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 경제일반

[종합] 부스터샷 세부지침 마련…백신 접종 완료 후 6~8개월 이내

면역저하자는 2차 접종 완료 후 2개월 이후부터
해외 출국·입원 치료 등은 6개월 되기 4주전부터

  • 기사입력 : 2021년10월13일 15:13
  • 최종수정 : 2021년10월13일 15:13
  • 페이스북페이스북
  • 트위터트위터
  • 카카오스토리카카오스토리
  • 밴드밴드

[세종=뉴스핌] 신성룡 기자 = 본격적인 추가접종(부스터샷)이 실시되면서 정부가 기본 접종 완료 후 6개월 이후 8개월 내 접종한다는 내용을 담은 세부 기준을 마련했다.  

보건복지부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지난달 27일에 발표한 '4분기 코로나19 예방접종 시행계획'에서 기본접종 완료 후 6개월이 지난 후 추가접종을 실시하고 면역저하자, 60세 이상 연령군, 병원급 의료기관 종사자, 감염취약시설 등을 대상으로 추가접종을 우선 시행하기로 했다. 

코로나19 치료병원 종사자는 지난 12일부터 추가접종을 시작했고 요양병원‧시설의 입원‧입소‧종사자는 내달 10일부터,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종사자는 내달 15일부터 추가접종이 시행된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기본 접종 후 6개월이 지난 코로나19 치료병원 종사자를 대상으로 추가접종(부스터샷)이 시작된 12일 오후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예방접종센터에서 치료병원 종사자들이 백신 접종을 받고 있다. 2021.10.12 pangbin@newspim.com

60세 이상 고령층과 고위험군은 접종완료 6개월이 도래하는 순서대로 사전예약을 진행 중이며 접종은 오는 25일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또한, 면역저하자 등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는 6개월 이전이라도 추가접종이 가능하므로 면역저하자는 기본접종 완료 2개월 이후에 추가접종을 시행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오는 18일부터 사전예약을 시작하고 내달 1일부터 접종을 시행한다.

추진단은 추가접종 사전예약이 시작됨에 따라, 추가접종 대상자별 상황에 따른 원활한 접종 시행을 위해 면역저하자 외 6개월 이전에 추가접종이 필요한 경우를 포함해 세부 실시기준을 마련했다.

추가접종은 기본접종 완료자를 대상으로 2차 접종일(얀센 백신은 1회 접종일)로부터 6개월(180일)이 지난 후 가급적 8개월 이내에 실시한다. 기본접종만으로 면역 형성이 불완전한 면역저하자는 기본접종 완료 2개월 이후부터 추가접종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기본접종 완료 후 6개월을 기준으로 4주 전부터 추가 접종 가능한 경우는 ▲감염취약시설·다중이용시설 등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거나 발생우려가 있는 경우 ▲국외 출국으로 기본접종 완료 후 6개월 이후 접종이 어렵거나 감염 예방을 위해 출국 전 추가접종이 필요한 경우 ▲입원·질병치료 등의 사유로 일정상 6~8개월에 추가 접종이 불가능한 경우이다. 

추진단은 면역저하자에 해당하지만 사전 안내를 받지 못한 경우 의사소견을 받아 보건소에서 직접 등록할 수 있고 추가접종 대상자가 권고된 추가접종 기간에 접종을 받지 못하는 사정이 있는 경우 보건소를 통해 예약일정을 조정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보건소에서 추가접종에 대한 추가 등록, 일정조정이 가능하도록 사전예약시스템 보완할 계획이다.

질병관리청은 14일부터 1회 접종이 필요한 생후 6개월~13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사업을 시작한다. 접종은 위탁의료기관으로 지정된 동네 병·의원이나 보건소에서 실시한다.

인플루엔자 접종 세부 일정 [자료=질병관리청] 2021.10.13 dragon@newspim.com

또한 만 2~13세 어린이 중 계란 아나필락시스 환자 또는 중증 계란 알레르기가 있는 환자는 각 시도별로 지정된 보건소나 위탁의료기관에서 세포배양 인플루엔자 백신(접종가능연령 2세 이상)으로 접종할 수 있다.

해당 환자는 의사의 소견서나 진단서, 또는 의뢰서 등을 지참하고 지정 기관에 사전에 접종가능 여부 확인 후 방문하면 된다.

65세 이상 어르신은 인플루엔자 접종 초기에 접종대상자 분산을 위해 사전예약을 하고 의료기관을 방문할 것을 권장한다. 현재 70세 이상 어르신 대상으로 사전예약을 진행 중이며 14일 오후 8시부터는 65세 이상 어르신 모두 사전예약 하실 수 있다.

사전예약은 백신접종 사전예약 누리집(https://ncvr.kdca.go.kr)을 통해 가능하며 1339 또는 지자체 콜센터를 통해서도 예약을 할 수 있다.

직접 온라인 이용이 어려우신 어르신의 경우 대리예약도 가능하므로 원활한 예약을 위해서 자녀 등 가족이나 읍면동 주민 센터의 도움을 받아 예약을 진행할 것을 권장한다.

코로나19 유행 상황에서 코로나19 백신접종과 같은 시기에 인플루엔자 접종이 이루어지는 만큼 의료기관별로 접종가능 인원이 제한되니 방문 전 의료기관에 접종 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하며 접종기관 방문 시 무료예방접종 대상여부 확인을 위한 신분증 등 지참이 필요하다.

추진단 관계자는 "겨울철 인플루엔자 유행을 예방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마스크 착용, 개인위생수칙 준수, 사회적 거리두기를 철저히 이행함과 동시에,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실시해 인플루엔자로 인한 중증환자 감소 및 확산 방지를 위해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dragon@newspim.com

  • 페이스북페이스북
  • 트위터트위터
  • 카카오스토리카카오스토리
  • 밴드밴드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