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29일 2021년 2차 추가경정예산안 편성 협의회
[서울=뉴스핌] 조재완 기자 =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29일 5차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대상과 관련 "논란이 많은데 국회 심의 과정에서 잘 마무리될 수 있도록 대안 검토 등 정부 측 협조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박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2021년 제2차 추가경정예산안 협의회에서 "코로나 극복을 위해 협조하고 노력한 국민들에게 재난지원금이 보다 넓게 지원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5일 국회에서 열린 '2021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당정협의'에 참석, 회의 도중 박완주 정책위의장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2021.06.25 kilroy023@newspim.com |
박 정책위의장은 "경제가 전체적으로 빠르고 강한 회복세를 보이는 데 반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고용취약계층의 어려움은 진행 중"이라며 "코로나 이전으로의 복귀를 위해 이번 추경을 통해 소비를 진작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소득을 회복시키고 고용취약계층을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정책위의장은 "이번 추경에서 피해지원 법제화, 경영자금 대출공급 확대 등 경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중층적으로 지원하는 내용을 담아야 한다"며 "소비활성화를 통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와 소비자 모두 상생할 수 있도록 카드 사용액 증가분을 캐시백으로 환급해주는 상생 소비지원금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그는 또 "백신 구매 및 접종과 진단 검사 등을 위한 예산을 이번 추경에 포함시켜 하루라도 빨리 집단면역을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고용 조기회복 지원 대책, 청년 위한 일자리, 창업, 주거, 생활 금융 등 4대분야를 지원하는 청년희망사다리 패키지와 문화예술 관광업계 지원 방안 및 취약계층 금융 지원도 추진하도록 하겠다
고 했다.
그는 "이외에도 지역경제 활성화 및 지방재정 확충을 위해 지역생활상품권 소비 쿠폰 발행 등 활성화 추진과 지방교부세 지방재정교육교부금 지원 등 지방재정을 대폭 확충토록 하겠다"며 "정부에서는 관련 절차를 신속히 완료해 국회에 제출해 주고 당은 최대한 빨리 처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그간 비공식적인 당정간 협의를 적지않게 진행해 온 바 오늘 당정협의시에 귀한 협의와 합의가 있길 기대한다"며 "정부는 당정협의를 거쳐 금주 내 추경안을 국회에 제출하고자 한다"고 했다.
그는 "무엇보다 국회의 협조가 중요하다"며 "금번 추경안이 7월 임시국회에서 신속하게 확정되길 고대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추경 심의 대기는 물론 확정 시 즉각적으로 집행될 수 있도록 준비 작업에 착수하겠다"고 했다.
chojw@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