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검경 수사권 조정, 文 의지 반영된 것...국회 제출 예정”
안철수, '딸 졸업식 참석' 미국 방문 마치고 오늘 새벽 귀국
[서울=뉴스핌] 이준혁 정치부장 =오늘 오전 정부가 검경 수사권 조정 합의문을 발표했습니다.
이날 발표된 검경 수사권 조정 합의문은 경찰에 1차적 수사권 및 수사종결권을 부여, 경찰에 보다 많은 자율권을 부여하는 것이 주된 내용입니다. 반면 검찰에는 부패·경제금융·선거범죄 등 특수사건에 대해서만 직접 수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로 인해 너무나 오랜 시간 끌어왔던 검찰-경찰 수사권 조정이 일단락됐습니다. 앞으로 공권력 남용이라는 뉴스가 더 이상 나오지 않게 될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안철수 바른미래당 전 서울시장 후보가 오늘 새벽 미국에서 돌아왔습니다. 6.13선거에서 낙선한 뒤 딸의 미국 대학원 졸업식 참석차 방미길에 올랐는데, 귀국 이후 행보에 관심이 모아집니다.
과연 정치를 계속 할 것인지, 계속 한다면 극심한 '내홍'을 겪고 있는 바른미래당에서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 세간의 관심이 쏠립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김성태 자유한국당 대표권한대행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06.21 kilroy023@newspim.com |
<주요 헤드라인 뉴스>
-김정은 방중 배석자들로 본 북중협력…中 체제안정책도 전수 /연합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세번째 만남에 배석한 인물의 면면으로 향후 북중 협력의 방향을 가늠할 수 있다는 평가가 나왔다.
-北, 적십자회담 대표명단 전달 안 해…출발 지연 가능성 /뉴스1
남북 적십자 회담을 하루 앞둔 21일까지 북한이 회담 대표단 명단을 통보하지 않고 있다.
▶뉴스 바로가기 조국 “수사권조정, 文 의지 반영된 것...국회 제출 예정” /뉴스핌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21일 발표한 ‘검·경 수사권 조정 합의안’은 문재인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국회에 공식 제출할 예정이라 밝혔다.
-조선신보 "트럼프, 단계별 동시행동 원칙 밀고 나가야" /조선일보
북한의 입장을 대외적으로 전하는 재일본 조선인총연합회 기관지 ‘조선신보’가 21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단계별·동시 행동’ 원칙을 강조했다.
-안철수, '딸 졸업식 참석' 미국 방문 마치고 새벽 귀국/연합뉴스
6·13 지방선거 서울시장 선거에 출마했다가 패배한 직후 외동딸의 대학원 졸업식 참석차 미국에서 머물던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21일 새벽 귀국했다.
-한국당에서 나오는 '차기 총선 전원 불출마론'/조선일보
자유한국당내에서 ‘현재 한국당 의원들은 차기 총선 불출마를 선언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이같은 주장은 대대적인 인적 구성 개편으로 당을 혁신해야 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뉴스 바로가기 '비문' 이종걸 의원, 8.25 전당대회 '당 대표' 출마 시사/뉴스핌
5선 이종걸 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의원이 21일 오는 8.25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 도전을 시사했다.
-민주, 당권주자 물밑행보 시작…'친문 교통정리' 주목/연합뉴스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한 더불어민주당의 전당대회를 두 달여 앞둔 21일 당권에 도전하는 주자들의 행보가 빨라지고 있다. 이미 당 대표 출마를 결정한 일부 주자들은 선거사무실 준비에 발 빠르게 나섰고, 조만간 결심을 할 것으로 보이는 예비후보들도 많아 당권 경쟁이 더욱 뜨거워질 전망이다.
jh34@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