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4일부터 29일까지 부산 사상구 523갤러리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작가 슈라이벤(본명 백문서)의 첫 초대 개인전 '부산 촌놈, 서울 가다 : 서울리안-비스트'가 5월 4일부터 29일까지 26일간 523갤러리(부산 사상구 강변대로532번길 94 라벨스하이디 2층)에서 열린다. 이번 전시회는 슈라이벤의 판화, 애니메이션, 설치작품 등 20여 점을 선보인다.
작가는 이번 전시를 통해 '평균'을 좇는 한국인들을 탐구하고자 하였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마지막 카니발, 2022, ed. n/30 종이에 아카이벌 피그먼트 프린트, 120 x 150.5cm 2023.04.27 digibobos@newspim.com |
작가는 '인-서울 대학'과 명품 소비, 대기업 취직, 서울 집 마련 등이 한국 사회의 '평균'이 되었다고 주장하고, 이에 집착하는 사람들을 '서울리안-비스트'에 비유하여 작품으로 표현했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Runaway Rich Slave, 2022, ed. n/30 종이에 아카이벌 피그먼트 프린트, 111 x 135cm 2023.04.27 digibobos@newspim.com |
작가는 "부산에서 서울 이야기를 하면 불편해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이라 예상했습니다. 사실 그런 반응을 의도하고 이번 전시를 기획한 것입니다. 그 반응이 결국 '상경'에 집착하는 한국인들의 현실을 가장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것이니까요."라고 덧붙였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자비입니다, 세상이 망가졌습니다" 2022 ed. n/50 종이에 아카이벌 피그먼트 프린트, 114.2 x 89.2cm 2023.04.27 digibobos@newspim.com |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자비입니다. 달이 망가졌습니다" 2022 ed. n/30 종이에 아카이벌 피그먼트 프린트, 166.67 x 100cm2023.04.27 digibobos@newspim.com |
슈라이벤 작가는 '퍼리(동물을 의인화하여 인간적인 특징을 지니게 한 캐릭터를 다루는 서브컬처)'를 기반으로 하여 판화, 애니메이션, 설치 작업을 전개하는 작가다. 2001년 부산에서 태어나 2020년 홍익대학교 섬유미술패션디자인과에 입학했다.
2021년부터 작가 활동을 시작하여 '제31회 한일교류작품전(2021, 오사카예술대학, 일본)', '인류대멸종 : 1. 개인의 멸종, 아이테르(2022, 부산)' 등 여러 기획전에 참여하였으며 안젤리 미술관 전국 대학, 대학원생 우수 작품전 대상(2022) 등의 수상 경력을 보유하고 있다.
그의 작품 관련한 자세한 설명은 공식 웹사이트(studio-schreiben.com)에서 찾아볼 수 있다.
◆ 작가노트
미술은 '시각적인 아름다움'이 1순위입니다. 첫째, '시각적인' 요소는 음악, 문학 등 수많은 단일 예술 장르 중에서 미술만이 가지는 독특하고 고유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둘째, '아름다움'을 지니지 않은 미술은 관객에게 심미적인 쾌락을 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아름다움은 주관적이며 정형화되지 않았다는 것이 사회적 관념이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시각적인 아름다움은 철저한 계산을 통해 이성적으로 설계할 수 있고, 이에 대한 공식은 시각적으로 아름다운 고전 미술을 연구함으로써 정리할 수 있습니다.
회화예술의 최종 단계인 모더니즘 미술은 회화의 고유성인 '평면성'을 제외한 모든 요소를 캔버스에서 제거하는 데 집중했고, 결과적으로 입체적인 공간의 재현을 포기한 추상화를 탄생시켰습니다. 잭슨 폴록, 피에트 몬드리안, 마크 로스코 등의 그림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그들의 그림은 전통적인 회화 – 인물 또는 사물을 평면 매체에 아름답게 재현하여 심미적인 쾌락을 주는 그림과 달리 비재현적이었습니다. 그런데도 장식적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큰 인기를 끌 수 있었는데, 그들의 그림이 색상 균형과 화면 분할에서 심미적 쾌락을 끌어냈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그들의 작품을 분석함으로써 아름다운 색상 조합과 화면 분할에 대한 공식을 정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넌 도대체 정체가 뭐야?" 2023 ed. n/30 종이에 아카이벌 피그먼트 프린트, 120 x 170.8cm 2023.04.27 digibobos@newspim.com |
저의 작품은 모더니즘을 계승하여 색상 조합과 화면 분할을 통해 관객에게 심미적인 쾌락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동시에 모더니즘과는 달리 3차원 공간의 재현을 아주 포기하지는 않았습니다. 단순히 예쁘기만 한 장식품을 만들고 싶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작품에 인물과 서사를 추가하여 인체의 관능미, 감정의 승화 등에서도 관객이 심미적 쾌락을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작품 속의 인물이 살아 움직이는 듯한 효과를 주고자 합니다.
따라서 비재현적으로 보이지만 재현적인 그림을 그리는 데 초점을 둡니다. 관객의 시선이 화면 한구석으로 집중되지 못하고 화면 전체로 분산되게 설계하여, 그림이 입체적이지 않고 평면적으로 보이게 하는 방법을 연구합니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구상화를 추상화처럼 보이게 하는 방법을 고민합니다.
digibobos@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