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중위, 산업부 산하기관 13곳 대상 국정감사 실시
[세종=뉴스핌] 이태성 기자 =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는 13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한국무역보험공사, 한국산업단지공단 등 13개 산업부 산하기관에 대한 국정감사를 실시한다.
이날 국정감사에서는 최근 무역수지가 12개월 연속 수출 감소세를 기록한 가운데 기관들의 수출 지원업무가 제대로 이뤄지고 있는지에 대한 검증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최근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사이 무력 분쟁이 발발하면서 현지 기업 보호 등 관련 여파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 등도 주문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모습 2023.10.10 pangbin@newspim.com |
구자근 국민의힘 의원이 최근 KOTRA와 무보로부터 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와 이스라엘의 교역 규모는 지난해 기준 약 37억달러(5조원)에 달했다.
특히 이스라엘 수출기업의 무역보험 가입률은 25% 수준으로 추산돼 무역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기업들이 수출대금을 받지 못하거나 늦게 받을 경우 피해가 예상된다.
또한 이스라엘 진출기업 7개사의 근무직원이 483명에 달해 기업 종사자, 무역관 등에 대한 보호 대책도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 각 기관에서 발생한 직원 비위 및 징계 관련 문제 등도 이날 국정감사에서 질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victory@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