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핌=최원진 기자] 어릴 적부터 우리는 학교 공부를 하며 애국심을 배웁니다. 여러분은 '대한민국' 나라 이름 뜻을 알고 계시는가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중국 등 다른 나라 이름이 어떻게 명명됐는지 아시나요? 나라 이름에는 놀라운 사실이 숨겨져 있는데요. 거의 모든 나라의 이름은 아래 4가지 요인 중 하나로 지어졌습니다.
◆민족/부족 이름
대부분 나라 이름은 과거 그곳에 살던 부족, 민족, 왕족 이름에서 바뀐 것인데요. 특히 유럽 국가들의 이름이 이렇습니다. 이탈리아는 비탈리, 프랑스는 프랑크스, 스위스는 스위즈, 베트남은 비엣 등 부족 이름에서 비롯된 것인데요. 우리나라의 이름 '대한민국'은 한민족에서 비롯됐죠. 고로 '큰 한민족' '대단한 한 민족'이란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어떤 나라는 그 땅에 살았던 사람들의 특징을 담아 이름을 지었는데요. 파푸아뉴기니 같은 경우, 파푸아 뜻은 '곱슬한 머리카락'이란 뜻입니다.
◆ 육지 특성
아프리카 국가 알제리는 '알지어'에서 비롯됐는데요. 알지어의 뜻은 '섬'입니다. 알제리 육지는 과거 섬이었습니다. 크리스토퍼 콜럼버스가 발견한 대륙 코스타리카의 뜻은 '풍족한 해안'이란 뜻입니다. 바베이도스의 뜻은 '수염 난 것'이란 뜻인데요. 이는 바베이도스에 흔한 나무의 모양이 마치 수염이 난 사람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네요.
◆ 육지 방향
나라의 위치나 방향으로 이름을 지은 국가도 있습니다. 일본은 '태양이 뜨는 땅'이란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는 일본 땅 위치가 중국의 동쪽에 위치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호주의 영어 이름은 오스트레일리아. '테라 오스트랄리스 인코그니타'에서 비롯된 이름인데요. 이는 고대 그리스 사람들이 호주를 '미지의 남쪽 땅'이라고 표현한 것에서 붙여진 명칭이죠.
◆ 중요한 인물
중요한 역사적 인물의 이름을 가지고 나라 이름으로 한 국가도 있습니다. 콜롬비아는 크리스토퍼 콜럼버스 이름에서 비롯됐고 볼리비아는 정치 지도자 사이먼 볼리버에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뉴스핌 Newspim] 최원진 기자 (wonjc6@newspim.com)·출처(qz.com, 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