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이윤애 기자 = 한국평가데이터(KODATA)는 자사가 보유한 방대한 기업정보를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형태로 실시간 제공하는 기업정보 API 포털서비스 'KOapinet'을 오픈했다고 10일 밝혔다.
KOapinet은 KODATA가 보유한 국내 최대 규모의 기업정보를 각종 서비스 및 시스템과 연계해 고객사가 손쉽게 실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종합기업정보플랫폼이다. 기존의 서비스 체계를 전면 업그레이드해 약 1400만개에 달하는 기업정보를 API형태로 제공하며, 데이터 접근성과 활용 편의성을 대폭 강화했다.

이번 서비스 오픈을 통해 KODATA는 기존 대비 데이터 제공 범위를 크게 확대하고, 맞춤형 API 방식의 기업정보 연계를 가능하게 했다. 또한 오픈 API 기반의 인증키(API Key) 방식을 도입해 다양한 시스템 간 유기적인 연동이 가능하도록 전산연계구조를 개선했으며, 정보 보안 수준 역시 한층 강화해 전반적인 서비스 품질을 제고했다.
KOapinet에서 제공하는 API 상품군은 ▲DATA API ▲CRETOP(크레탑) API ▲가공정보 API ▲테마상품까지 총 4가지로 구성된다.
DATA API는 KODATA가 보유한 기업정보를 표준화한 약 200여 개의 API 상품으로 구성되어 있어 기업정보를 활용하고자 하는 모든 이용자에게 대응이 가능하다. CRETOP API는 기업신용조회 서비스인 크레탑의 화면 정보를 그대로 데이터화해 API로 제공하는 상품이다. 가공정보 API는 특정주제에 맞게 기업정보를 지수, 등급 등의 형태로 가공하여 API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마지막으로 테마상품은 활용목적에 맞게 DATA API 상품을 조합한 패키지형 상품과 KODATA만이 보유한 특화정보 및 이슈 발생시 연관 정보를 분석한 API로 제공하는 상품으로 구성된다.
KOapinet은 다양한 기업정보 API 상품 중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검색하고 연계하여 목적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강점이다. 대용량 DB 서버 구축이나 복잡한 연계 작업 없이도 다양한 기업정보를 실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어,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게 이용하고자 하는 기업은 물론 기업정보와 AI 기술을 결합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고자 하는 AI 기업 등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KODATA 관계자는 "기업들이 KOapinet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보다 신속하고 편리하게 활용해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은 물론 다양한 신규 서비스도 개발할 수 있길 기대한다"며 "KODATA는 앞으로도 데이터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 확대와 품질 개선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yunyun@newspim.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