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부터 국민지원금 알림 서비스
네이버 앱, 카카오톡에서 신청 가능
대상자 여부, 금액, 신청 방법 등 제공
[서울=뉴스핌] 김정수 기자 = 네이버와 카카오는 행정안전부와 '국민지원금 알림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30일 밝혔다.
국민지원금 알림을 받고 싶은 이용자들은 네이버앱이나 카카오톡 검색창을 통해 이를 신청하면 된다. '국민비서' 홈페이지에서도 신청할 수 있다. 이용자들은 국민지원금 대상자 여부, 금액, 신청기간·방법, 사용기한·지역 등을 제공 받는다.
[사진 제공 = 네이버, 카카오] |
네이버의 경우 앱 첫 화면을 위에서 아래로 당기거나 상단에 위치한 'Na.' 혹은 프로필 이미지를 클릭한 후 전자문서 서비스에서 신청 가능하다.
또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예약 과정에서 '알림 채널'을 네이버로 설정하면 ▲접종 사전 예약 안내 ▲접종일 사전 안내 ▲접종 주의사항 안내 ▲이상반응 대처방안 안내 등이 제공된다.
카카오의 경우 카카오톡 상단 검색창에서 국민비서를 검색한 뒤 '국민비서 구삐' 카카오톡 채널에서 가입 동의와 알림을 신청하면 된다.
국민지원금 비지급 대상자는 국민신문고나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이의신청을 할 수 있고, 이의신청 결과 알림을 카카오톡으로 받을 수 있다.
이후 국민지원금 신청 날짜가 되면 신청 기한과 신청 방법 안내가 카카오톡 메시지로 전송된다. 또한 국민지원금 신청을 완료하고 국민지원금을 받은 이용자는 사용기한이 1개월, 1주일 남았을 때 각각 사용기한 알림을 받는다.
네이버와 카카오에서는 국민지원금 외에도 ▲교통 범칙금 ▲교통 과태료 ▲운전면허 갱신 ▲통학버스 운전자 교육 ▲고령 운전자 교육 ▲국가장학금(대학생) 신청 ▲일반 건강검진 및 암 건강검진일 알림 등을 선택할 수 있다.
freshwater@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