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시 16주년 맞이 디자인 및 기능 개편
사용자 목적 반영한 AI추천 기능 확장
[서울=뉴스핌] 정광연 기자 = 네이버(대표 한성숙)가 10년만에 지식iN 서비스를 개편하고 인공지능(AI) 기능을 도입한다.
네이버는 지식공유 플랫폼 지식iN 서비스의 출시 16주년을 맞아 PC버전의 지식iN Q&A페이지를 리뉴얼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리뉴얼은 10년만에 진행된 대대적인 디자인 및 기능 개편이다.
네이버는 최적화된 화면 배치와 사용자 친화적인 기능 구성을 통해 지식iN 서비스 사용자가 ‘질문과 답변’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글 별로 다른 글꼴, 크기, 색깔 등을 깔끔한 스타일로 정리해주는 열람방식 ‘권장모드’를 추가해 통일된 텍스트 환경에서의 Q&A 경험을 가능하게 했다.
[사진=네이버] |
원하는 답변을 쉽게 탐색하기 위한 답변 정렬 필터의 옵션도 추가 됐다. 답변 정렬에는 ‘높은등급순’ 정렬 기능이, 필터에는 ‘지식파트너’, ‘전문가답변’ 조건이 추가 돼 질문자는 효율적인 답변 관리 및 열람이 가능해졌다.
또한 PC를 이용해 답변 작성 시 별도의 탭으로 화면이 전환되던 기능을 개선해 Q&A 페이지 내에서 답변을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어느 기기에서 답변을 하던지 동일한 사용성을 경험하고 화면 전환으로 느꼈던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게 됐다.
이 외에도 질문자의 질문 의도를 파악, 관련 답변을 추천해주는 데 적용됐던 AI추천 기술을 확장해 답변자, 답변을 기다리는 질문자에게 적용했다.
사용자 목적에 따른 AI추천 기능을 통해 답변자는 자신의 답변 분야에 적합한 질문을 추천 받고, 답변을 기다리는 질문자는 적합한 지식iN 사용자를 추천 받아 1:1 Q&A로 궁금증을 해소 하는 등 한층 완성도 높은 지식iN 활동이 가능해졌다.
강춘식 네이버 지식iN 리더는 “2002년 첫 선을 보인 지식iN 서비스는 하루 7만건의 질문과 답변이 등록되는 대표적인 지식 기반 온라인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며 “실시간으로 생겨나는 지식을 소비하고 생산하는 서비스 사용자들이 최적의 환경 속에서 의미 있는 지식공유 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peterbreak22@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