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GMDSS 최초 쾌거, 8만 척 해상 안전 시장 선점 본격화
위성통신 넘어 해상용 전자장비 및 디지털 시장으로 사업 영역 확장
[서울=뉴스핌] 이나영 기자= 글로벌 위성 통신 안테나 및 지상 게이트웨이 솔루션 선도기업 '인텔리안테크'는 글로벌 모바일 위성 통신기업 이리듐 커뮤니케이션즈(Iridium Communications Inc.)와 함께 상용화한 C200M GMDSS 위성 통신 시스템이 유럽연합 해상 장비 지침(MED) 휠마크(Wheelmark)와 영국 해상 장비 규제(MER) 레드 엔사인(Red Ensign) 승인을 획득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인증 획득으로 인텔리안테크의 GMDSS 위성 조난, 안전 시스템은 기술력, 안정성, 품질 면에서 가장 엄격하고 까다로운 글로벌 표준을 충족함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MED Wheelmark는 유럽연합(EU) 회원국에 등록된 선박에 탑재되는 장비가 국제해사기구(IMO)의 안전 및 성능 기준을 충족함을 의미하는 법정 필수 인증이다.
전 세계 300톤(Gross Ton) 이상의 선박은 IMO의 SOLAS (해상인명안전 협약) 규정에 따라 GMDSS 장비를 의무적으로 탑재해야 하며, 인텔리안테크는 이번 승인을 통해 약 8만척 이상의 선박에 의무 탑재되어야 하는 GMDSS 시장에서 핵심적인 경쟁 우위를 확보했다.
![]() |
C200M GMDSS 제품 이미지. [사진=인텔리안테크] |
이리듐 Certus GMDSS의 역량을 최대한 활용하도록 설계된 인텔리안테크의 C200M GMDSS 위성통신 시스템은 이리듐의 저궤도 위성 네트워크를 통해 극지방을 포함한 전 세계 해역에서 끊김 없이 안정적인 해상 조난 및 안전 통신 서비스를 제공한다. 원터치 조난 경보, 안전 음성, 해상 안전 정보(MSI) 등 핵심 안전 기능을 제공하는 직관적인 안전 표시 단말기(SDT)를 포함하며, 중요한 GMDSS의 SOLAS 기능 외에도 비(非) GMDSS 데이터 및 음성 서비스를 지원한다.
성상엽 인텔리안테크 대표이사는 "이번 인증은 해상 통신 분야에서 20년 이상 쌓아온 인텔리안테크의 경험과 기술력이 국제적으로 인정받았음을 의미한다"며 "곧바로 출시될 C700 GMDSS 위성 통신 시스템을 포함한 전체 GMDSS 포트폴리오의 성공적인 시장 확대를 위한 강력한 발판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인텔리안테크는 향후 C700 (Iridium Certus 700 유일 GMDSS 위성통신 솔루션) 및 C100M 플랫폼, DSC MF/HF, DSC VHF, NAVTEX 솔루션 개발을 통해 GMDSS 요구 사항의 전체 스펙트럼을 충족할 계획이다.
또한 이러한 전방위적 제품군 출시는 인텔리안테크가 모든 해상 안전 장비 및 항해, 통신, 기타 장비를 공급하는 통합 시스템 공급자(Total Solution Provider)로 발돋움하고, 기존의 위성통신 장비를 포함한 전체 해상용 전자장비 및 디지털 시장에 메이저 공급사로서의 진출을 가속화하는 발판이 될 것이다.
nylee54@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