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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찰력과 해학이 빛나는 작가, 조지 버나드 쇼

기사입력 : 2017년08월31일 10:44

최종수정 : 2017년08월31일 10:44

예술보다 사랑, 사랑보다 예술(8)

“I knew if I stayed around long enough, something like this would happen.” 이 영문을 번역하면, 오래 살다보면 언젠가는 죽어서 이렇게 묻히게 될 것을 생전의 자신은 벌써부터 알고 있었다는 뜻이다. 이 문장은 조지 버나드 쇼의 무덤에 적혀 있는 묘비명이다. 이것이 조금 익살스럽게 번역되어 우리에게는 “우물쭈물하다가 내 이럴 줄 알았지”라는 글귀로 잘 알려져 있다.

“우물쭈물하다가 내 이럴 줄 알았지.”란 묘비명이 적힌 버나드 쇼의 묘 <사진=이철환>

조지 버나드 쇼는 70여 년간 작가로 활동하면서 보수적 가치관과 우상 파괴를 시도했다.
“훌륭한 예술은 교훈적이어야 하며, 사회 진보에 기여해야 한다.”
“인생에 도움이 되지 않는 글은 단 한 줄도 쓸 수 없다”
이것은 극작가이자 저널리스트인 버나드 쇼의 신조였다. 그는 이러한 신조 아래 신랄한 비판과 풍자로 사회개혁과 의식개혁을 위한 집필 활동을 펼쳤다. 그의 작품의 기조는 '지성'과 '반란'이다. 그는 감상적이거나 낭만적인 것은 뭐든지 '그릇된 것'으로 배격하고, 이성의 명령에 배치되면 어떠한 것도 용납하지 않았다.

또한 그는 누구도 넘보기 어려운 작가로서의 날카로운 통찰력을 가지고 있었다. 그의 투시는 결코 중도에서 그만두는 일이 없고 언제나 끝까지 파고들었으며 두려움 같은 것은 전혀 몰랐다. 그의 작품에서 가장 큰 구성적 요소는 바로 사물의 뿌리까지 파고들어 쇠망과 붕괴의 원인을 캐내는 투시력이다. 다시 말해 그는 사회의 뒷면을 그리면서 언제나 그 속에 깃든 우화나 교훈을 드러내 보여 주었다.

쇼는 또 신랄한 비판과 기지, 풍자와 위트 넘치는 독설로 유명했는데, 오늘날까지도 명언으로 남아 있다.

- 자유는 책임을 의미한다. 바로 그것이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유를 꺼리는 이유이다.
(Liberty means responsibility. That’s why most men dread it.)
- 인생이란 당신 자신을 찾아가는 과정이 아니다. 당신 스스로를 만들어 나가는 과정이다.
(Life isn’t about finding yourself. Life is about creating yourself)
- 2%의 사람들은 생각한다. 3%의 사람들은 자신들이 생각한다고 생각한다. 나머지 95%의 사람들은 생각하는 것을 죽기보다 싫어한다.
( Two percent of the people think, Three percent of the people think they think, And ninety- five percent of the people would rather die than think.)
- 실수를 하며 보낸 인생이 아무것도 하지 않은 인생보다는 훨씬 더 존경받을 만하며 또한 더 유용한 삶이다.
(A life spent making mistakes is not only more honorable, but more useful than a life spent doing nothing.)
- 희망을 품지 않은 자는 절망도 할 수 없다.
(He who has never hoped can never despair.)
- 자신들의 생각조차 바꿀 수 없는 사람들은 그 어떤 것도 바꿀 능력이 없다.
(Those who can’t change their minds can’t change anything. )
- 잘못된 지식을 경계하라. 그것은 무지보다 더 위험하기 때문이다.
(Beware of false knowledge: It is more dangerous than ignorance)

조지 버나드 쇼(George Bernard Shaw, 1856~1950)는 1856년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공무원을 하다가 곡물도매 사업에 뛰어들었으나 실패하면서 알코올 중독에 빠져들었다. 이런 아버지를 보고 자라면서 쇼는 어린 시절부터 허위의식과 사회모순에 대해 냉소적인 시각을 갖게 되었다. 어머니는 교양을 갖춘 과단성 있는 여성이었다. 그녀는 아이들에게 문학과 음악, 미술 등을 가르쳤기에 쇼는 자연스레 문학적 소양을 지닐 수 있었다. 또 이런 어머니의 모습은 쇼로 하여금 여성의 인권신장에도 관심을 갖도록 만들었다.

쇼는 어린 시절 정규교육을 거의 받지 않았다. 성직자인 삼촌에게 라틴어와 고전 등을 배웠고, 더블린에서 몇 차례 교회에서 운영하는 학교를 다녔으나 곧 그만두었다. 후일 그는 “학교는 감옥이라는 것 외에 배운 게 없다.”라고 말할 정도로 학교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15세 때는 부동산 회사에서 서기로 일하면서 능력을 인정받았다. 그러나 문학과 미술에 관심이 많았던 그는 미술, 연극, 오페라 등에 몰두했다. 결국 작가가 되기로 마음먹고 런던으로 갔다.

20대에 들어 쇼는 미술, 음악 비평 기자로 일하였다. 다른 한편으로는 마르크스의 《자본론》과 다윈의 《진화론》에 큰 영향을 받으며 사회주의 단체에 가담하고 사회주의 저널리스트로도 활동했다. 당시 《미성숙》, 《캐셜 바이런의 직업》 등 다섯 편의 소설을 집필했으나, 런던의 모든 출판업자에게 거절당했다. 그는 이후로도 극작가로서의 길을 모색하며 노력했지만 커다란 주목을 받지 못했다.

그러다 쇼의 나이 36세가 되던 1892년, 그의 첫 번째 희곡작품 《홀아비의 집》이 상연되면서 그는 비평가들로부터 신예 극작가로서 인정받았다. 연이어 《워렌 부인의 직업》, 《무기와 인간》, 《캔디다》, 《악마의 직업》 등을 발표하며 극작가로 명성을 얻었다.

지주 계급의 노동자 착취 구조를 다룬 《홀아비의 집》, 여성 매춘부를 통해 여성을 차별하고 경제적 불평등 상태에 놓이게 하는 영국의 사회 구조를 비판한 《워렌 부인의 직업》 등은 대부분 사회고발의 성격을 띤다. 쇼는 1898년 《유쾌한 극과 유쾌하지 않은 극》이라는 저작을 통해 유쾌한 극과 유쾌하지 않은 극을 다음과 같이 구분했다. '유쾌하지 않은 극'이란 관객들로 하여금 직면하고 싶지 않은 사실을 직면하게 만드는 것이며, '유쾌한 극'이란 전통 희극 기법을 통해 도덕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극을 말한다는 것이다.

20세기에 들어서부터 쇼는 '생의 힘'과 '초인'에 대한 개념을 극으로 형상화하기 시작했으며, 《카이사르와 클레오파트라》, 《인간과 초인(Man and Superman)》, 《피그말리온》 등 대표작들을 줄줄이 발표하면서 국제적인 명성을 얻게 된다. 특히 당시 신분 제도의 허위와 영국 사회의 모순을 비판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 《피그말리온》은 조지 버나드 쇼의 작품 중 대중의 사랑을 가장 많이 받은 작품이다. 그리스 신화의 피그말리온 이야기에서 모티프를 얻어 창작한 이 작품은 1938년 영화화되어 아카데미 각본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쇼의 사후인 1956년 《마이 페어 레이디》라는 제목으로 뮤지컬과 영화로도 만들어져 커다란 성공을 거두게 된다.

1905년 상연된 《인간과 초인》도 그의 최고 걸작 중 하나로 꼽힌다. '철학과 희극'이라는 부제에서 알 수 있듯이, 니체의 초인 사상을 중심으로 한 철학을 강조한 작품이다. 니체의 초인 사상에 큰 영향을 받은 쇼의 인생관과 예술론이 흥미로운 희극적 요소와 함께 펼쳐진다. 스페인의 전설적 바람둥이 돈 후안을 다룬 모차르트의 《돈 조반니》의 내용을 반대로 번안하여, 남성과 여성의 본분에 대한 고정관념을 타파하고 인생과 성에 대한 형이상학적, 철학적 질문들을 던진다. '영어로 쓰인 철학과 종교에 대한 가장 탐구적인 대화'라고 평가될 만큼 '사상'을 극 형태로 이루어낸 것으로, 쇼의 대표적인 '사상 희극'으로 일컬어진다.

제1차 세계대전 동안에는 격렬하게 반전론을 주장하면서 《전쟁에 관한 상식》, 《상심의 집》 등을 펴냈다. 그런 한편 잔 다르크를 모티프로 하여 교회와 법률이라는 힘 가운데서 파멸한 비극적 여주인공을 그린 《성녀 조앤(Saint Joan)》을 발표했다. 마침내 1925년 노벨 문학상을 수상하면서 쇼는 최고의 명성을 누리게 되었다. 그러나 그 이후로도 사상가이자 사회개혁가로서 사회 활동을 하는 한편 희곡 작업도 계속했다.

버나드 쇼는 기인에 가까운 생활을 해왔지만 여자관계는 깨끗했다. 이는 아마 그의 어머니에 대한 존경심과 좋은 추억, 그리고 그의 작품세계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여자의 인권신장 문제에 대한 인식이 매우 컸기 때문일 것으로 여겨진다.

언젠가 당대를 주름잡던 무용수 이사도라 던컨이 버나드 쇼에게 다음과 같이 말하며 유혹을 하였다. “우리 두 사람이 결혼하면 선생님의 명석한 두뇌와 제 미모를 합한 2세가 태어 날 터인데 좋은 일이 아닌가요?” 이에 버나드 쇼는 다음과 같이 답변했다. “그것 참 좋은 생각이요. 다만 한 가지가 걱정되네요. 내 이 못생긴 얼굴에 당신의 그 머리가 합해서 애가 태어나면 가관일 것이요.” 그다운 신랄한 기지와 해학이 담긴 반응이었다. 그 답변을 들은 이사도라 던컨은 얼굴이 벌게진 채 말 없이 물러갔다.

그는 1898년 결혼한 이래 금욕주의적 관계를 맺어 온 부인 샬럿 페인 타운센트가 1943년 사망하면서 큰 상실감을 겪었다. 이후 1950년 자택의 정원에서 가지치기를 하다 넘어져 11월 2일 사망했다.

버나드 쇼는 오늘날 셰익스피어 이래 가장 위대한 극작가,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극작가로 꼽힌다. 또 정치, 경제, 사회학적 사상 형성에도 영향을 가장 크게 끼친 인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그와 그의 작품에 대한 비판 또한 만만치 않게 나오고 있다. 그의 작품은 작가의 사상을 진술하는 것 외에 아무 것도 아니라든지, 혹은 그는 단순한 오락을 즐기는 감상적인 작가에 불과하다는 비판이 그것이다. 그러나 쇼의 작품성을 인정하는 이들은 작품의 내면에 깃들어 있는 그의 사상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그와 그의 작품을 반쪽만 알고 있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반박한다.
버나드 쇼 자신도 이렇게 말했다. “나의 작품을 이해하려면 나의 전 작품을 적어도 2회 이상은 읽고 그것을 10년 동안 계속해 달라!”

이철환 객원 편집위원 mofelee@hanmail.net (전 재정경제부 금융정보분석원장,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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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X는 주로 ATM(등가격) 부근 옵션의 프리미엄 시세를 바탕으로 산출되기 떄문에 이미 멀찍이 있던 외가격에서 경보음을 낸 스큐지수보다 한발 늦다. ATM 옵션은 현재 주가와 행사가격이 '거의 같은' 상태를 의미하는 것으로 당장 옵션시장의 주가 상승과 하락에 대한 '양방향 베팅' 상황을 보여준다. 스큐지수가 건물의 '화재감지기'라면 VIX는 화재가 난 뒤에 내부 온도를 보여주는 '온도계'와 같은 셈이다. '스큐지수의 하락→S&P500의 급락+VIX 급등'의 순서는 2018년 8월의 급락장에서도 동일하게 실현됐다. 최근 스큐지수가 최고치를 찍고 하락한 것은 주식시장이 이 패턴을 따르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떠올리게 한다. VIX는 스큐지수가 최고치를 찍었던 지난달 24일 14를 기록했다가 현재 19.5로 올라선 상태다. 아직은 주식시장의 높은 변동성을 예고한다는 '20'을 넘어선 단계는 아니지만 방향성 자체가 위를 향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S&P500도 지난달 6일 사상 최고가에서 4% 떨어지는 등 상기의 연쇄 흐름에 동참한 모습이 역력하다. 물론 스큐지수가 과거의 폭락장이나 거친 시세 흐름을 항상 예견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연준의 정책금리 인하 지연 우려와 시장금리의 급등, 위안화 약세, 주식시장의 높은 밸류에이션, 조만간 출범하게 될 트럼프 2기 행정부에서의 관세 염려 등 주가 하락을 시사하는 퍼즐들이 짜맞춰지고 있다는 점에서 급격한 시세 변동 위험이 현실화될 개연성을 높인다. 특히 위안화 약세의 파급력은 2015년 갑작스러운 평가절하나 2018년 중반 급격한 약세, 2019년 '7위안 돌파' 등의 사례를 통해서 목도한 바 있다. 옵션시장의 우려가 단순한 기우가 아닐 수 있음을 뒷받침하는 재료들이다. 4. 실질금리의 중력장 1월 중순에 진입한 현재는 불안감이 들불처럼 번지기 쉬운 시기라는 점에서 스큐지수 경고에 담긴 의미를 배가시킨다. 과거 통계상 계절적으로 주식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되는 구간의 초입이다. 페퍼스톤에 따르면 2000년부터 2023년까지 VIX 추이를 월별로 평균해 연중 추이로 그려본 결과 1월 중순부터 3월 중순까지 상승세가 두드러진다. 연초에는 기관투자자가 새로운 투자 전략을 실행하거나 기존 포지션을 조정하고, 또 관련 기간에는 기업의 결산 보고가 맞물려 있어 시세가 각종 재료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우가 많다. 모든 위험자산군의 시세를 주무르다시피하는 '실질금리'가 뜀박질을 재개한 점은 계절성의 현실화 가능성에 무게를 더한다. 미국 물가연동국채 10년물 금리로 본 실질금리는 지난달 초순 1.89%에서 중순 2.25%로 급히 올라섰다가 이달 초 숨고르기를 거친 뒤 최근 7일여만에 2.32%로 '레벨업'했다. 지난달 초순부터보자면 한 달 만에 43bp가 오른 셈이다. 통상 장기국채의 명목 금리가 오른다고 해도 대게 인플레 전망을 반영해 상승한 결과여서 실질금리 상승폭은 상쇄되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실질금리 변동성이 작은 편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한 달 만에 43bp라는 상승폭은 상당하다고 할 수 있다. 뱅크오브아메리카의 마이클 하트넷 전략가의 표현을 빌려쓰자면 최근의 금융시장 상황은 '터너(전환점)' 임박을 시사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앞서 하트넷 전략가는 실질금리 2.5%를 주시해야 할 지점으로 꼽은 적이 있는데 2.5%에 도달하면 금융시장의 위험자산 회피 성향이 더 강해질 것으로 봤다. 2.5%는 2023년 10월 하순에 기록한 최근 10년 기준 전 고점에 해당한다. 당시 실질금리는 같은 해 7월 1.48%에서 2.5%까지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같은 기간 S&P500의 시세를 10% 떨어뜨린 배경이 됐다. 하트넷 전략가에 따르면 현재 실질금리는 이미 지난달 중순부터 2%대로 올라섰음에도 불구하고 종전까지 주식시장의 시세가 어느 정도 방어가 됐던 것은 '강한 경제 펀더멘털이 실질금리 상승의 부정적 영향을 상쇄할 수 있다'는 믿음 때문이었다. 종전의 고점을 넘어서는 새로운 영역으로 진입하면 내성 역할을 해왔던 투자자들의 믿음에 균열이 가해질 수 있다고 봤다. 스큐지수의 급등과 급락이라는 전조가 보여준 경고는 실질금리 2.5% 돌파와 함께 현실화될지도 모를 일이다. bernard0202@newspim.com 2025-01-13 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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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샤오훙수 열풍에 고무된 중국매체 [베이징=뉴스핌] 조용성 특파원 = 이른바 미국의 '틱톡(TikTok) 난민'들이 대거 샤오훙수(小紅書)에 가입하는 현상이 지속되자 중국 매체들이 고무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미국의 제재로 인해 틱톡이 오는 19일부터 미국 내 서비스를 종료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오면서, 미국 내 틱톡 유저들이 중국의 또 다른 SNS인 샤오훙수의 글로벌 버전 '레드노트(RedNote)' 앱을 다운로드해 신규회원으로 가입하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데이터 조사기관인 센서타워의 조사에 따르면 1월 8일부터 14일까지 미국 내 사오훙수 앱 다운로드 건수는 전주에 비해 20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중국 메이르징지신원(每日經濟新聞)이 17일 전했다. 전년 대비로는 30배 증가했다. 이달 들어 샤오훙수의 다운로드량 중 22%가 미국에서 이뤄졌다. 이 수치는 전년 동기에는 2%에 불과했다. 미국 내 틱톡 난민들이 샤오훙수로 대거 이동하면서 샤오훙수의 다운로드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셈이다. 또한 중국은행보험보는 이날 샤오훙수 앱은 현재 미국, 캐나다, 호주, 영국, 이탈리아 등 87개 국가에서 다운로드 수 1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39개 국가에서도 10위 이내의 수위권에 분포하고 있다. 특히 14일과 15일 이틀 동안 신규 가입자가 70만 명을 넘어섰다. 이같은 소식에 중국 증시에서는 샤오훙수 관련주가 연일 급등하고 있다. 현재 샤오훙수는 글로벌 유저들을 위해 원클릭 번역 기능을 개선하고 있다. 샤오훙수 열풍이 이어지자 중국 매체들은 이를 대대적으로 보도하고 있다. 매체들은 미국이 2018년 이후 반중 정책 수위를 지속 높이고 있지만, 민간에서는 활발한 소통과 교류가 이뤄지고 있다며 높은 평가를 내리고 있다. 17일 환구시보는 논평기사에서 "미국의 많은 유저가 자신들을 틱톡 난민이라고 자칭하며 샤오훙수로 몰려들고 있고, 이는 뜻하지 않게 미중 양국 국민의 새로운 소통의 장으로 부상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매체는 "미국 유저의 후기를 보면, 이들은 낯선 중국어 플랫폼에 접속하는 것에 대해 불안해했지만, 중국인의 친절한 응대에 놀라워했고, 중국인의 개방적인 태도에 경계를 풀게 됐다"며 "양국 네티즌의 교류 열기가 폭발적으로 높아졌고, 대화 주제는 다양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매체는 "미국의 정치인들은 지속적으로 중국을 비방해 오고 갖가지 부정적인 표현을 쏟아내고 있지만, 양국 국민 간에는 교류 협력을 심화하려는 의지가 강해지고 있다"고도 평가했다. 이어 "샤오훙수 현상이 미국의 대중국 정책을 수립할 때 좋은 참고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중국의 SNS인 샤오훙수 자료사진 [사진=바이두 캡처] ys1744@newspim.com 2025-01-17 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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