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제약바이오기업 신약개발 효율성 제고
[세종=뉴스핌] 이경화 기자 = 인공지능(AI) 활용 신약개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AI 활용 신약개발 교육・홍보 사업 운영기관을 3월22일까지 모집한다고 27일 밝혔다.
이 사업은 국내 제약바이오산업이 AI를 활용한 신약개발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 커리큘럼 개발부터 현장 수요를 반영한 실습교육까지 지원하는 전문 인력 양성이 목적이다.
[성남=뉴스핌] 사진공동취재단 = 13일 오후 경기 성남시 분당구 SK바이오사이언스 연구소에서 연구원이 국산 1호 코로나19 백신 '스카이코비원'을 들어보이고 있다. 2022.07.13 photo@newspim.com |
주요 과업은 ▲AI 활용 신약개발 단계별 현장 수요 파악 ▲수요 기반 단계별 기초교육으로 필수 이론 교육 개발·운영 ▲AI 활용 신약개발 교육에 활용되는 프로그램·데이터베이스(DB) 구축 ▲기초교육 연계 심화교육인 실습교육 프로그램·표준 매뉴얼 개발 ▲AI 신약개발 분야 네트워크 구축·홍보다.
진흥원 관계자는"AI 활용 신약개발 현장 수요를 제약바이오산업 가치사슬별 파악해 기초 교육부터 심화교육까지 국내 제약바이오기업이 필요로 하는 영역을 집중 지원하겠다"며 "무엇보다 AI를 활용해 신약개발을 하고자하는 초보자 또는 경험이 적은 연구자가 혼자 AI 활용 신약개발을 이해하고 활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겠다"고 했다.
kh99@newspim.com