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중국 정치

속보

더보기

中 증시 '공소사 테마주' 인기..."계획경제 아닌 시장 논리 따를 것"

기사입력 : 2022년11월08일 15:10

최종수정 : 2022년11월11일 12:25

공소사, 농촌 지역 물자 조달 채널
계획경제의 산물, 개혁개방 이후 영향력 약화
中 지도부의 지원 의지에 최근 전국서 활성화 움직임

[서울=뉴스핌] 홍우리 기자 = 공급수매합작사(供銷社, 이하 공소사), 최근 중국에서 가장 뜨거운 화제다. 계획경제시대의 산물로 여겨졌던 공소사가 중국 지도부의 강력한 지원을 등에 업고 부활의 날갯짓을 하고 있다. 증시에서도 관련 테마주들이 강세를 연출 중이다.

◆ 中 지도부 "공소사 역할 발휘해야"... 테마주 '훨훨'

중국 증시가 최근 부진한 흐름을 연출한 가운데 일부 종목은 눈에 띄는 강세를 연출했다. 이른바 '공소사 테마주'다.

지난달 중국 공산당 제20차 전국대표대회(당 대회) 폐막 이후 오름세를 보이기 시작한 공소사 테마주는 이달 들어 잇따라 상한가를 기록했다. 중국 증시가 하락 마감한 7일에도 ▲신예방직(新野紡織·002087) ▲톈어주식(天鵝股份·603029) ▲ ST다지(ST大集·000564) 등이 상한가를 찍은 것 외에 다수 종목이 큰 폭으로 올랐고, 8일 현재도 테마주 다수가 초강세를 이어가면서 톈어주식은 7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 중이다.

공소사 테마주의 인기는 중국 정부가 공소사 개혁을 강조한 것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사진=바이두(百度)]

공소사는 중국 농촌경제 육성과 농민 문제 해결에 있어 선봉장 역할을 해왔다. 1957년까지 전국 각지에서 빠르게 확산하며 전국적인 유통망을 구축, 농민 생산 및 생활에 필요한 물자를 조달했다.

중국 런민(人民)대학교 농업농촌발전학원 쿵샹즈(孔祥智) 교수는 "공소사는 계획경제시기에 지대한 역할을 했다"며 "개혁개방 전까지 농촌에 필요한 물품은 모두 공소사가 제공했다"고 설명했다.

공소사는 그러나 개혁개방을 시작하면서 무대 뒷편으로 밀려났다. 시장경제 하의 경쟁구도에서 민간기업과 외국자본의 영향력이 커지고, 가게와 마트 등이 늘어나면서 공소사는 위축될 수 밖에 없었다.

1995년 지금의 전국 각지 공소사 연맹조직인 중화전국공급수매합작총사가 부활했다. 농업 및 농촌 경제 육성을 위한 일환이었다.

1999년에는 공소사의 흑자 전환에 업무 방점이 찍혔고 2000년 13억 7700만 위안(약 2641억 원)의 순이익을 내며 적자 탈피에 성공했다. 경영 상황이 매년 개선되며 2001년과 2002년 각각 16억 3900만 위안, 28억 6000만 위안의 순이익을 기록했다.

공소사 부활 움직임이 본격화하기 시작한 것은 중국 공산당 제18차 전국대표대회(당 대회) 이후다. 당과 정부 차원에서 공소사 개혁 및 활성화를 여러 차례 주문했고 중앙 지도부 방침에 따라 전국 각지에서 공소사 재건 움직임이 확산했다.

시진핑 정부가 '향촌(농촌) 진흥'을 추진한 것이 촉매제가 된 데 더해 20차 당 대회에서 경제성장보다 '안정'이 중요하게 다뤄지며 공소사가 재부상했다. 

현재 중국 각 지방정부들은 공소사 재건을 적극 추진 중이다. 디이차이징(第一財經) 7일자 보도에 따르면 후베이(湖北)성은 '기층사(말단 공소사) 회복 재건 프로젝트'가 단계적 성과를 거두었다고 발표했다. 

성 내 말단(기층) 공소사가 1373개까지 늘어나 성 내 전체 농촌 지역을 커버하고 있는 가운데 말단 공소사 직원만 42만 5000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후베이성 내 공급사의 총 판매액은 877억 1600만 위안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닝샤(寧夏)도 공소사 재건을 추진하면서 현재 공소사의 진(鎭)급 지역 커버리지가 92.7%에 달하고, 충칭(重慶)시는 농촌종합서비스사를 6120개로 늘렸다.

중국사회과학원 농촌발전연구소 리궈샹(李國祥) 연구원은 "18차 당 대회 이후 국가가 공소사 개혁 및 발전을 매우 중시하기 시작했다"며 "중앙 정부가 여러 차례에 걸쳐 공소사가 주어진 역할을 발휘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2015년 중국 공산당과 국무원 명의로 '공소사 종합 개혁 심화에 관한 결정'이 발표됐다. 지난해 '중앙1호 문건'에 '생산·공급 및 판매·신용' '3위 일체'의 종합 협력 테스트를 통해 농민 생산 및 생활 지원 플랫폼을 완비해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된 데 이어 올해 중앙1호문건에도 현(縣)급 지역 상업체계 건설 강화 시 공소사의 현 지역 유통서비스망 건설을 지원해야 한다는 내용이 명기됐다.

20차 당대회에서 중화전국공급수매합장총사 수장인 량후이링(梁惠玲) 당 서기가 20기 중앙위원회에 입성한 것 역시 공소사에 대한 중국 지도부의 관심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중화전국공급수매합작총사는 국무원 산하 부처지만 역대 수장 중 중앙위원에까지 오른 경우는 량 서기가 처음이다.

중화전국공급수매합작총사 제7기 이사회 제4차 전체회의에 따르면 전국 공소사의 지난해 판매액은 전년 동기 대비 18.9% 늘어난 6조 2600억 위안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사진=바이두(百度)]

◆ "'계획경제로의 회귀'는 기우, 공소사도 시장경제의 일원"

"쌀표, 면표 등을 들고 공소사에 가서 필요한 물품으로 교환했다. 1960년대 농촌 생활은 공소사와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였다."

1960년대 출생한 정(鄭)씨는 중국신문망(中國新聞網)에 공소사에 대한 기억을 이같이 전했다.

실제로 물자가 부족했던 계획경제시기에는 정부가 배분(배급)을 지시했고, '일괄 구매·일괄 판매' 지침을 이행한 것이 바로 공소사였다. 중국에서도 공소사는 '계획경제의 산물'로 여겨지고 있다.

최근 중국 지도부의 잇따른 공소사 역할 강화 주문과 각 지방정부의 공소사 재건 움직임을 둘러싸고 중국이 "계획경제로 돌아가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존재한다. '분배'에 무게를 둔 공동부유를 경제 운영의 어젠다로 내세우고 국유기업 역할을 강조한 데 더해 공소사 개혁을 주문하면서 시장경제 기능이 더욱 약화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중국 내부에서도 시장경제 후퇴 및 공소사의 독점 지위에 대한 우려가 상당한 가운데 주요 언론과 관변학자들은 공소사 육성은 계획경제와 무관하다고 주장한다.

중국 공산당 중앙당교 경제학부 저우웨후이(周躍輝) 연구원은 중국일보에 기고한 글에서 "공소사 활성화는 시장경제에 위배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공소사 역시 시장경제의 일원으로 그 운영모델이 프렌차이즈 마트와 대동소이(현급 공소사가 이하 단위 공소사를 모집하는 방식)하다면서 공소사가 이미 시장화 운영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공소사를 재건하는 데 있어 갯수 증가 및 비율 확대를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품질을 중시해야 한다. 공소사 개혁은 반드시 계획경제의 낡은 방식을 피하고 진정으로 농민에 속한 협력 조직이 되도록 해야 한다"며 "기존의 자원을 활용해 농촌의 협력 경제를 육성하고 행정간섭을 최소화하며 선거를 통해 이사회 및 감사회를 구성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쿵 교수 역시 "공소사 구성에서부터 운영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이 시장경제의 큰 틀 안에서 이루어질 것"이라며 "독점적 지위 형성은 불가능하고 완전히 시장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hongwoori84@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다 접어두고 尹대통령 만나겠다" [서울=뉴스핌] 윤채영 김윤희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윤석열 대통령과의 영수회담과 관련해 "의제도 정리하고 미리 사전조율도 해야하는데 그조차도 녹록지가 않은 것 같다"며 "다 접어두고 먼저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복잡한 의제들이 미리 정리됐으면 좋았을 텐데 쉽지 않은 것 같다. 그거 정리하느라 시간 보내기 아쉽기 때문에 신속하게 만날 일정을 잡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4.26 pangbin@newspim.com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서 총선에서 드러난 우리 국민들의 민심을 가감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민생 현장의 참혹한 현실을 제대로 전달하고 또 필요한 조치들을 할 수 있도록 요청드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이어 "윤석열 대통령께서도 우리 국민들의 이런 어려운 상황, 총선 민의를 잘 들어주시고 절박한 심정으로 어떻게하면 이 난국을 타개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 위기를 벗어나지 못하면 몰락한다는 각오로 이번 회담에서 반드시 국민이 기대하는 성과, 가능한 조치들을 만들어내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의 영수회담 실무회담은 전날에도 이어졌지만, 민주당은 "대통령실이 의제에 대해 구체적인 검토 결과를 제시하지 않았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의제 제한을 두지 않고 사전 합의가 필요 없는 자유로운 형식의 회담을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이 대표가 의제 조율이 지지부진하자 이를 접어두고 일단 윤 대통령을 만나겠다며 전향적인 입장을 밝힘에 따라 윤 대통령과 이 대표 간 만남은 금명간 성사될 것으로 전망된다.  ycy1486@newspim.com 2024-04-26 09:3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