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취득·보유·양도 전 과정 세법 쉽게 설명
17일부터 온·오프라인 전국 주요 서점 판매
[세종=뉴스핌] 최영수 기자 = 국세청이 주택의 취득·보유·양도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세금을 쉽게 설명한 '2023 주택과 세금' 책자 개정판을 제작·발간했다.
그동안 주택의 취득·보유 및 이전 등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세금의 소관 부처가 달라 납세자들이 궁금증을 한 번에 해결하기에 불편한 점이 많았다.
이에 국세청은 행정안전부와 협업해 주택과 관련된 세금을 한 권에 모두 담은 책자를 2021년 최초 발간 이후 매년 수정 발간해 오고 있다.
부처별 주택 관련 세금 현황 [자료=국세청] 2023.04.17 dream@newspim.com |
책자에는 취득세와 재산세, 종합부동산세, 임대소득세, 양도소득세, 상속·증여세, 주택 취득 시 자금조달 계획서 작성방법 등 각 분야별 세법과 사례를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책자는 전국의 주요 대형서점 및 인터넷 서점에서 판매될 예정이며, 17일부터 온라인 및 오프라인 구매가 가능하다.
향후 누구나 쉽게 열람할 수 있도록 'e-book'으로 제작해 국세청 누리집에 게시할 예정이다.
국세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민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다양한 납세지원 방안을 지속적으로 제공해 '국민의 국세청, 신뢰받는 국세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023 주택과 세금' 책간 표지 [자료=국세청] 2023.04.17 dream@newspim.com |
dream@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