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의 이슈아트프로젝트의 기획전 중 세번째 전시
샹들리에를 의인화한 설치미술 등 출품
[서울 뉴스핌]이영란 편집위원=미술가 정진용이 아트이슈프로젝트 전주가 기획한 '동학(東學)예술 프로젝트-동학정신 예술로 태어나다'라는 기획전에 초대돼 지난 9월 6일부터 개인전을 열고 있다. 정진용은 이 기획전의 세 번째 작가로 '샹들리에(candelabrum)_정진용 개인전'이란 타이틀 아래 전주시 완산구 아트이슈프로젝트 전주에서 오는 10월2일까지 전시를 갖는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 정진용 '촛불사회(Candlelight Society)', 캔버스에 수묵과 아크릴릭, crystal beads. 163x130cm, 20182022.09.16 art29@newspim.com |
샹들리에(Chandelier)는 프랑스어로 샹델(chandelle 양초)에서 비롯된 말로 그 어원은 촛대를 상징하는 라틴어 '칸델라브롬(candelabrum)에서 비롯됐다. 형태는 영어에서 왔지만 발음은 프랑스에서 온 것임을 알 수 있다. 19세기 중반 발명왕 에디슨이 전구를 발명하자 촛대라는 기능에서 자유로워진 샹들리에는 본격적으로 조형미를 극대화한 형태로 변모했다. 샹들리에는 공간을 화려하게 장식하며, 그 자체로 부와 성취, 높은 사회적 지위를 상징한다. 전시를 준비하며 정진용은 '칸델라브륨(Candelabrum)'이라는 타이틀로 먹(墨)을 이용한 설치 작품을 제작했다.
정진용은 이번 초대전을 위해 특별하고도 의미심장한 설치작업을 시도했다. '샹들리에_인간'(Chandelier_Human)이란 개념을 동학의 절정의식인 '신성한 인간'(Divine human)에 대입한 작가는 오랫동안 평면작업을 통해 천착해온 테마인 샹들리에를 재해석해 설치미술의 형태로 구현했다. 이 거대한 신작은 조각가 홍경태와 협업한 것으로, 마치 거미인간처럼 의인화된 샹들리에가 공중에 매달려 있고 그 아래에 8폭의 수묵화가 자리잡고 있는 형국이다. 공중에 둥실 매달린 샹들리에 인간은 몹씨 위태로와 보이지만 가느다란 팔다리를 당당히 늘어뜨리고, 자신의 발 밑에 동학정신을 의미하는 8폭의 담백한 수묵화를 그려냈다. 어떤 압제에도 굴하지 않고 종국에는 자신의 목소리를, 자유로운 의지를 땅과 하늘에 울려퍼지게 하는 의롭고 담대한 인간을 표현하고 있다.
이번 전시의 또다른 하이라이트 작품은 '촛불사회'(Candlelight Society)라는 깊고 묵직한 회화이다. 정진용은 초가 상징하고 있는 의미를 휴머니즘, 즉 평등과 평화라 봤다. 나아가 촛불은 어둠을 몰아내고 세속의 때를 완전히 없애버리는 '정화'의 상징이라고 본 작가는 수십, 수백만의 사람들이 촛불을 하나씩 들고 모였을 때 그 어떤 빛보다 밝고 사회의 희망이 현실로 구현될 수 있음을 말없는 그림을 통해 보여준다. 비폭력, 평화시위의 상징인 촛불자체는 그 자체가 새로운 시민운동이다. 그런데 이는 우리 옛 선조들의 동학에 뿌리를 내리고 있다. 이로써 촛불 즉, 민주주의 불꽃으로 피어났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정진용, 홍경태 'Candelabrum(道雖天道學則東學), Spinning spare, Hanji on panel, iron Dimension variable, 2022 2022.09.16 art29@newspim.com |
'3인의 영웅들'이란 영상작품은 할아버지와 아버지의 얼굴, 그리고 그들을 닮은 작가 자신의 얼굴이 중첩된 미디어 아트다. 시대를 가로지르는 혈통의 굴레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인정하고, 3대에 걸친 얼굴을 그들이 각각 영웅시했던 얼굴과 오버랩시켰다. 3대를 이어오며 우리 겨레의 굴곡진 역사와 세대간 얽힌 끈끈한 혈통의 매듭을 작가는 갈등과 타협으로 물 흐르듯 표현하고 있다. 인간 존재에 관한 성찰을 통해 새로운 관계성을 이끌어낸 작품이다.
이번 전시를 통해 정진용은 기존에 몰입해 작업하던 회화에 이어 다양한 장르에 또다시 도전해 앞으로의 변화를 가늠케 하고 있다. 또 그의 작업은 동시대 미술이면서도 동학의 철학과 개념을 오늘의 조형언어로 직조해내 의미를 더해준다.
전시를 기획한 큐레이터 한리안은 "아트이슈 프로젝트는 2022~2023년 2년 동안 '동학(東學)예술 프로젝트- 동학정신 예술로 태어나다'라는 주제로 예술가들의 철학과 정신을 담은 전시를 기획하고 있다"며 "이번에 세번째로 정진용 작가를 초대해 사람은 누구나 평등하며 차별을 받아서는 안 된다는 동학의 인본정신과 평등사상을 해석한 작품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 = 정진용 '민중Ⅱ(The peopleⅡ)', 한지에 수묵. 145x124.5cm, 2022 2022.09.16 art29@newspim.com |
작가 정진용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에서 동양화를 전공하고, 석박사 과정을 졸업했다.대학 재학시절부터 빼어난 표현력과 투철한 주제의식으로 주목받아온 그는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의 레지던스 프로그램을 통해 엄청난 크기의 대작 회화와 미디어아트를 제작했다. 비좁은 작업실에서 온갖 첨단재료 실험과 세밀한 작업에 밤낮없이 매달리느라 탈진하기도 여러 번이었다. 이같은 과정을 거쳐 탄생한 '호연지경' 연작과 '카오스모스' 연작은 장중하면서도 세밀한 표현으로 미술계에서 호평받았다.
데뷔 이래 정진용은 오래된 것, 빛나는 것, 성스러운 것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왔다. 역사 속에서 진실을 캐듯 옛 것을 어떻게 지금의 표현으로 불러오고, 재탄생시킬 것인가에 몰두했다. 국보로 지정된 백제금동향로, 우리 옛 선조들이 쓰던 자개장의 도상을 재해석해 그렸고, 중국의 자금성, 이탈리아 피렌체의 '꽃의 성모성당' 등 유럽 대성당들의 휘황찬란한 실내외 풍경도 그렸다.
근래들어 정진용은 샹들리에를 주로 그리고 있다. 어느 날 전주의 한 카페에서 천장에 매달린 샹들리에를 보고 홀린 듯 '감전'된 그는 낡을대로 낡았지만 여전히 찬란하게 빛나는 샹들리에를 탐구하기 시작했다. 책자를 구해 조사하고, 영상을 참조했으며, 서울 을지로의 조명상가도 여러 번 답사하며 샹들리에의 과거와 현재, 다양한 형태를 연구분석하며 다채롭게 그려나갔다. 그리고 이번에 샹들리에를 인간과 연결해 새로운 변화에 접어들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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