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 마켓·금융

중국 금융회사 취업에 CFA 자격증 '필수', 중국인 응시자 세계 최다

전 세계 CFA 응시자 가운데 중국인 비중 가장 높아
높은 연봉과 정부 인재 유치 혜택에 CFA 자격증 인기 치솟아

  • 기사입력 : 2019년12월18일 15:28
  • 최종수정 : 2019년12월18일 15:33
  • 페이스북페이스북
  • 트위터트위터
  • 카카오스토리카카오스토리
  • 밴드밴드

[서울=뉴스핌] 강소영 기자=중국 금융시장의 성장과 개방 확대로 현지 기업의 금융 전문 인력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이같은 추세 속에서 금융 관련 전문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중국인들도 급증하고 있다. 특히 국제공인재무분석사(CFA) 자격증 보유자에 대한 업계 선호도가 높아, 이 시험에 응시하는 중국인들이 급증하고 있다고 중국 취안상중궈(券商中國)가 18일 보도했다.

중국은 이미 세계 최대 CFA '시장'이 됐다. 전 세계 응시자 가운데 30% 이상이 중국인이다. 이 시험을 주관하는 국제공인재무분석가협회(CFA Institute)에 따르면, 2018년 중국인 응시자의 수가 9만5000명에 달했다. 2위인 미국은 6만여 명 수준이다. 중국은 이미 2017년 미국을 제치고 CFA 응시자가 가장 많은 국가가 됐다.

2018년 전 세계 CFA 응시자는 31만9300명이다. 지역별로는 아시아 태평양 출신 응시자가 전체의 54%로 가장 많았다. 미주 출신이 28%, 유럽이 18%를 차지했다. 국가별로는 중국, 미국, 인도, 캐나다, 영국의 응시자 수가 전체의 70%에 달했다.

눈에 띄는 대목은 CFA 응시자 증가 추세다. 2018년 중국의 CFA 응시자 수는 전년 대비 45%나 증가했다. 중국의 CFA 준비 학원 관계자는 "2014년 중국의 CFA 응시자 수가 4만 명을 돌파했다. 이후 연간 20~30%의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다"라고 밝혔다. 

 

중국에서 많은 취업 준비생들이 CFA 시험에 응시하는 것은 금융 회사 대부분이 CFA 등 금융 전문 자격증 소유자를 선호하기 때문이다. 금융 회사는 다른 직종보다 임금 수준과 복지가 좋아 중국에서도 인기 직종으로 꼽힌다. 이미 금융회사에서 일을 하고 있는 직장인 혹은 기타 업종 근무자들도 자기개발,연봉 인상,이직 등을 위해 CFA 시험 준비에 나서는 사람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중국 CFA 준비 전문 교육기관 골든에듀케이션(高頓教育)에 따르면, 중국에서 CFA 소지자의 평균 연봉은 14만9000달러 (약 1억 7367만원) 수준이다. 전 세계 평균인 17만8000달러보다 낮지만 중국의 다른 업종 임금과 비교하면 무척 높은 수준이다. 미국은 19만달러, 싱가포르의 11만3000달러, 홍콩의 19만6000달러로 집계됐다. 

상하이의 한 증권사 관계자는 취안상중궈와 인터뷰에서 "CFA는 여러 가지 금융관련 자격증 가운데 인기가 가장 높다. 이 자격증을 보유한 사람은 일정 수준 이상의 직무 능력과 지식을 가진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라고 밝혔다.

선전의 증권사 관계자는 "CFA 자격증 소지는 과거 일종의 우대조건이었다. 그러나 현재는 중국 금융사에 입성하기 위한 필수요건이 됐다"라고 설명했다. 

취안상중궈가 2020년 중국 증권회사의 채용 요강을 정리한 결과, 학력·전공·경력 외에 전문 자격증 보유 여부가 중요한 채용 조건의 하나였다. 그중에서도 CFA, CPA(공인회계사), 법률직업자격증(사법고시 합격자에게 발급하는 자격 총칭) 등을 소지한 응시자들이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금융 전문자격증 소지자들은 높은 연봉 외에도 지방정부가 제공하는 각종 혜택도 제공받을 수 있다. 남부 대도시 선전시는 지난해 12월 24일 '금융인재 지원과 육성을 위한 방안'을 발표하고, 금융 전문 인력에 보조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선전시 방침에 따르면, 2017년 1월 1일 이후 CFA, FRM, ACCA(영국공인회계사) 등 자격증을 소지하고, 선전시 금융 회사에서 정규직으로 만 2년 이상 근무한 사람은 선전시 정부가 제공하는 보조금을 회사를 통해 받을 수 있다. 소속 회사는 이들이 더 높은 레벨의 시험에 응시할 때 응시료를 보조금으로 지급한다. 1인당 지급 금액은 최고 5만위안(약 832만원)으로 제한했다.

베이징, 상하이, 청두, 샤먼 등 10여개 중국 도시 지방정부도 금융 인재 유치를 위해 여러 가지 우대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이들 지역에서는 CFA, FRM(국제재무위험관리사) 등 자격증 소지자에게 호적, 주거, 의료보험, 자녀교육 등 각 방면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중국 금융 기업 관계자는 "국제공인재무분석가협회(CFA Institute)가 중국에 지사를 설립한 후 국내 금융기업, 대학과 활발히 교류하고 있다. 향후 중국 내 CFA 관련 시장 규모는 더욱 커질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는"호주의 사례에서 중국 CFA 시장의 미래를 가늠할 수 있다. 호주에서는 현재 22개 대학의 금융 관련 커리큘럼이 CFA 협회 인증을 얻었다. CFA 협회 인증을 받은 학교의 교육은 이 시험의 내용과 상당 부분 중복되고, 해당 학교 학위를 취득한 학생은 CFA 시험에 바로 응시할 수 있다. 많은 중국 학생이 호주 유학을 선호하는 것도 '유학과 CFA'의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는 생각에서다. 중국 대학들도 CFA와 연계한 과정을 늘려갈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 용어설명

국제공인재무분석사(CFA) : CFA는 Chartered Financial Analyst 의 약자다. CFA Institute에서 시행하는 국제공인 시험으로 증권금융, 재무관리분야의 자격시험을 뜻한다. 레벨1~3까지 단계별로 시험이 진행된다. 

 

 

jsy@newspim.com

  • 페이스북페이스북
  • 트위터트위터
  • 카카오스토리카카오스토리
  • 밴드밴드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