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배요한 기자 = 시뮬레이션 기반 디지털 트윈 플랫폼 기업 이에이트가 지난 7월 31일 미국 보스톤에서 열린 기초 심혈관 과학 세션 2023 (BCVS)에 참가했다고 3일 밝혔다.
BCVS는 세계 최고의 심혈관 과학자 단체인 미국 심장 협회 (AHA)가 후원하는 학회로 ▲마이크로 RNA ▲심장 유전자 및 세포 치료 ▲심장 개발 및 조직 공학 분야에서 선도적인 연구자와 공중 보건 실무자, 임상 의사 등이 참석한다. 이에이트는 이번 BCVS 2023에서 중앙보훈병원과 공동연구를 진행한 경동맥 혈류 시뮬레이션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보스톤 BCVS 2023 현장. [사진=이에이트] |
이에이트는 이번 연구에서 격자볼츠만기법(Lattice Boltzmann Method, LBM) 기반 전산유체역학(CFD) 소프트웨어 NFLOW LBM을 사용하여 경동맥 혈류 시뮬레이션을 통한 정량적 혈류역학분석을 진행했으며, 경동맥 협착증 환자를 대상으로 정량적인 혈류역학분석을 수행하여 LBM의 재현성을 확인했다.
기존 연구들의 경우 소요시간이 매우 길어 임상적용에 어려움이 있었던 반면 본 연구에서는 타 연구대비 해석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평균 2.8시간)하여 분석을 수행했다. 이에 더해 환자의 심박주기에 따른 혈류역학분석을 통해 수축기와 이완기에서의 혈류속도가 경동맥 협착에 끼치는 영향을 확인했다. 또한, 경동맥 협착증의 진단 및 관리에 시뮬레이션 기반 혈류역학분석의 유용성 및 임상적 도구로서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했으며, 해당 기술은 NFLOW의 BIO & Healthcare 특화 소프트웨어인 NFLOW Sim-Vasc(Simulation Vascular)에 적용됐다.
이에이트 관계자는 "혈류 유동 시뮬레이션에 데이터 학습을 결합하여 혈관 질환 협착에 대한 예후 예측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AI 기반 임상 진단 보조시스템 (CDSS)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에이트는 금번 발표에서 학회 참가자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으며, 학계 및 의료 기업들에게 새로운 시야를 제공하는 계기가 됐다. BCVS 2023 발표를 시작으로 ESVS 2023 등 해외 권위있는 심혈관 학회에 지속 참가하여 전문가대상 발표 및 검증을 지속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