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중기·스타트업 대상] 지이모션 "패션 넘어 휴먼테크 전문 기업으로 성장할 것"

기사입력 : 2022년10월27일 14:30

최종수정 : 2022년10월27일 16:10

지이모션, '제4회 중소기업 스타트업 대상' 창업진흥원장상 수상
LG전자·네이버도 주목한 지이모션의 3차원 시뮬레이션 솔루션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와 '이커머스·버추얼 휴먼' 등 다각도 협업 중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지이모션이 27일 개최된 '제4회 뉴스핌 대한민국 중소기업·스타트업 대상' 혁신 중소기업 부문 '창업진흥원장상'에 선정됐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제4회 대한민국 중소기업·스타트업 대상'에서 스타트업부문 창업진흥원장상을 수상한 지이모션 한동수 대표이사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한민국 중소기업·스타트업 대상'은 한국 경제를 다시 한번 '퀀텀 점프' 시킬 수 있는 해법의 주역으로 주목받고 있는 스타트업, 혁신 중소기업들을 발굴하고 육성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된 행사다. 2022.10.27 mironj19@newspim.com

지이모션은 2017년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태생한 소프트웨어 회사다. 의상 특화 물리 엔진과 실시간 렌더링 엔진을 통해 가상공간에서 실제 제품과 같은 피팅이 가능한 3차원 시뮬레이션 솔루션을 사업 초기에 주로 공급해오다 최근 이커머스를 넘어 버추얼 휴먼, 대체 불가능한 토큰, 메타버스 분야로 사업을 지속 확장 중이다.

지이모션은 LG전자를 비롯해 네이버가 기술력을 알아보고 선제적 투자에 나설 정도로 정평이 나있다. 이는 세계적인 반도체 회사인 AMD에서 그래픽 엔지니어로 근무한 지이모션의 한동수 대표이사가 혁신 기술이 회사가 지속 성장할 수 있는 근간이라는 경영 철학 하에 연구개발에 집중해온 덕분이다.

한동수 지이모션 대표이사. [사진=지이모션]

특히 원단 재질과 피팅에 따른 패턴 변화 등을 정교하고 사실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지이모션의 가상 피팅 솔루션은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로부터 일종의 레퍼런스로 여겨지고 있다.

아울러 지이모션은 최근 홍콩, 유럽, 미국 등에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글로벌 기업들과 가상의 공간에서 버추얼 인플루언서를 만들어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프로젝트를 기획하는 등 휴먼테크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

다음은 한동수 지이모션 대표이사와의 사전 인터뷰 내용이다

▲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수상 소감이 궁금합니다.
- 지이모션에 관심을 가져 주신 관계자 여러분께 우선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올해는 지이모션에게도 많은 일들이 있었던 한 해였습니다. 회사의 성장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고, 어려움 속에서도 끝까지 지이모션을 도와주신 파트너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 올해 주요 성과와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 지이모션은 그간 기술적 R&D를 기반으로 3D 패션 디자인 분야의 이노베이션을 이끌어온 회사였습니다. 패션 회사들이 지이모션 솔루션을 사용해 제조 원가를 낮추고, 새로운 상품을 빨리 시장에 내놓게 하는 그런 사업을 많이 해왔습니다. 지이모션은 여기서 멈추지 않고 혁신 기술을 바탕으로 이커머스 회사들과의 협력을 확대했습니다. 최근 글로벌 스포츠 회사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습니다. 글로벌 스포츠 회사와의 협력으로 B2B에서 B2C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지이모션은 이커머스 업체들에게 더 많은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세웠습니다. 내년에는 이커머스에서 나아가 메타버스, 마케팅, 인플루언서, 게임까지 지이모션 솔루션 공급처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패션의 근본적인 제조부터 디자인, 생산에서 나아가 이커머스 사업 분야 확대, 새로운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나 게임까지 회사가 확대하는게 내년의 목표입니다.

▲ 지이모션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는 파트너사가 궁금합니다.
- 지이모션은 유럽의 럭셔리 브랜드들과 다양한 협업을 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회사명을 밝힐 수는 없어 L사, G사, M사라고만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유럽 대부분의 럭셔리 브랜드가 과거에는 이노베이션이나 하면 대부분의 제조 분야의 이노베이션을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회사 내부 프로세스를 변경해 원가 절감을 달성하거나 생산성을 높이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일이 많았죠. 그런데 최근에는 상황이 다릅니다. 지이모션은 럭셔리 브랜드들과 프로젝트 전반에서 고객들에게 새롭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브랜드 광고에 있어 버추얼 휴먼 '로지'의 사례처럼 가상의 세계에서 인플루언서를 만들어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죠. 이런 부분에서 지이모션이 기술적으로 협업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 앞으로 지이모션의 기술이 게임 시장에서도 유용할 것 같은데요.
- 크게 두 분으로 나뉘는데요. 상당히 많은 유저들이 들어가는 플랫폼화돼 있는 게임, 예를 들어 포트나이트나 제페토와 같은 부분에서 수요가 있습니다. 실제 브랜드들이 플랫폼 안에서 특별한 활동들을 하고 싶어하는데요. 지이모션은 그런 부분에 있어 브랜드들이 디지털화할 수 있는 부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 하나는 일반 유저들이 일반적인 콘텐츠를 게임 플랫폼 내에서 공급하고 싶어하는 측면입니다. 일반 유저들이 자신들의 창작 활동을 통해서 콘텐츠를 공급하고 싶어하는데, 그 부분에서 패션 아이템이 상당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일반 유저들은 도구나 지식이 부족할 수 있는데, 지이모션이 이 부분을 도와주고 있습니다.

지이모션 선릉 본사. [사진=지이모션]

버추얼 휴먼 분야도 있습니다. 요즘은 버추얼 휴먼들이 상당히 현실처럼 표현되고 있는데요. 지이모션은 버추얼 휴먼이 광고 등에서 정말 현실에 존재하는 것처럼 상당히 디테일한 패션을 표현해줘야하는 부분이 있어 솔루션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또 엔터테인먼트 회사들과 버추얼 휴먼을 활용해 가상의 콘서트를 연다거나 럭셔리 브랜드와 협력해 가상의 패션쇼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부분에서 기회를 엿보고 있습니다.

▲ 대내외적인 경기 상황이 좋지 않습니다. 어떤 대응책이 있을까요.
- 어려운 환경일수록 어떻게 보면 옥석을 가리는 자리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기술적인 바탕의 성장성을 갖고 있는 회사냐 그렇지 못한 회사냐를 가릴 수 있게 되는 것이죠. 그런 부분에서 지이모션은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지이모션 스스로 자부심을 갖고 있고, 올해 하반기나 내년 상반기에 지이모션과 같은 기술 기반을 가지고 있는 회사로 투자가 몰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IT 업계가 인력난에 시달리고 있다고 합니다. 지이모션도 기술 기반의 회사인 만큼 인력난 문제가 있을 것 같습니다.
- 지난해 엔지니어 몸값이 많이 뛰었습니다. 게임 회사들이 대규모 채용에 나서면서 나타난 현상이었습니다. 반대로 요새는 게임 회사에서 나와 다른 회사로 이직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중요한 것은 기술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지이모션은 순수 엔지니어들이 연구개발을 기반으로 운영하는 회사입니다. 지이모션에 입사하게 되면 일정 수준 이상의 레벨에 자연스럽게 올라갈 수 있다는 뜻입니다. 또한 지이모션은 HR 측면에서도 개발자가 자신의 업무에만 오롯이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창의적으로 일할 수 있는 회사죠. 나아가 지이모션은 해외 시장 공략에 상당히 포커스를 두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한 인력 채용도 상당히 많습니다. 홍콩, 이탈리아, 미국 시장에 전념하고 있는데요. 기존보다 인원을 두 배 가량 늘리면서 세일즈와 마케팅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 지이모션은 유럽 전역에 연구개발 인력을 두고 있습니다.

▲ 당초 올해 기업공개 계획을 갖고 있었는데요. 계획을 변경하신 것 같습니다.
- 올해 기업공개 계획을 갖고 있었지만, 시장 상황이 좋지 않아서 고심 중입니다. 일단 너무 안 좋다 보니까 지금 일단 지정 감사 신청은 연내로 해둔 상태입니다. 내년에 매출과 경기 상황을 보고 가능하면 상반기 중으로 기술 평가 진행을 통해 상장 절차를 밟으려고 합니다. 프리 기업공개나 대규모 투자 등의 구체적인 활동은 내년 하반기 정도에 진행할 것 같습니다.

▲ 지이모션의 향후 비전이 궁금합니다.
- 지이모션은 그간 3D 패션 솔루션을 전문적으로 공급하는 회사였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이커머스 분야를 넘어 메타버스, 버추얼 휴먼 시장에서 단순히 솔루션을 공급하는 게 아닌 파트너사와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회사로 발돋움하게 되었습니다. 패션테크 전문 기업에서 휴먼테크 전문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이 지이모션의 비전입니다.

한동수 지이모션 대표이사. [사진=지이모션]

▲ 마지막으로 특별히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 최근 선릉에 본사를 꾸렸습니다. 지이모션이 한 번 성장할 수 있게 근본적 경쟁력인 연구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해외 시장 개척을 위한 활동 역시 활발히 진행 중입니다. 특히 미국 실리콘밸리를 본사 이상으로 성장시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규모적인 것 뿐만 아니라 본원적 경쟁력, 내실을 갖추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지이모션이 창업한지 5주년을 맞았습니다. 기술 기반을 바탕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또 상당히 많은 부분을 다시 연구개발에 집중하면서 지금의 성과를 만들었습니다. 지이모션은 패션테크 기업에서 휴먼테크 기업으로 발돋움하고자 합니다. 

dconnect@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尹 영수회담 제안 환영...총선 민심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 [서울=뉴스핌] 홍석희 윤채영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윤석열 대통령이 영수회담을 제안한 것에 대해 "국민과 함께 환영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회의에서 "대통령을 만나 이번 총선에 나타난 민심을 가감 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여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3.06 leehs@newspim.com 이어 "국민들께선 '살기 어렵다. 민생을 살리라'고 준엄하게 명령했다"며 "우리 정치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대통령실과 정부 그리고 국회가 함께 변해야 한다"며 "국민을 위한 변화를 두려워해서도 또 주저해서도 안 될 것이다. 이번 회담이 국민을 위한 정치 복원의 분기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최근 중동 사태 등으로 고유가 현상이 심화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정부가 유류세 인하를 6월말까지 연장했지만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1700원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5개월만에 유가가 또 상승해 고물가 행진에 기름을 붓는 거 같아 참 걱정"이라며 "먹거리 고물가 지속으로 2월 물가 상승률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을 넘었다. 35개 회원국 중 세 번째로 높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최근 고유가·강달러는 예상 못한 변수로 인식되고 있는데도 기재부 장관은 근원물가가 안정적이라 하반기 물가가 안정될 것이라 태연하게 말한다"며 "지난해 상저하고를 부르던 상황과 같다"고 말했다. 그는 "고유가 시대에 국민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적극적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지난해 이런 유동적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횡재세 도입을 추진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hong90@newspim.com 2024-04-22 10:07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