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뉴스핌] 오영균 기자 =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23일 새로운 감사 비전으로 '가치감사, 어나더 인사이트(Another Insight)'를 선포했다고 밝혔다.
이번 감사 비전은 권세호 코레일 상임감사위원의 혁신적 감사철학과 글로벌 트렌드를 반영한 기존의 적발과 통제를 중심으로 감사를 넘어 새로운 통찰(Another Insight)을 제공함으로써 '선제적이고 미래지향적 감사와 리스크 예방 중심의 가치 지향적 감사'를 추구한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23일 새로운 감사 비전으로 '가치감사, 어나더 인사이트(Another Insight)'를 선포했다. [사진=코레일] 2024.09.23 gyun507@newspim.com |
코레일 감사실은 비전에 발맞춰 '감사인 헌장'을 전면 개정하고 경영과 기술 분야 등 전문컨설팅 기능을 강화해 조직을 재정비했다. 또 중점추진과제와 성과관리를 집중 추구하는 등 감사 패러다임 전환을 추진 중이다.
새로운 비전 및 감사인 헌장에 담긴 핵심추진 전략은 ▲전문 컨설팅과 통찰 제공을 통한 경영지원 ▲AI 기반 지능형 감사 ▲안전 감사기능 강화 ▲청렴·윤리문화 확립 지원 등이다.
특히 '전문 컨설팅과 통찰 제공을 통한 경영지원'은 감사실 내에 컨설팅 전담부서를 두고 업무처리에 대한 실질적 솔루션을 제공하는 사전컨설팅제도와 적극행정 면책제도를 운영해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깊이있는 통찰을 제공함으로써 경영활동을 지원한다.
권세호 코레일 상임감사위원은 "급변하는 VUCA 환경에서 조직 가치를 증진하고 보호하기 위해서는 내부감사 역할이 중요하다"며 "전문 컨설팅을 넘어 선제적 통찰을 제공하는 'Another Insight'를 통해 불확실성을 극복하고 공공가치 실현과 미래 성장을 견인하는 감사 역할과 소명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gyun507@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