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北, 고위급회담 무기연기 통보…'맥스선더' 이유
민주당 국회의장 경선 D-1...문희상 vs 박병석 누가 이길까
[서울=뉴스핌] 이준혁 정치부장 = 북한이 한미고위급회담을 불과 몇 시간 앞두고 일반적으로 취소해버렸습니다. 비핵화 논의가 급진전되고, 북미정상회담도 코 앞인데 잔치상에 재 뿌리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돌발 행동의 이유는 최근 진행 중인 한미 대규모 연합공중훈련인 '맥스선더'(Max Thunder) 훈련 때문이라고 합니다. 북한 고위층들이 단단히 심사가 틀어진 것이라는데요.
지난 14일 국회서 출판기념회를 개최한 태영호 전 영국주재 북한 공사의 발언도 한 요인이 됐다고 합니다. 태 전 공사는 당시 행사장에서 "김정은 위원장은 판단력과 집중력이 뛰어나지만 주위 사람들로 하여금 착각을 불러 일으키게 하는데 매우 능하다"고 증언했습니다. 태 전 공사의 말마따나 지금 한반도 비핵화 논의는 김 위원장의 판단 아래 '이리 기우뚱, 저리 기우뚱'하는 모양새입니다.
분단 65년 만에 남측을 방문, 정상회담을 가진 김 위원장의 대범한 결단력은 높이 평가받을 만 하지만 구체적인 위협이 아닌 상황에서 한미연합훈련을 빌미로 남북고위급회담을 거부해버린 것은 역시나 비상식적입니다. 잘 나갈 것 같던 남북 관계가 '외줄타기' 처럼 아슬아슬해보입니다. 부디 균형을 잘 잡고, 한 걸음 한 걸음 걸어갔으면 좋겠네요. 좋은 소식 기대해보는 하루가 될 것 같습니다.
지난해 9월 3일 핵무기병기화사업 현장 지도에 나선 김정은 <사진=북한노동신문> |
<주요 헤드라인 뉴스>
-美, 北 남북회담 일방중단에도 "북미정상회담 준비 계속 계획"/연합
미국 정부는 15일(현지시간) 북한이 한미 연합공중훈련인 '맥스선더'(Max Thunder) 훈련을 비난하며 예정된 남북고위급회담을 중단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 이번 일이 북미정상회담 준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밝혔다.
-北 "한미 맥스선더 훈련은 도발···16일 남북 고위급회담 중지"/중앙
북한이 한미 대규모 연합공중훈련인 '맥스선더'(Max Thunder) 훈련 전개를 이유로 오늘(16일) 예정된 남북 고위급회담을 중지하겠다고 일방 통보했다.
-北, 남북고위급 회담 전격 취소..美에도'심사숙고하라' 경고 (종합)/뉴스핌
북한이 한미 연합군사훈련 실시를 문제삼으며 16일로 예정됐던 남북한 고위급회담의 중지를 전격 통보했다.
-청와대 "北 고위급회담 중지 통보, 정확한 뜻 파악 중"/연합
청와대는 16일 북한이 이날 예정됐던 남북고위급회담을 중지하겠다고 통지한 것과 관련해 "북한이 보내온 전통문의 정확히 무엇인지 파악 중"이라고 밝혔다.
-통일부 "北, 고위급회담 무기연기 통지문으로 알려와"/연합
통일부는 16일 "북측은 오늘 0시 30분께 리선권 단장 명의의 통지문에서 우리 측의 '맥스선더'(Max Thunder) 훈련을 이유로 고위급회담을 무기연기한다고 알려왔다"고 밝혔다.
-통일부 "北, 고위급회담 무기연기 통보…'맥스선더' 이유"/뉴스핌
북한이 한미 연합공중훈련인 '맥스 선더(Max Thunder)' 훈련을 문제 삼으며 16일로 예정된 남북고위급회담 중지를 발표한 것과 관련 통일부가 이를 공식 확인했다.
-홍준표 "북핵 포기 대가 2100조…文, 국민세금 퍼줘 핵 사는 격"/뉴스핌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오늘 포천지 발표를 보면 북핵 포기 대가가 무려 2100조가 될 수 있다"며 "우리나라 5년 예산을 모두 모아야 하는 천문학적인 금액"이라고 지적했다.
-[정가 인사이드]민주당 국회의장 경선 D-1...문희상vs박병석 누가 이길까/뉴스핌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장 경선이 16일 치러지는 가운데, 후보는 6선 문희상·5선 박병석 의원 '2파전'으로 압축됐다. 이들은 지난 2016년 20대 국회 전반기 의장 후보 경선에서 6선 정세균 의원(현 국회의원)에게 고배를 마신 뒤 의장직 재도전을 준비해왔다.
-與 오늘 선대위 출정식…지방선거 체제 돌입 본격화/뉴스1
더불어민주당은 6·13 지방선거를 28일 앞둔 16일 중앙선거대책위원회를 출범하고 선거 체제로 돌입한다.
-국회, 추경 심사 착수…예결위 전체회의도 개의/연합
국회가 16일 3조9천억 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심사에 들어간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이날 오전 10시 국회 제2회의장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정부가 제출한 '청년 일자리' 추경안을 상정해 논의한다.
jh34@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