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코인테크놀로지는 11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이 주관하는 '2023 IITP Tech & Future Insight Concert AI'에 지난 8일 참가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코난테크놀로지는 대용량 비디오 이해 AI 솔루션 'Konan Watcher'(이하 코난 와처)를 소개했다.
코난 와처는 대용량의 영상 처리 기술을 기반으로 객체인식, 음성인식/합성, 콘텐츠 데이터 관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영화나 드라마 같은 영상 콘텐츠에 적용되는 경우 등장인물, 상황, 장소 등 메타데이터를 활용해 요약, 추천,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며, 영상 기록물에서는 텍스트, 음성, 인물 등 메타데이터 검색 및 분류 서비스를, 그리고 군사 분야에서는 감시 정찰 전력 향상을 위한 무기체계 식별 및 분류, 표준화 플랫폼으로도 활용된다.
다양한 산업군에 적용되는 만큼 구축 사례 또한 폭넓다. 코난 와처는 SK브로드밴드(AI 기반 DeepMata 솔루션), 한국방송통신대학교(자동 자막 생성 시스템), 대통령기록관(인물 클러스터링), SBS(CMS 구축 및 고도화), YTN(통합 뉴스 정보 시스템) 등 영상, 방송 콘텐츠, 교육 산업 등에서 견고한 입지를 다져왔다. 나아가 국방 AI 수요 증가로 인해 국방부(국방 지능형 플랫폼), 방위사업청(전국 합동화력 운용체계 성능 개량), 육군항공사령부(장비 판독 AI 모델 개발) 등 진입 장벽이 높은 국방 분야에서도 스펙트럼을 확장하고 있다.
[사진=코난테크놀로지] |
김규훈 VU 사업개발 그룹장은 "앞으로도 대용량 비디오 인공지능 기술을 필요로 하는 산업 분야에서 고도화된 기술 구현과 완성도 높은 서비스 제공에 힘쓰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코난테크놀로지는 인공지능에서 가장 중요한 읽고, 보고, 말하고, 듣는 모든 감각에 자체 개발 원천 기술력을 탑재해 얼굴, 객체, 상황 인식 등 시각지능 기술, 음성인식 및 합성 등 음성지능 기술, 자연어 처리 기반의 텍스트 분석 및 언어지능 기술을 필요로 하는 사업 분야에서 풀 커버리지(full-coverage) 인공지능 비즈니스를 주도하고 있다.
dconnect@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