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등본·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등 5종
[세종=뉴스핌] 김보영 기자 = 정부24 전용창구를 통해 2022년 귀속 연말정산에 필요한 주민등록등본 등 5종의 증명서를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게 된다.
사진=행안부 제공 |
행정안전부는 지난해 귀속 연말정산에 필요한 증명서의 간편 발급을 위해 오는 13일부터 31일까지 '연말정산용 제증명 발급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2일 밝혔다.
정부24 누리집에서 제공되는 이번 서비스로 주민등록등본,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 장애인증명서, 대학교재학증명서 총 5종을 편리하게 발급할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행안부는 연말정산 기간 이용자 급증으로 정부24 시스템이 과부하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순번대기 기능을 적용하고 검색사이트바로가기 기능을 통해 서비스 이용편의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검색사이트 바로가기 기능은 국민이 자주 사용하는 네이버와 다음 등에서 서비스 5종을 검색하면 '정부24 연말정산용 제증명 발급서비스' 전용창구로 바로 연결된다.
연말정산용 제증명을 발급은 정부24 회원인 경우 공동/금융인증서, 간편인증, 모바일신분증으로 로그인 후 이용하면 된다. 비회원인 경우 성명 등의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공동인증서 또는 간편인증을 통한 본인인증을 거치면 된다.
정부24를 통한 제증명서 발급은 수수료 없이 무료로 제공되고 있다. 다만 유사한 민간 민원대행 사이트가 민원발급 대행 수수료를 받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홍종완 행안부 행정서비스통합추진단장은 "앞으로도 디지털정부서비스의 안정성 확보 및 국민생활에 밀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boyu@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