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산업 ICT

속보

더보기

크래프톤 "AI, 게임 제작·퍼플리싱에 활용 중...게임 넘어 메신저 대화하는 기술도 개발"

기사입력 : 2023년05월25일 17:20

최종수정 : 2023년05월25일 20:08

사내 AI 활용 대표 사례로 사람처럼 대화 가능한 '버추얼 프렌드' 개발 사례도 공유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크래프톤이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게임 제작 및 퍼블리싱 등의 성과를 공유했다.

손윤선 크래프톤 Virtual Friend팀 팀장은 25일 서울 광화문 CKL 스테이지에서 열린 '2023 콘텐츠산업포럼'에서 "크래프톤은 (현재) AI를 통해 게임 제작, 운영, 퍼블리싱의 효율성을 높이고 새로운 게임성을 발견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며 "과거에는 AI가 NPC에게 이동 경로를 설정하거나 사용자가 공격할 때 반격하거나 회피하는 로직을 만드는 등 간단하게 적용됐지만, 현재는 AI를 통해 게임에 아이템을 맞춤형으로 추천하거나 이미지와 행동 분석을 통해 악용을 탐지하는 등 AI의 활용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크래프톤은) 최근 AI를 음성·언어 모델, 비전·애니메이션 도구로 만들어 사내에 보급하는데 집중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퍼블리싱과 관련해 홍보 이미지 만들어 SNS에 올릴 때 외주로 제작한 이미지가 과거 행사 이미지를 카피하지는 않았는지 표절 이미지 검출에 딥러닝 기술을 활용하기로 한다"며 "나아가 회사 내부적으로 자부심을 가지고 있는 활용 사례로는 TTS와 관련해 AI를 접목해 감정을 연기하는 TTS 만들어 실효성 확인한 단계가 있다. 언리얼 엔진을 통해 바로 개발이 가능하도록 통합 작업이 진행 중이고, 사내에서 이를 적용할 수 있도록 API 배포 계획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손윤선 크래프톤 Virtual Friend팀 팀장이 25일 열린 '2023 콘텐츠산업포럼'에서 생성 AI 기술을 활용한 사례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양태훈 기자]

크래프톤은 앞서 열린 2023년 1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을 통해 자사 딥러닝 기술이 최고 권위의 국제학회에서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회사는 이를 활용해 게임 내부와 외부에서 자유롭게 대화할 수 있는 챗봇과 강화 학습을 통해 게임을 이해하고, 유저에게 게임에 대한 전략을 제안하는 등 협동 플레이가 가능한 버추얼 프렌드(가상 친구)를 개발했다고 밝힌 바 있다.

손 팀장은 이에 대해 "버추얼 프렌드는 자연스러운 대화는 물론 전략을 세워 유저와 함께 게임 플레이도 가능해지고 표정이나 목소리도 (실제 사람처럼) 자연스럽게 발전하고 있다"며 "AI와 음성으로 대화하면서 함께 퀘스트를 수행하는 것도 가능한데, 내부적으로는 게임을 넘어 카카오톡 등에서 대화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크래프톤은 AI 기술이 게임 제작 공정에 있어 효율성을 증대하는 것을 넘어 제작 공정의 패러다임 바꿀 수 있다고 보고, 게임 제작 진입 장벽이 낮아져 더 많은 창작자가 게임 산업에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게임 제작 속도가 가속화되면 더 많은 콘텐츠 제작이 가능해지면서 플레이어들에게 더 큰 즐거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손윤선 팀장은 최근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생성 AI와 관련해 크래프톤 내부적으로 활용 중인 대표적인 사례도 공유했다.

손 팀장은 "크래프톤은 디퓨전 모델을 사용해 캐릭터 제작의 콘텐츠 아트 단계에 활용하고 있는데, 장점은 원화가가 처음부터 다 그릴 필요 없이 결과물을 리터칭하는 식으로 게임 제작 프로세싱에 도입할 수 있다"며 "기존 캐릭터의 선화 등을 따는 작업에서도 인풋을 주면 AI가 채색을 하는 활용 사례도 있는데, 100% 원하는 채색은 불가능하나 대신 어떤 테마인지 인풋을 주면 대략적으로 진행을 해줘서 채색하는 시간을 상당히 줄일 수 있다. 회사는 이를 통해 크리에이터들이 자신의 비전을 현실화하는데 공수가 많이 줄어들 것으로 보고, 이를 통해 다양한 시도를 많이 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개인 아바타를 개발하는 부분에서도 AI를 활용하는데, 2D 사진을 3D Reconstruction(재구성)을 통해 3D 아바타로 만드는 사례로 기존과 달리 3D 게임에 그대로 들어갈 수 있는 동시에 옆모습과 뒷모습도 저절로 생성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며 "기획자 및 유저들이 원하는 스타일로 지정해서 해당 스타일로 Reconstruction하는 구조로, 다양한 게임에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손 팀장은 크래프톤이 AI 기술 활용과 관련해 가장 중요하게 추진하는 분야를 AI 윤리 및 사용자 개인정보 보호로 꼽았다.

그는 "크래프톤은 AI 윤리와 사용자 개인정보 보호 및 규제 준수에 대해서도 주목해 AI 윤리위원회를 설립하고 꾸준히 AI 윤리 스터디를 진행하고 있다"며 "향후 AI가 게임에 더욱 널리 적용되면 유저 과몰입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나아가 "예컨대 실제 사람을 배제하고 AI와 상호작용하거나 감정적으로 의존해서 깊은 상실감을 느끼는 등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올해 2023년 4월부터 AI 윤리위원회 수립했으며, 다양한 아젠다 가지고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있다. 정기적으로 라운드 테이블도 진행 중이며, 사용자 데이터 암호화, 보안 강화를 위해 전담 조직도 구성했다"고 전했다.

dconnect@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헌법재판관들 "공정" 49.3% "불공정" 44.9% [서울=뉴스핌] 이바름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 심판을 맡은 헌법재판관들의 공정성을 묻는 질문에 '공정하다' 49.3%, '공정하지 않다' 44.9%로 팽팽했다.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이 미디어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18~19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해 20일 발표한 ARS(자동응답 시스템) 조사에서 윤 대통령 탄핵 심판 헌법재판관들의 공정성을 묻는 질문에 49.3%가 '공정하다'고 응답했다. '불공정하다'는 답변은 44.9%로 오차범위 내였다. 5.8%는 '잘모름'이었다. 연령별로 보면 30·40·50대는 '공정'이 우세했고, 만18세~29세·60대·70대 이상은 '불공정' 응답이 많았다. 만18세~29세는 공정하다 44.7%, 불공정하다 47.8%, 잘모름은 7.5%였다. 30대는 공정하다 52.2%, 불공정하다 40.4%, 잘모름 7.3%였다. 40대는 공정하다 61.3%, 불공정하다 34.8%, 잘모름 3.9%였다. 50대는 공정하다 61.3%, 불공정하다 35.2%, 잘모름 3.6%였다. 60대는 공정하다 40.7%, 불공정하다 53.8%, 잘모름 5.5%였다. 70대 이상은 공정하다 31.6%, 불공정하다 60.4%, 잘모름은 8.0%였다. 지역별로는 서울과 경기·인천, 광주·전남·전북은 '공정'으로 기울었다. 대전·충청·세종과 강원·제주, 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은 '불공정'하다고 봤다. 서울은 공정하다 52.9%, 불공정하다 41.5%, 잘모름 5.6%였다. 경기·인천은 공정하다 50.8%, 불공정하다 44.0%, 잘모름 5.1%였다. 대전·충청·세종은 공정하다 41.8%, 불공정하다 50.7%, 잘모름은 7.4%였다. 강원·제주는 공정하다 44.6%, 불공정하다 48.6%, 잘모름 6.8%였다. 부산·울산·경남은 공정하다 43.8%, 불공정하다 49.3%, 잘모름 6.9%였다. 대구·경북은 공정하다 37.7%, 불공정하다 56.4%, 잘모름은 5.9%였다. 광주·전남·전북은 공정하다 28.2%, 불공정하다 67.6%, 잘모름 4.2%였다. 지지정당별로는 더불어민주당 지지자들은 88.7%가 공정하다고 답했다. 반면 국민의힘 지지자들은 90.0%가 불공정하다고 응답했다. 조국혁신당 지지자들은 84.4%가 공정하다고 봤다. 개혁신당 지지자들은 공정하다 48.0%, 불공정하다 46.9%로 팽팽했다. 진보당 지지자들은 59.5%가 공정하다, 잘모름 27.0%, 불공정하다는 13.5%였다. 무당층은 51.8%가 공정하다, 32.9%는 불공정하다. 잘모름은 15.3%였다. 성별로는 남성 53.6%는 공정하다, 42.1%는 불공정하다였다. 여성은 45.1%가 공정하다, 47.7%는 불공정하다고 답했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우리사회의 마지막 성역이었던 헌법재판관의 양심까지도 공격하는 시대"라며 "대통령 탄핵 인용 또는 기각 이후 다음 정권에도 이러한 갈등은 더 심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지지층에 따라 서로 상반된 입장이 나오고 있어 향후 헌재에서 대통령 탄핵 기각과 인용중 어떠한 판결을 내리더라도 상당한 혼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무선 RDD(무작위 전화 걸기)를 활용한 ARS를 통해 진행됐다. 신뢰 수준은 95%, 표본 오차는 ±3.1%p. 응답률은 7.2%다. 자세한 조사 개요 및 내용은 미디어리서치 홈페이지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right@newspim.com 2025-02-20 11:00
사진
민주 42.3%·국힘 39.7%…오차 범위 내 역전 [서울=뉴스핌] 한태희 기자 =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이 청년층·수도권 등 보수 결집으로 힘을 받았던 국민의힘 지지율을 오차 범위 안에서 역전한 것으로 조사됐다. 20~30대 청년층과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에서 집권 여당에 대한 호감도가 줄어든 영향으로 분석된다.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이 여론조사 전문기관 미디어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18일부터 19일까지 이틀 동안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해 20일 발표한 자동 응답시스템(ARS) 조사에서 '어느 정당을 지지하거나 약간이라도 더 호감을 가지고 있냐'는 질문에 민주당 지지율은 직전 조사(41.4%) 대비 0.9%포인트(p) 오른 42.3%로 나타났다. 국민의힘 지지율은 직전 조사(43.2%) 대비 3.5%p 하락한 39.7%다. 같은 기간 조국혁신당은 4.5%에서 3.5%로 1%p 떨어졌다. 개혁신당은 1.5%에서 2.3%로 0.8%p 올랐다. 진보당은 0.7%로 지지율에 변동이 없었다. '지지 정당 없음'은 5.9%에서 7.6%로 1.7%p 늘었다. '기타 다른 정당'은 2.3%에서 3.1%로 0.8%p 상승했다. '잘모름'은 0.5%에서 0.6%로 0.1%p 올랐다. [서울=뉴스핌] 한태희 기자 = 2025.02.20 ace@newspim.com 연령별로 보면 만 18~29세와 60대 이상은 국민의힘에 대한 지지도가 높았다. 30~50대는 민주당을 더 지지했다. 만 18~29세 정당 지지도를 보면 국민의힘 39.6%, 민주당 36.9%, 개혁신당 7.9%, 조국혁신당 3.6%, 기타 다른 정당 1.9%, 지지 정당 없음 9.5%, 잘모름 0.6%등이다. 직전 조사와 비교하면 민주당은 35.5%에서 36.9%로 1.4%p 올랐고 국민의힘은 46.3%에서 39.6%로 6.7%p 떨어졌다. 30대는 민주당 41.3%, 국민의힘 35.2%, 개혁신당 2.7%, 조국혁신당 1.4%, 진보당 1.3%, 기타 다른 정당 5.3%, 지지 정당 없음 11.4%, 잘모름 1.3% 등이다. 직전 조사 대비 민주당은 39.9%에서 41.3%로 1.4%p 상승했고 국민의힘은 41.1%에서 35.2%로 5.9%p 하락했다. 40대는 민주당 52.2%, 국민의힘 32.9%, 조국혁신당 3.8%, 개혁신당 2.9%, 진보당 0.5%, 기타 다른 정당 1.1%, 지지 정당 없음 1.1% 등이다. 50대는 민주당 50.2%, 국민의힘 27.8%, 조국혁신당 6.4%, 진보당 1.4%, 기타 다른 정당 4.5%, 지지 정당 없음 9.7% 등이다. 60대는 국민의힘 51%, 민주당 38.4%, 조국혁신당 3.2%, 개혁신당 0.5%, 기타 다른 정당 2.7%, 지지 정당 없음 3.7%, 잘모름 0.5% 등이다. 70대 이상은 국민의힘 54.7%, 민주당 31.5%, 조국혁신당 1.8%, 진보당 1.3%, 개혁신당 0.7%, 기타 다른 정당 3.2%, 지지 정당 없음 5.1%, 잘모름 1.7% 등이다. 지역별로 보면 직전 조사와 비교해 서울과 경기·인천 등 수도권에서 민주당이 국민의힘을 역전했다. 반대로 대전·충청·세종에서는 국민의힘이 민주당보다 앞섰다. 서울은 민주 42.5%, 국민의힘 37.4%, 조국혁신당 3.0%, 개혁신당 2.2%, 진보당 2.0%, 기타 다른 정당 3.5%, 지지 정당 없음 9.5% 등이다. 경기·인천은 민주 43.5%, 국민의힘 36.9%, 조국혁신당 4.1%, 개혁신당 3.2%, 진보당 0.3%, 기타 다른 정당 2.5%, 지지 정당 없음 8.6%, 잘모름 0.9% 등이다. 대전·충청·세종은 국민의힘 45.2%, 민주당 41.7%, 개혁신당 1.9%, 조국혁신당 0.8%, 기타 다른 정당 4.4%, 지지 정당 없음 6.0% 등이다. 강원·제주는 민주당 42%, 국민의힘 31.4%, 개혁신당 7.3%, 조국혁신당 4.3%, 진보당 2.4%, 기타 다른 정당 8.1%, 지지 정당 없음 4.4% 등이다. 부산·울산·경남은 국민의힘 47.1%, 민주당 34.7%, 조국혁신당 4.2%, 개혁신당 2.0%, 기타 다른 정당 2.1%, 지지 정당 없음 8.8%, 잘모름 1.1% 등이다. 대구·경북은 국민의힘 57.3%, 국민의힘 29.1%, 조국혁신당 3.8%, 기타 다른 정당 3.1%, 지지 정당 없음 6.7% 등이다. 광주·전남·전북은 민주당 63.7%, 국민의힘 22.1%, 조국혁신당 3.9%, 진보당 1.9%, 개혁신당 1.0%, 기타 다른 정당 2.3%, 지지 정당 없음 3.1%, 잘모름 2.0% 등이다. 성별로 보면 남성은 민주당 41.1%, 국민의힘 38.7%, 조국혁신당 4.2%, 개혁신당 3.3%, 진보당 1.1%, 기타 다른 정당 2.4%, 지지 정당 없음 8.6%, 잘모름 0.6% 등이다. 여성은 민주당 43.5%, 국민의힘 40.7%, 조국혁신당 2.9%, 개혁신당 1.4%, 진보당 0.4%, 기타 다른 정당 3.8%, 지지 정당 없음 6.7%, 잘모름 0.7% 등이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이 기각될 수 있다는 예상과 극우 인사 준동, 국민의힘까지 힘을 합치며 (보수) 세력이 뭉치는 밴드왜건 효과로 국민의힘 지지율이 상승했으나 이제는 (보수 결집이) 정점에 이르렀다"며 "윤석열 대통령의 헌법재판소 법정 발언에 반감이 생기고 일부 극우 인사들이 밖에서 탄핵 무효를 외치는 게 중도층에는 꼴불견으로 비춰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극우 인사들의 준동이 해도 너무 한다는 생각을 하는 사람이 늘며 국민의힘 지지율이 정점에서 하향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무선 무작위 전화걸기(RDD)를 활용한 ARS를 통해 진행됐다. 신뢰 수준은 95%, 표본 오차는 ±3.1%p. 응답률은 8.1%다. 자세한 조사 개요 및 내용은 미디어리서치 홈페이지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ace@newspim.com 2025-02-20 11:00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