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민원 처리로 신속·정확성 향상 기대
[파주=뉴스핌] 최환금 기자 = 파주시가 생활폐기물 민원 처리를 개선하기 위해 '스마트 민원처리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민원 처리의 신속성과 정확성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25일 파주시에 따르면 '스마트 민원처리 시스템'은 생활폐기물 민원을 포털에서 온라인으로 확인하고 직접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담당 공무원은 24시간 민원 등록이 가능하고, 업체 역시 시스템을 통해 즉시 확인할 수 있게 했다.
특히 민원이 등록되면 업체 담당자에게 카카오톡 알림이 전송돼 더욱 즉각적이고 효율적인 처리 절차가 가능해졌다.
처리 완료 후에는 시스템 상에서 처리 상태가 업데이트돼 담당 공무원이 실시간으로 민원 처리를 확인할 수 있다. 이로 인해 민원 응대의 정확성이 높아지고, 수거 동선 관련 오류가 줄어 현장 담당자와 공무원의 업무 부담도 경감됐다.
![]() |
[사진=파주시] 2025.02.25 atbodo@newspim.com |
환경미화원 A씨는 "기존에는 민원 전달 과정에서 착오가 생길 가능성이 컸으나, 지금은 스마트폰을 통해 직접 민원을 받아 훨씬 편리하고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다"라고 전했다.
파주시는 앞으로 시민이 직접 민원을 접수하고 처리 상태와 결과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추가 기능 도입을 고려 중이다.
atbodo@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