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핌=홍성현 기자] 오늘은 음력 5월 5일 단오절(端午節 돤우제)입니다.
단오절 특집! 중국 단오절 전통 먹거리 쫑즈(粽子 쭝쯔)에 대해 소개해보려고 해요~
쫑즈는 찹쌀을 삼각형 형태로 대나무 잎에 싸서 찐 음식으로, 삼각김밥과 매우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대추, 밤, 고기 등 다양한 소를 넣어 골라먹는 재미가 있지요~
용선 경주와 마찬가지로 쫑즈 역시 중국 춘추전국시대 정치가 굴원(屈原)과 관련이 깊습니다. 중국의 단오절이 바로 애국충신 굴원의 죽음을 기리는 날이기 때문인데요.
초나라 신하였던 굴원은 강대국 진의 공격에 항전론을 내세우다 모함을 받아 유배를 가고, 그곳에서 강물에 뛰어들어 삶을 마감합니다. 이후 굴원의 시신 찾기에 실패한 사람들이 시신이 훼손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에 물고기밥으로 쫑즈를 만들어 강에 던졌고, 이것이 오늘날 쫑즈 먹기 풍습의 기원이 됐다고 해요.
자, 그럼 아래 ‘쫑즈 싸는 순서’를 참고하면서 ‘쫑즈 간편 레시피 영상’ 함께 보실까요?
<쫑즈(粽子) 싸는 순서>
1. 찹쌀과 대나무잎(혹은 갈대잎)을 준비해주세요.
2. 찹쌀을 잘 씻어서 찬물에 1시간 정도 불려줍니다.
3. 불린 찹쌀의 물기를 체에 걸러 제거해요.
4. 끓는 물에 대나무잎을 데친 후 찬물에 담가놓습니다.
5. 대나무잎의 끝부분을 가위로 잘라냅니다.
6. 2장의 잎을 겹쳐서 끝이 뾰족한 깔때기 모양으로 말아주세요.
7. 깔때기 모양 공간 안에 찹쌀을 채워 넣은 후 꾹꾹 눌러줍니다.
8. 나머지 잎을 활용해 돌려가며 남은 부분을 감싸 주세요.
9. 추가로 대나무잎 한 장을 덧대서 한번 더 돌려줍니다. (삼각꼴 형태를 유지하는 게 포인트!)
10. 바늘로 가운데 부분을 쿡, 남은 대나무잎의 뾰족한 부분을 실처럼 꿰어 통과시키면 쫑즈 완성!! (실로 고정시키는 대신 끈으로 묶어도 OK)
<사진=바이두> |
[뉴스핌 Newspim] 홍성현 기자 (hyun22@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