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홀 파크골프장·궁도장 등 대규모 체육복합단지 구축…2026년 착공 목표
[태백=뉴스핌] 이형섭 기자 = 강원 태백시는 황지동 산 143-1번지 일원에 (가칭)'서학 스포츠타운'을 조성해 체류형 레저·스포츠 중심도시로의 전환을 추진한다.
이 사업은 시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대형 체육공간을 마련하고 전국 단위 체육대회 유치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한다.
![]() |
| 이상호 태백시장이 가칭 '서학 스포츠타운' 조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태백시] 2025.10.27 onemoregive@newspim.com |
총 25만432㎡ 부지에 36홀 규모 파크골프장과 궁도장, 실내 테니스장, 편의시설, 주차장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시는 현재 지역개발계획 제척 절차를 진행 중이며 2026년 도시계획시설(체육시설) 결정 이후 토지보상과 실시설계 인가를 거쳐 조속히 착공할 방침이다.
이상호 태백시장은 "주민 오랜 숙원사업인 만큼 역량을 집중해 시민과 함께 만드는 체육·관광 인프라를 완성하겠다"며 "태백이 전국적인 레저스포츠 중심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사업은 단순한 스포츠 시설 확충을 넘어 지역 경제 활성화와 관광산업 연계 효과까지 기대된다. 특히 파크골프와 궁도 등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종목 위주로 구성돼 주민 건강 증진과 여가활동 지원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태백은 그간 석탄산업 쇠퇴 이후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에 고심해 왔으며 이번 프로젝트는 미래 먹거리 창출과 도심 재생의 핵심 사업으로 평가받는다. 사업 추진 속도와 구체적 실행 계획에 대한 추가 발표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onemoregive@newspim.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