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분야 스스로 설정하고 전문가 답변 자동 추천
[뉴스핌=성상우 기자] 네이버의 '지식iN'이 인공지능을 탑재했다.
네이버(대표 한성숙)는 지식 공유 플랫폼 지식iN에 인공지능 추천 서비스 '지식i'를 적용하고 답변 추천 및 질문 분야 추천 기능을 제공한다고 29일 밝혔다.
지식i는 지금까지 쌓아온 질문과 답변 빅데이터의 활용도를 높이고 지식iN에 질문을 등록하는 이용자들이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라는 설명이다.
현재 일부 질문에 대한 답변 추천과 질문 분야 추천에 우선 적용됐으며 추후 그 적용 범위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답변 추천 기능에는 빅데이터 처리 및 질문 내용 분석, 기계학습 등 딥러닝 기술을 접목했다. 질문을 입력하면 지식iN에 있던 기존 질문 중 유사도가 높은 질문의 우수 답변을 새로운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자동 추천한다. 이 과정에서 전문가 답변 및 최근 2년간 등록된 질의응답(Q&A) 4천만 건이 활용된다.
지식i는 문맥 처리 및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활용, 현재까지 질문자가 스스로 설정해야했던 질문 분야도 자동으로 설정한다.
강춘식 지식iN 서비스 리더는 "지식iN은 개인 맞춤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지식 공유 플랫폼으로 자리잡아왔다"며 "기술의 발달로 이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어 지식i의 적용이 더욱 큰 의미를 가진다. 빠른 시일 내에 지식i를 더욱 넓은 범위에서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네이버 지식i 화면 <사진=네이버> |
[뉴스핌 Newspim] 성상우 기자 (swseong@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