 있고 장애물로 간주되는 모든 장비나 설치물은 부러지기 쉬운 받침대에 장착해야 한다'고 규정됐다. 문제는 해당 로컬라이저가 종단안구역 외부 즉 공항 외부 시설물이라는 점이다. 국토부가 규정을 지켰다는 근거다. 이는 관련 국제규정인 'Doc 9137-AN/898 Part 6'에도 있는 내용이란 게 국토부의 주장이다.  이에 대한 논란이 거세다. 국내 규정인 '공항안전운영기준'(국토교통부 고시)의 '공항・비행장시설 및 이착륙장 설치기준'(국토교통부 고시)에 따르면 종단안전구역은 착륙대의 종단(끝)부터 최소 90m를 확보해야한다. 무안공항의 종단안전구역은 199m로 최소 기준보다는 약 110m 길고 다른 국내공항보다 긴 편이다. 포항경주공항은 92m로 최소 규정을 간신히 맞췄으며 그외 사천공항은 122m와 177m로 구성됐으며 울산공항은 200m, 제주공항이 240m로 가장 길다. 이 종단안전구역을 벗어나면 '공항외' 시설이 되는 셈이다.  다만 국제규정에서는 240m를 권고기준으로 제시하고 있다. 특히 미국 국내기준인 연방항공국(FAA) 기준은 300m로 국제기준을 상회하고 있다. 만약 이 거리를 확보하지 못하면 항공기 제동을 돕는 '항공기 이탈 방지 시스템'(EMAS)을 설치하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엔 EMAS를 설치한 공항이 한 곳도 없다. 규정이 없어서다. 더 큰 문제는 무안공항의 해당 콘크리트제 로컬라이저는 종단안전구역이 끝나고 5m 밖 지점에 서 있다는 점이다. 규정 상으로는 문제가 없더라도 이로 인해 대형 참사가 벌어졌다는 점은 자명하다. 국토부의 해명은 책임 회피를 위한 변명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심지어 해명과 달리 항공당국도 콘크리트제 로컬라이저의 잠재적 위험을 알고 손을 보려했던 정황이 드러났다. 무안공항은 2007년 개항 때부터 로컬라이저를 콘크리트 구조물로 지지하는 문제의 둔덕을 설치했다. 이는 내구연한(15년)이 지나면서 2023년 개량 작업에 들어갔는데 30㎝ 두께의 콘크리트판을 더 올렸다. 이 과정에서 보강공사 시행자인 한국공항공사는 '장비 안테나 등 계기착륙시설 설계 시 파손성(Frangibility)을 고려해 설계하여야 한다'고 적시했다. 즉 국제규정인 '부서지기 쉬운 시설물'을 공항 주변에 설치해야한다는 것을 명시한 것이다.  하지만 무안공항 시설물 개량사업에서 콘크리트 지지 기둥은 오히려 더 강화된 셈이다. 이는 태풍 등으로 로컬라이저가 부서지는 걸 막기 위한 보강 조치였다는 게 국토부의 해명이다. 하지만 태풍을 만나는 빈도가 가장 잦은 제주국제공항의 로컬라이저 구조물은 철골로 돼 있다. 결국 국토부도 콘크리트제 로컬라이저 설치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는 분위기다. 국토부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공항, 스페인 테네리페 공항을 비롯한 해외에도 비슷한 콘크리트제 로컬라이저 지지대 구조물이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해당 공항에 콘크리트 둔덕이 없다는 반박이 제기되자 입장을 바꾼 상태다. 국토부는 "우리가 보유한 자료상에는 그렇게 돼 있는데 외국 공항에 콘크리트 둔덕이 없다는 주장이 있어 다시 보완해 설명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아울러 전국 공항 내 항행안전시설물에 대한 특별점검에 착수키로 했다. 여수·광주·청주공항에도 무안과 유사한 콘크리트 둔덕이 설치된 것으로 확인돼서다. 제대로 된 시설물 파악도 하지 못하고 있었던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 항공업계 관계자는 "종단구역이 끝나고 5m 지난 지점에 콘크리트 둔덕을 만들어놓고 규정을 지켰다고 주장하는 것은 뭐라해도 변명밖에 되지 않는다"며 "이번 제주항공 참사가 처음이었던 것은 그저 운이 좋았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donglee@newspim.com 2025-01-02 17:06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