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핌=황수정 기자] 밝은 미소, 당당한 자신감을 자아내는 요소 중 하나는 바로 하얀 치아. 그러나 제대로 관리하지 않는다면 누렇게 변색하는 일은 흔하다. 일상에서 접하는 음식들 중 치아를 변색시키는 5가지를 알아본다.
◆커피
커피에는 탄닌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치아가 누렇게 변하는 원인이 된다. 특히 아메리카노는 두 배 이상 치아 착색을 일으키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단, 커피를 마실 때 우유를 함께 타먹으면 우유 속 카제인나트륨 성분을 통해 변색을 감소시킬 수 있다. 커피를 마신 뒤 입 안을 헹궈주는 것도 좋다.
◆와인
와인 중 레드와인은 색소가 강하기 때문에 착색이 더 잘 되고, 화이트와인은 레드와인보다 산성 성분이 많이 함유돼 있어 치아가 쉽게 착색된다. 와인을 마실 때 견과류와 함께 먹으면, 견과류를 씹는 것만으로도 치아의 물질을 닦아줘 효과를 볼 수 있다.
◆홍차
홍차에도 역시 탄닌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돼 있어 많이 마실 수록 치아가 누렇게 변한다. 한국 식품 커뮤니케이션 포럼에 따르면 20~30대 직장인 300명을 대상으로 한 치아 변색 정도를 조사한 결과 홍차가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한 바 있다.
◆레몬
레몬 속 산성 물질이 치아 표면을 감싸고 있는 에나멜을 손상시켜 변색을 유발한다. 레몬, 귤, 라임 등을 먹은 후에는 반드시 양치질을 해야 한다.
◆토마토 소스
토마토 소스 역시 산성 성분이 많이 함유돼 있어 치아를 변색시키기 쉽다. 치아에 보호막을 형성해주는 브로콜리나 시금치 등 녹색 채소와 함게 먹는 것이 좋다.
[뉴스핌 Newspim] 황수정 기자(hsj1211@newspim.com)·사진 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