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적 인공지능(Physical AI) 글로벌 기술 경쟁 소개
[고양=뉴스핌] 최환금 기자 = 고양특례시는 고양시청에서 간부공무원을 대상으로 AI 산업 전문가 특별강연을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강연에는 고태봉 IM증권 리서치본부장이 초청돼 'Physical AI의 글로벌 기술 패권 경쟁 동향'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는 이동환 시장과 부시장, 실·국·소장, 구청장 등 시정 핵심 간부들이 참석했다.
![]() |
간부공무원 대상 AI 산업 특별강연 모습. [사진=고양시] 2025.07.23 atbodo@newspim.com |
강연에서는 생성형 AI에서 진화한 'Physical AI(물리적 인공지능)' 기술이 소개됐다. Physical AI는 현실의 물리법칙을 학습해 실제 환경에서 자율적으로 작동하는 AI로, 자율주행, 로봇, 국방, 항공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응용될 수 있다.
고 강사는 "미국과 중국이 AI 기술 주도권 확보를 위한 국방, 제조, 데이터 분야에서 경쟁하고 있다"며 "한국 역시 제조업 기반을 바탕으로 신속한 AI 투자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고양시 관계자는 "AI 기술 변화에 대한 간부공무원의 인식 제고와 전략적 대응을 위한 의미 있는 강연이었다"며 "앞으로도 고양시의 디지털 전환과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적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atbodo@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