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은 콘텐츠산업의 최신 트렌드와 산업을 관통하는 심층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N콘텐츠 매거진' 28호를 발간했다고 27일 밝혔다.
N콘텐츠는 K콘텐츠 산업계 최신 동향과 정보, 심층분석 데이터가 담겨있는 콘진원의 정기간행물이다. 격월로 발행되며, 각호별 핵심 테마를 선정하여 콘진원 콘텐츠산업정책연구센터 연구진을 비롯한 산업계, 학계, 전문평론가, 정책전문가들이 함께 참여해 제작한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N콘텐츠 매거진' 28호가 지난 26일 발간됐다. [사진=콘진원] 2023.07.27 alice09@newspim.com |
매거진 구성은 국내외 최신 콘텐츠 트렌드 동향과 콘텐츠 업계 관계자 인터뷰가 담긴 ▲트렌드 N, 특집 기사를 싣는 ▲스페셜 N, 국내 콘텐츠기업을 위한 법률, 정책 정보를 전하는 ▲온리 N, 콘진원 소식을 알리는 ▲KOCCA N 섹션 등으로 각 테마별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번 N콘텐츠 28호는 'K-콘텐츠, 공감과 교류로 세계와 소통하다!'를 주제로 ▲경험 전달로 문화까지 전파하는 K콘텐츠(김교석 대중문화평론가), ▲글로벌 슈퍼 IP를 꿈꾸는 K콘텐츠 셀레브리티 IP(이성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교수)를 비롯해 K팝, K애니메이션 트렌드를 다루는 기사가 트렌드 N을 통해 소개됐다.
또한 트렌드 N에는 한국형 히어로물 '무빙'의 웹툰 원작자이자 해당 드라마 각본을 쓴 강풀 작가의 인터뷰가 실렸으며, 지난 5월 개최된 콘텐츠산업포럼 중 ▲AI 시대, 콘텐츠산업이 나가야 할 길을 밝히다를 주제로 한 김영보 가천대 의과대학 교수의 발제 내용이 담긴 '행사 참관기'도 준비돼 있다.
스페셜 N은 ▲K콘텐츠 수출의 파급 효과와 그 가치(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김윤지 수석연구원) ▲K팝 해외 진출에서 위버스가 갖는 의미(김도헌 대중음악평론가) ▲'K-콘텐츠 해외 소비 1위' 웹툰의 성공 비결은?(이재민 웹툰평론가) ▲K콘텐츠 글로벌 4강 진입을 위한 N개의 생각(산업전문가 8인) ▲2022년 K콘텐츠 수출 트렌드 읽기(전창영 선임연구원) 등 다양한 정보와 분석 기사로 구성됐다.
온리 N에선 K콘텐츠 해외진출을 위한 지식재산권 관련 법률 지식을 정리했으며, K콘텐츠 확산을 위한 콘진원의 지원정책과 계획을 산업계에 전하기 위한 조현래 원장의 인터뷰도 담겼다. 해당 인터뷰에서 조현래 원장은 전 세계적인 호응을 얻고 있는 K콘텐츠의 문화적, 경제적 파급 효과를 언급하며 글로벌 4대 콘텐츠 강국 진입이 꿈이 아닌 달성 가능한 목표라 역설했다.
유현석 콘진원 부원장은 "국내 경제의 게임체인저 역할을 담당할 콘텐츠산업의 성장 지원을 위해 업계 종사자, 콘텐츠 이용자, 정책입안자가 필요로 하는 전문 지식정보 생산에 더욱 주력할 것"이라며 "산업을 관통하는 지식정보와 전문 데이터가 더욱 다양하게 활용되고 확산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N콘텐츠는 콘진원 누리집 콘텐츠지식 정기간행물 코너에서 확인 가능하다.
alice09@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